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metal Review
September 4, 2019
어렸을 때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Helloween의 음악과 Deicide의 음악을 접목하면 어떤 음악이 나올까? 나중에 그런 음악을 한 번 해봐야지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 시절이 아마도 1996년도 고등학교 시절이니 엄청나게 허황된 꿈이지 않았나 싶을 정도였는데, 아니라 다를까? 2001년도 In Flames의 음악을 듣고 내가 원했던 음악이 나왔구나라는 생각을 했었다. 물론 선구자는 되지 못했다. 이미 나왔기 때문에...
사실 음악이라는 것은 이러한 실험적인 생각 혹은 망상으로 했던 생각을 현실로 옮기면서 음악은 발전을 해간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음악에는 정통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 그러나 그 정통성이라는 부분도 결국은 음악이 변화가 있어야만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이야기다. 특히 메탈에 대해서는 변화보다는 정통성을 더 강하게 간직하고 있다. 변화도 내부적인 변화는 허용이 될지언정 외부적인 변화에 대해서는 상당히 부정적이다. 물론 나도 마찬가지다.
2010년.
일본의 어느 한 프로듀서(Kobametal)는 상당히 실험적인 생각을 실천으로 옮겼다. 어리고 귀엽기만한 어린 여자 아이돌 3명을 데리고 메탈아이돌이라는 신개념을 탄생시킨다. Kobametal은 메탈과 아이돌을 동시에 좋아했던 것을 매개로 사쿠라 확원의 멤버인 스즈키, 유아, 모아를 이끌고 Babymetal을 탄생시켰다. 그 어느 누구도 잘 될 것이다라고 생각을 한 사람은 없었다. 그 당시 그들의 첫 싱글앨범인 doki doki☆ morning이라는 곡을 발표하면서 세간의 이목을 사로 잡았다. 그러나 초기시절 그 어느 누구에게도 크게 어필하지는 못했다. 사쿠라 학원 덕후들에게는 메탈이라는 이유로, 메탈리스너들에게는 아이돌이라는 이유로 큰 환영은 아니었다. 분명 실패할 유닛이라고 생각을 했었다. 1~2년정도 활동하고 분명 간판을 내릴거라는 생각들도 많았다. 그러나 그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Babymetal은 당당하게 성공가도를 달렸고, 오타쿠와 메탈리스너들의 귀를 사로 잡았다. 그리고 2014년 그들은 대망의 첫번째 풀렝스 앨범을 발매하고 현재 수많은 해외투어를 다니면서 자신들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는 점은 엄청난 성장세로 이끌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의 이 첫번째 풀렝스 앨범인 Babymetal 앨범은 사실 1st 풀랭스겠지만, 1st 풀렝스는 아니다. 즉, 그들이 지금까지 발표한 4장의 싱글 모음집이라고 할 정도로 이 앨범에서의 신곡은 두곡이 전부다 할 수 있을 정도로 이 앨범은 풀렝스의 앨범의 가치보다는 베스트앨범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높은데, 그래도 이 앨범은 이들의 정식 첫번째 풀랭스다.(뭐 지금 한국 아이돌이나 일본 아이돌은 싱글 3장정도 발표하고 정규작을 내는 시스템을 본다면 정규작이 충분히 맞다.)
