17 likes
Sad Legend – The Revenge of Soul (2009)
Format : CD
All vocals & Inst. = 나마, 원맨밴드로 발매된 2집. 본인의 특징인 보컬의 다양성은 그대로 발휘하고 있지만 모든걸 혼자서 일구려다보니 새로운 멜로디라인을 구축하지 못하고 1집과 EP의 답습도 일부 느껴지는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비교적 귀에 잘 들어오는 멜로디를 바탕으로 클린보컬을 대폭채용한 이 작품은 상당히 대중적이라는 인상도 든다. 물론 아쉬움일 뿐이다. 1집의 잔상이 너무 크다.
January 30, 2022
18 likes
Sad Legend – Searching for the Hope in Utter Darkness (2002) [EP]
Format : CD
1집의 연장선인지 2집으로의 과도기인지 몰라도 나름 듣기 좋았던 EP. 어쨌든 '나마'는 국내 익스트림계 보컬 팔색조라 할 만하다. 그롤링을 베이스로 남성테너톤, 여성소프라노에다 여아의 목소리까지 구사하는 메틀러는 드물다기보다 월드와이드로도 본적이 없는것 같다. 대단하다!
January 30, 2022
17 likes
Sad Legend – Sad Legend (1998)
Format : CD
98년 오딘의 데뷔작보다 먼저 출시준비를 했는데 결국 몇개월 조금 더 늦게 릴리즈되어 국내최초 멜로딕블랙 타이틀은 거머쥐지못했다고 기억한다. 발매당시 오딘의 작품과 많이 비교하며 들었는데 확실히 새드레전드의 전달력이 한발더 앞선것 같다. 첫곡 '한'에서부터 훅~들어오는 '나마'의 여성소프라노에 가까운 보컬과 그롤링, 느리지만 무게감있는 드러밍까지 멀티뮤지션의 면모에 화들짝 놀랐던 선명한 기억. 척박한 환경을 공중부양하고자 했던 그들의 깊은 고민의 흔적이 곳곳에 배어있는 역사적인 국내메틀.
January 30, 202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