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bbath Bloody Sabbath Review
Band | |
---|---|
Album | Sabbath Bloody Sabbath |
Type | Album (Studio full-length) |
Released | December 1, 1973 |
Genres | Heavy Metal, Hard Rock |
Labels | Vertigo, World Wide Artists |
Length | 42:24 |
Ranked | #4 for 1973 , #764 all-time |
Album rating : 88 / 100
Votes : 34 (4 reviews)
Votes : 34 (4 reviews)
February 18, 2008
오지 시절 전성기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오지 시절 앨범들보다는, 어딘가 디오 시절의 앨범들과 많이 흡사하다. 특히 일부 곡들에서 이런 현상이 특히 두드러지게 드러난다. 이 앨범의 몇몇곡들은 과거의 스타일과는 다르게, 1. 기타는 좀 더 높은 톤을 내게 되고 2. 오지는 이에 맞춰서 힘에 부쳐서 내는듯한 힘겨운 고음을 내고 있으며 3. 이 때문에 중저역에 생긴 여백은 기저 버틀러의 베이스 솔로가 땜빵하는 형태로 곡이 변화하였다. 디오 시절의 블랙 사바스의 변화양상이 73년도 시점에서 벌써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비록 음침하고 어두운 분위기는 줄어들었지만 곡들이 조금 더 담백해졌다. 또한 곡들의 분위기가 다소 따로 노는 경향이 있지만, 곡들의 수준차이가 많이 나지는 않으며, 오히려 이러한 다양한 시도가 앨범을 다채롭게 해주고 있다. 곡들의 분위기 차이가 많이 나더라도 앨범 전체적으로 매우 잘 어울리고 별로 산만한 느낌은 들지 않는다.
하지만 이 앨범은, 오지의 보컬은 실력의 한계를 아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작품이기도 하다. Sabbath Bloody Sabbath 같은 곡에서, 오지가 되지도 않는 고음을 죽어라고 고래고래 지르고 있는 모습을 듣고있자면, 가엽다는 생각까지 들 정도이다. 만약 Paranoid같은 앨범이라면 오지 말고 다른 보컬이 부르는 건 상상하기도 싫지만, 이번 앨범은 만약 오지 오스본 말고, 다른 보컬이 이 앨범을 녹음했다면 아주 대작이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P.S. 이 앨범을 기점으로 블랙사바스의 초반기는 끝났다고 보면 되며, 70년대 후반기 블랙 사바스 앨범들은 이 앨범이 퇴화한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Certification : Platinum US, 3xPlatinum UK
비록 음침하고 어두운 분위기는 줄어들었지만 곡들이 조금 더 담백해졌다. 또한 곡들의 분위기가 다소 따로 노는 경향이 있지만, 곡들의 수준차이가 많이 나지는 않으며, 오히려 이러한 다양한 시도가 앨범을 다채롭게 해주고 있다. 곡들의 분위기 차이가 많이 나더라도 앨범 전체적으로 매우 잘 어울리고 별로 산만한 느낌은 들지 않는다.
하지만 이 앨범은, 오지의 보컬은 실력의 한계를 아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작품이기도 하다. Sabbath Bloody Sabbath 같은 곡에서, 오지가 되지도 않는 고음을 죽어라고 고래고래 지르고 있는 모습을 듣고있자면, 가엽다는 생각까지 들 정도이다. 만약 Paranoid같은 앨범이라면 오지 말고 다른 보컬이 부르는 건 상상하기도 싫지만, 이번 앨범은 만약 오지 오스본 말고, 다른 보컬이 이 앨범을 녹음했다면 아주 대작이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P.S. 이 앨범을 기점으로 블랙사바스의 초반기는 끝났다고 보면 되며, 70년대 후반기 블랙 사바스 앨범들은 이 앨범이 퇴화한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Certification : Platinum US, 3xPlatinum UK
1 like
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
1. | Sabbath Bloody Sabbath | 5:42 | 95.9 | 13 | Audio Music Video |
2. | A National Acrobat | 6:16 | 89.4 | 10 | Audio |
3. | Fluff | 4:10 | 86.3 | 8 | Audio |
4. | Sabbra Cadabra | 5:55 | 91.7 | 11 | Audio |
5. | Killing Yourself to Live | 5:40 | 91 | 12 | Audio Music Video |
6. | Who Are You | 4:10 | 87.5 | 8 | Audio |
7. | Looking for Today | 4:59 | 87.2 | 9 | Audio |
8. | Spiral Architect | 5:29 | 87.2 | 9 | Audio |
Line-up (members)
- Ozzy Osbourne : Vocals, Synth (track 5, 6)
- Tony Iommi : Guitars, Organ (track 7), Synth (track 5), Hapsicord (track 3), Piano (tracks 3, 4, 6), Flute (track 7), Bagpipes (track 8)
- Geezer Butler : Bass, Synth (track 6), Mellotrons (track 6)
- Bill Ward : Drums, Percussion, Timpani (track 8)
85 reviews
cover art | Artist | Album review | Reviewer | Rating | Date | Likes | |
---|---|---|---|---|---|---|---|
▶ Sabbath Bloody Sabbath Review (1973) | 86 | Feb 18, 2008 | 1 | ||||