싱글을 가지고 있는 팬이라면 알 고 있는 곡들로 채워져 있지만 이들의 음악을 단순히 몇몇곡만 듣던 리스너라면 한번은 통째로 들어보라고 할정도로 앨범내의 음악은 상당한 양질의 음악을 담고 있다. 거기에 트랙의 배치 또한 상당히 잘되어 있다라고 할정도로 앨범 구성을 잘했다. 인트로인 Babymetal Death를 지나면 이들에게 가장 큰인기를 주었던 megitsune가 흘러나온다. 상당히 일본풍의 멜로디를 강점으로 하면서 일본적인 사운드를 잘표현했는데, 일본 수많은 밴드들이 했던 음악이라고 하더라도 베비메탈만의 소녀적인 감성과 일본풍의 화려한 멜로디라인이 잘 어울려져 있다. 3번째 트랙인 give me choco!라는 곡 역시 소녀저인 감성이 상당히 잘 어울려 있다고 할정도로 유아메탈과 모아메탈의 목소리 뒤로 수메탈의 상당히 소녀적인 감성어린 보컬 라인이 이쁘다. 거기에 어울릴 것 같지 않은 강력한 메탈 사운드 역시 나쁘지 않다. 그러니까 이 앨범의 전체적인 사운드는 쉽게 표현하면 이쁘다. 아기자기하게 이쁘고 깔끔하게 잘 만들었다. 강력하다라고 하기는 해도 멜로디라인등은 상당히 이쁘다. 아마도 수메탈의 보컬라인과 맞추기 위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전체적인 트랙을 듣고 확인해본다면 기본적인 사운드는 상당히 이쁘다. 다른 메탈 아이돌과는 달리 거친 느낌이 전혀 없는 갈끔하게 이쁘게 전체적인 음악이 Babymetal과 잘 맞추었다. 많은 메탈밴드들도 보컬라인과 사운드를 못 맞추고 이질적으로 느끼게 하는 밴드가 많다는 점을 본다면 이 앨범의 3명의 어른 소녀들의 목소리와 사운드를 잘 맞췄다는 것이 바로 이 앨범의 가장 큰 자랑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오타쿠(오덕)이라고 불리우는 친구들이 이들의 앨범을 듣고 메탈에 빠지게 할 수 있을까? 물론 그건 확답은 없다. 그래도 분명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물론 그 반대도 말이다.(솔직히 그 반대는 많이 발생되었다.) 이들의 활동은 언제까지 이루어질 수 일까? 그것 역시 의문이다. 유아나 모아가 사쿠라 학원을 졸업하게 되면 이들의 활동은 어떻게 될까? 물론 그것 역시 의문이다. 그러나 이들의 활동을 하고 있는 동안 이들은 수많은 발전과 많은 인기를 누릴 수 있을 거라고 판단하다.
사실 음악이라는 것은 이러한 실험적인 생각 혹은 망상으로 했던 생각을 현실로 옮기면서 음악은 발전을 해간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음악에는 정통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 그러나 그 정통성이라는 부분도 결국은 음악이 변화가 있어야만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이야기다. 특히 메탈에 대해서는 변화보다는 정통성을 더 강하게 간직하고 있다. 변화도 내부적인 변화는 허용이 될지언정 외부적인 변화에 대해서는 상당히 부정적이다. 물론 나도 마찬가지다.
2010년.
일본의 어느 한 프로듀서(Kobametal)는 상당히 실험적인 생각을 실천으로 옮겼다. 어리고 귀엽기만한 어린 여자 아이돌 3명을 데리고 메탈아이돌이라는 신개념을 탄생시킨다. Kobametal은 메탈과 아이돌을 동시에 좋아했던 것을 매개로 사쿠라 확원의 멤버인 스즈키, 유아, 모아를 이끌고 Babymetal을 탄생시켰다. 그 어느 누구도 잘 될 것이다라고 생각을 한 사람은 없었다. 그 당시 그들의 첫 싱글앨범인 doki doki☆ morning이라는 곡을 발표하면서 세간의 이목을 사로 잡았다. 그러나 초기시절 그 어느 누구에게도 크게 어필하지는 못했다. 사쿠라 학원 덕후들에게는 메탈이라는 이유로, 메탈리스너들에게는 아이돌이라는 이유로 큰 환영은 아니었다. 분명 실패할 유닛이라고 생각을 했었다. 1~2년정도 활동하고 분명 간판을 내릴거라는 생각들도 많았다. 그러나 그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Babymetal은 당당하게 성공가도를 달렸고, 오타쿠와 메탈리스너들의 귀를 사로 잡았다. 그리고 2014년 그들은 대망의 첫번째 풀렝스 앨범을 발매하고 현재 수많은 해외투어를 다니면서 자신들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는 점은 엄청난 성장세로 이끌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의 이 첫번째 풀렝스 앨범인 Babymetal 앨범은 사실 1st 풀랭스겠지만, 1st 풀렝스는 아니다. 즉, 그들이 지금까지 발표한 4장의 싱글 모음집이라고 할 정도로 이 앨범에서의 신곡은 두곡이 전부다 할 수 있을 정도로 이 앨범은 풀렝스의 앨범의 가치보다는 베스트앨범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높은데, 그래도 이 앨범은 이들의 정식 첫번째 풀랭스다.(뭐 지금 한국 아이돌이나 일본 아이돌은 싱글 3장정도 발표하고 정규작을 내는 시스템을 본다면 정규작이 충분히 맞다.)
싱글을 가지고 있는 팬이라면 알 고 있는 곡들로 채워져 있지만 이들의 음악을 단순히 몇몇곡만 듣던 리스너라면 한번은 통째로 들어보라고 할정도로 앨범내의 음악은 상당한 양질의 음악을 담고 있다. 거기에 트랙의 배치 또한 상당히 잘되어 있다라고 할정도로 앨범 구성을 잘했다. 인트로인 Babymetal Death를 지나면 이들에게 가장 큰인기를 주었던 megitsune가 흘러나온다. 상당히 일본풍의 멜로디를 강점으로 하면서 일본적인 사운드를 잘표현했는데, 일본 수많은 밴드들이 했던 음악이라고 하더라도 베비메탈만의 소녀적인 감성과 일본풍의 화려한 멜로디라인이 잘 어울려져 있다. 3번째 트랙인 give me choco!라는 곡 역시 소녀저인 감성이 상당히 잘 어울려 있다고 할정도로 유아메탈과 모아메탈의 목소리 뒤로 수메탈의 상당히 소녀적인 감성어린 보컬 라인이 이쁘다. 거기에 어울릴 것 같지 않은 강력한 메탈 사운드 역시 나쁘지 않다. 그러니까 이 앨범의 전체적인 사운드는 쉽게 표현하면 이쁘다. 아기자기하게 이쁘고 깔끔하게 잘 만들었다. 강력하다라고 하기는 해도 멜로디라인등은 상당히 이쁘다. 아마도 수메탈의 보컬라인과 맞추기 위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전체적인 트랙을 듣고 확인해본다면 기본적인 사운드는 상당히 이쁘다. 다른 메탈 아이돌과는 달리 거친 느낌이 전혀 없는 갈끔하게 이쁘게 전체적인 음악이 Babymetal과 잘 맞추었다. 많은 메탈밴드들도 보컬라인과 사운드를 못 맞추고 이질적으로 느끼게 하는 밴드가 많다는 점을 본다면 이 앨범의 3명의 어른 소녀들의 목소리와 사운드를 잘 맞췄다는 것이 바로 이 앨범의 가장 큰 자랑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오타쿠(오덕)이라고 불리우는 친구들이 이들의 앨범을 듣고 메탈에 빠지게 할 수 있을까? 물론 그건 확답은 없다. 그래도 분명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물론 그 반대도 말이다.(솔직히 그 반대는 많이 발생되었다.) 이들의 활동은 언제까지 이루어질 수 일까? 그것 역시 의문이다. 유아나 모아가 사쿠라 학원을 졸업하게 되면 이들의 활동은 어떻게 될까? 물론 그것 역시 의문이다. 그러나 이들의 활동을 하고 있는 동안 이들은 수많은 발전과 많은 인기를 누릴 수 있을 거라고 판단하다.