Live Evil Review (1982) [Live] | 86 | Feb 17, 2008 | 3 | ||||
Vol 4 Review (1972) | 86 | Feb 16, 2008 | 3 | ||||
Never Say Die Review (1978) | 62 | Feb 16, 2008 | 0 | ||||
The Eternal Idol Review (1987) | 72 | Feb 16, 2008 | 0 | ||||
Cross Purposes Review (1994) | 74 | Feb 15, 2008 | 2 | ||||
Dehumanizer Review (1992) | 80 | Feb 15, 2008 | 1 | ||||
Forbidden Review (1995) | 68 | Feb 15, 2008 | 1 | ||||
Tyr Review (1990) | 82 | Feb 14, 2008 | 0 | ||||
Born Again Review (1983) | 72 | Feb 13, 2008 | 1 | ||||
Headless Cross Review (1989) | 90 | Feb 13, 2008 | 1 | ||||
Reunion Review (1998) [Live] | 60 | Feb 7, 2008 | 0 | ||||
Technical Ecstasy Review (1976) | 66 | Feb 5, 2008 | 0 | ||||
Past Lives Review (2002) [Live] | 40 | Feb 5, 2008 | 0 | ||||
Master of Reality Review (1971) | 92 | Feb 5, 2008 | 1 | ||||
Paranoid Review (1970) | 96 | Feb 5, 2008 | 2 | ||||
Heaven and Hell Review (1980) | 94 | Feb 5, 2008 | 6 | ||||
Mob Rules Review (1981) | 90 | Feb 5, 2008 | 3 | ||||
Live at Last Review (1980) [Live] | 52 | Dec 17, 2007 | 0 | ||||
80 | Sep 22, 2007 | 1 |
13 Review (2013)
DaveÅkerfeldt 95/100
Jun 26, 2013 Likes : 10
향후 어떤 앨범이 나올지는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21세기 최고의 헤비메탈 앨범이라 단언할 수 있다, 1978년 오지옹이 Never Say Die! 를 마지막으로 밴드를 떠나고 아이오미옹과 오지옹은 30년 가량의 긴세월동안 각자의 길을 걷는다, 그동안 팬들은 그들의 재결합을 절실히 원했으나 여러가지... Read More
Paranoid Review (1970)
피규어no5 90/100
Mar 27, 2013 Likes : 10
헤비메탈의 뿌리 그 자체인 역사적 앨범으로 기존의 락 음악 방법론에 이들만의 어둡고 텁텁한 사상적, 음악적 개성을 더 하며 파격적으로 등장한 앨범이다. 한마디로 우리가 지금 듣고 즐기는 헤비메탈의 기틀을 전부 완성시켰다고 볼 수 있는 작품이다. 메탈리스너를 열광하게 만드는 모... Read More
Crimson아이똥 100/100
Dec 19, 2023 Likes : 9
말이 필요없는 디오 블랙사바스의 절대명반이자 나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은 보물. 악곡과 멤버들의 연주력, 디오의 환상적인 보컬은 너무나도 훌륭하다. 하지만 내게 있어서 가장 큰 충격을 주었던 것은 디오가 써 내려간 가사에 담긴 의미였다. 디오가 이 앨범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Read More
Paranoid Review (1970)
아나나비야 95/100
Jan 6, 2019 Likes : 9
블랙 사바스는 라인업이 완벽하다. 보컬 오지 오스본은 거칠고 음침한 분위기로 후대 익스트림 메탈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베이스는 기타를 대신해 멜로디를 이끌기도 할 만큼 화려하고, 드럼은 7번 곡의 솔로에서 실력이 드러난다.
가장 중요한 건 기타리스트 토니 아이오미다. 독특한 ... Read More
Divine Step 100/100
Oct 8, 2018 Likes : 9
디오는 디오다. 이해 못하겠으면 외우는게 상식이다. 외우자.
오지는 오지다. 이것도 이해 못하겠으면 외워야한다. 근데 얘는 내 취향 아니라 모르겠다.
둘 다 자기 이름 걸고 밴드 활동했으며 그 두 밴드, 오지 오스본과 디오를 싸움 붙인다면
뭐 다들 오지 오스본이라 하겠지만
블랙 사... Read More
Tyr Review (1990)
FOAD 100/100
Feb 6, 2024 Likes : 6
무겁고 둔탁한 리프, 오지의 불길한 보컬로 대표되는 B.S의 음악 색깔에 조금 벗어난 앨범이지만 스튜디오 퍼포먼스만 보면 디오를 능가하는 것 같은 토니 마틴의 보컬, 말 할 필요없는 코지의 천둥같은 드러밍 여전한 리프마스터 토니 아이오미의 기타가 한 편의 장대한 북유럽 신화 OST를... Read More
Live Evil Review (1982) [Live]
FOAD 100/100
Jul 30, 2023 Likes : 5
2023 년 40주년 기념 슈퍼 디럭스 에디션 감상평.
이 버젼을 기대한 이유는 무려 리믹스 버젼이 포함될 예정이라서. 관중소리, 악기들 간의 발란스, 라이브 앨범에는 필수인 공연 현장감 등 모든것이 아쉬웠던 명작. 디오의 보컬과 멤버들의 연주력을 저 괴랄한 믹싱과 마스터링이 다 망쳐놨... Read More
Paranoid Review (1970)
쇽흐 100/100
Nov 28, 2013 Likes : 5
헤비메탈, 아니 음악을 떠나서 어떤 분야에서든 '넘사벽'의 아우라를 갖는 누군가는 필연 존재한다. 이 말을 누가 처음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참 이만큼 프로의 세계는 넓고 실력자들은 무수히 많다는 걸 잘 표현하는 말이 또 있을까 싶다. 각설하고, 난 오지 오스본을 별로 안좋아한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