2 likes
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
1. | Babymetal Death | 5:48 | 70.6 | 9 | Audio |
2. | Megitsune (メギツネ) | 4:09 | 90 | 14 | Music Video |
3. | Gimme Chocolate!! (ギミチョコ!!) | 3:53 | 79 | 12 | Music Video |
4. | Iine! (いいね!) | 4:10 | 82.1 | 7 | Music Video |
5. | Akatsuki (紅月-アカツキ-) | 5:30 | 85 | 9 | Audio |
6. | Doki Doki ☆ Morning (ド・キ・ド・キ☆モーニング) | 3:45 | 73.1 | 8 | Music Video |
7. | Onedari Daisakusen (おねだり大作戦) | 3:17 | 74.2 | 6 | Audio |
8. | Song 4 (4の歌) | 4:05 | 71.7 | 6 | Audio |
9. | Uki Uki ★ Midnight (ウ・キ・ウ・キ★ミッドナイト) | 3:20 | 76.9 | 8 | Audio |
10. | Catch Me If You Can | 3:57 | 74.3 | 7 | Audio |
11. | Rondo of Nightmare (悪夢の輪舞曲) | 3:37 | 76.7 | 6 | Audio |
12. | Headbangeeeeerrrrr!!!!! (ヘドバンギャー!!) | 4:22 | 89.4 | 8 | Music Video |
13. | Ijime, Dame, Zettai (イジメ、ダメ、ゼッタイ) | 6:09 | 90.6 | 10 | Music Video |
Line-up (members)
- Suzuka Nakamoto (Su-Metal) : Vocals
- Yui Mizuno (Yuimetal) : Back Vocals
- Moa Kikuchi (Moametal) : Back Vocals
17 reviews
cover art | Artist | Album review | Reviewer | Rating | Date | Likes | |
---|---|---|---|---|---|---|---|
The Other One Review (2023) | 85 | Mar 31, 2023 | 1 | ||||
▶ Babymetal Review (2014) | 85 | Sep 4, 2019 | 2 | ||||
Metal Resistance Review (2016) | 100 | Jun 6, 2018 | 6 | ||||
Babymetal Review (2014) | 100 | Jun 6, 2018 | 1 | ||||
Distortion Review (2018) [Single] | 75 | May 10, 2018 | 2 | ||||
Metal Resistance Review (2016) | 75 | Mar 8, 2018 | 4 | ||||
Live at Budokan: Red Night Review (2015) [Live] | 90 | Feb 25, 2015 | 9 | ||||
Babymetal Review (2014) | 90 | Nov 30, 2014 | 7 | ||||
Babymetal Review (2014) | 80 | Oct 11, 2014 | 3 | ||||
Babymetal Review (2014) | 90 | Aug 31, 2014 | 15 | ||||
Babymetal Review (2014) | 70 | Jul 21, 2014 | 4 | ||||
Babymetal Review (2014) | 70 | Jun 14, 2014 | 1 | ||||
Babymetal Review (2014) | 70 | May 19, 2014 | 6 | ||||
Babymetal Review (2014) | 45 | Apr 12, 2014 | 7 | ||||
メギツネ Review (2013) [Single] | 75 | Feb 14, 2014 | 0 | ||||
Ijime, Dame, Zettai Review (2013) [Single] | 65 | Feb 14, 2014 | 2 | ||||
Ijime, Dame, Zettai Review (2013) [Single] | 40 | Jan 12, 2014 | 13 |
1
Babymetal Review (2014)
Blue Wind 90/100
Aug 31, 2014 Likes : 15
예술이라는 방대하고 무한한 창조물이 위대할 수 있었고 더불어 많은 이들의 칭송을 받는 이유는
'다양성(variety)'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현존하는 것들의 '발전'을 도모할 뿐 아니라 후대에 이어질 멋진 것들의 '생성'에도 기여함이
예술에 있어 다양성의 중요한 존재 이유이자 필요조건... Read More
Ijime, Dame, Zettai Review (2013) [Single]
진리치공백 40/100
Jan 12, 2014 Likes : 13
이지메, Ijime[2-g-me] 우리 말로 왕따.
요즘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되고 있는 이 왕따는 도대체 왜 일어나는 것일까? 최근 왕따 현상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각 학교에서도 왕따 가해자에 대한 엄중처벌과 피해자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재기를 도와줄 수 있는 인력과 시설이 늘리려는 노력을... Read More
Live at Budokan: Red Night Review (2015) [Live]
기븐 90/100
Feb 25, 2015 Likes : 9
본 라이브 앨범은 이들이 14년 3월 1일 일본 무도관에서 했던 라이브 공연을 담고 있는 앨범이다. BABYMETAL은 14년 3월 1일과 2일 이틀에 걸쳐 무도관에서 라이브를 선보였는데, 당시의 공연 실황을 담은 DVD가 Live at Budokan: Red Night & Black Night Apocalypse 라는 제목으로 발매가 되었고, 그 중에 1일차... Read More
Babymetal Review (2014)
기븐 90/100
Nov 30, 2014 Likes : 7
제목: 나는 왜 BABYMETAL을 듣는가?
(본인 블로그에서 발췌, 일부 내용 수정. 최종수정일: 2015. 02. 26.)
-----
-----
예전에 블로그에 "나는 왜 음악을 듣는가?" 라는 글을 올린적이 있다. (http://weirdsoup.tistory.com/233)
비록 지금은 필자의 소위 "엔트로피 이론" 의 문제점에 대한 몇 가지 반성으... Read More
Babymetal Review (2014)
NC Duality 45/100
Apr 12, 2014 Likes : 7
일본출신이며 전세계적으로 화제가되고있는 아이돌메탈밴드입니다.
처음에 이 아이들을 알게됬을때 이 아이들이 기타. 베이스, 드럼을 연주하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고 연주하는 맴버가 따로있고 이 아이들이 음악에 맞추어서 춤을 추는 방식이였습니다, 거참... 일본이 워낙 특이하면... Read More
SSENNHEISER 100/100
Jun 6, 2018 Likes : 6
이건 아무리 생각해봐도 일본이 아니었다면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도저히 나올 수 없는 그 무언가이다.
베비메탈 1집이 아이돌 노래에 메탈 반주를 얹어놓은 느낌이었다면, 이 앨범은 마치 잘 차려진 메탈 뷔페를 보는듯 하다.
파워메탈부터 메탈코어, 트랜스코어, 포크메탈, 그라인드... Read More
Babymetal Review (2014)
휘루 70/100
May 19, 2014 Likes : 6
일본의 아이돌 시장은 포화상태 였던 추세론 여러가지 시도와 말도 안되는 컨셉으로 무장한 그룹들이 난무했다고 알고 있다. 그 속에 치열하게 살아남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었겠지만 아이돌과 보수적이기까지한 Heavy Metal들의 결합은 솔직히 크게 여파가 올지는 누구도 생각 못 하였을 것... Read More
Babymetal Review (2014)
--헐-- 70/100
Jul 21, 2014 Likes : 4
처음에 Youtube에 공개된 몇 곡들 들어보고 얼마나 속으로 오글거리던지....
오글 메탈의 절정을 깨닫게 해준 Babymetal의 첫 정규 앨범이다.
사실 이 앨범이 정말 헤비메탈이냐...라고 하면.... 글쎄?
만약 어떤 커뮤니티가 뉴메탈이나 얼터너티브 메탈, 트랜스코어 쪽까지 다 메탈로 치부하고... Read More
Babymetal Review (2014)
재월 80/100
Oct 11, 2014 Likes : 3
아이돌 걸 그룹과 헤비 메탈, 전혀 어울려보이지 않는 두 장르를 접합시킨 신선한 시도인가?
순수해야 마땅한 예술이 아이돌이라는 극단적 상업주의와 만나 태어난 돌연변이에 불과한가?
헤비메탈이란 무엇인가? 록 음악에서 발전된 록 음악의 하위 장르다. 그렇다면 록 음악은 무엇인... Read More
Distortion Review (2018) [Single]
LIke Syu 75/100
May 10, 2018 Likes : 2
베비메탈 자체는 분명 고퀄리티의 메탈 사운드를 지양하고 있습니다. 전작들 또한 일본 아이돌 특유의 항마력에 호불호가 갈릴지언정, 음악의 질을 놓고 욕을 먹기는 힘들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싱글 또한 그렇습니다. 그동안 베비메탈에 호감을 갖고 있던 분들이라면 충분히 좋아할만한... Read More
Ijime, Dame, Zettai Review (2013) [Single]
휘루 65/100
Feb 14, 2014 Likes : 2
아이돌 댄스 음악에 Metal이 접목되서 마냥 귀엽게만 봐주고 넘어가는 수준에 그쳤던 전작들에서 나름 비범한 앨범 커버로 뭔가 의미심장한 기운을 느끼게 한다.
본인은 이 아이들을 처음 접한 곡이 바로 이 앨범의 곡 Ijime, Dame, Zettai였다. 사실 뭐 일본인들이야 워낙 별나긴 하지만 설마 ... Read More
Babymetal Review (2014)
SSENNHEISER 100/100
Jun 6, 2018 Likes : 1
1. 일본 아이돌 특유의 '카와이'한 스타일에 대한 거부감과
2. 정통 메탈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시도에 대한 선입견
을 완전히 버린다면 즐겁게 들을 수 있는 앨범.
2016년 발매된 Metal Resistance와 비교하면 아직은 아이돌 노래에 메탈 반주를 끼얹어놓은 느낌이 강하다.
그러나 뒤로 갈수록...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