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en II Review
November 29, 2014
Freddie Mercury와 Rhye
처음엔 메킹에 퀸이 등록되었다는 사실도 놀라웠는데, (일시적이지만) 내가 좋아하는 퀸 2집이 top 20에 들다니 감회가 매우 새롭다. 이 음반에 대해서 주절 주절 하고싶은 말이 많은데 글이 산으로 갈 것만 같아서 이렇게라도 타이틀을 걸어놔야 할 것 같다.
라이(Rhye)는 프레디 머큐리가 창조한 가상의 동화 세계다. 라이가 제목이나 가사에 공식적으로 등장하는 노래는 Seven seas of Rhye(1, 2집) 그리고 Lily of the valley(3집) 두 곡 뿐이며 직접적으로 언급되진 않지만 사실 My fairy king(1집)이란 노래도 Rhye에 관한 이야기다. 프레디 머큐리가 그렸던 라이라는 나라가 정확히 어떤 풍경인지는 잘 모르겠다. 다만 이를 최초로 묘사하는 노래 My fairy king의 가사를 그대로 해석해보면 날개 달린 말, 사슴과 사자들이 뛰놀며 와인으로 된 강이 흐르고 용이 날아다니는 아주 복합적인 판타지 세계가 아닐까 추측해 본다. 또한 라이를 통치하는 요정 왕은 마법을 부리는 자로서 바람과 파도를 다스린다고 한다. 안타깝게도, 곡의 후반부에 Rhye는 알수없는 침략자들로 부터 공격받게 되는데 그로인해 라이의 왕은 마법을 부리는 신묘한 힘을 빼앗기고 프레디는 격양된 톤으로 라이의 비극에 대해서 탄식한다. (곡의 마지막에 Mother Mercury라는 일종의 초월적 존재에게 도움을 청하는 가사가 있는데 이때부터 프레디가 자신의 성을 머큐리로 바꿨다는 일화가 있다. 프레디에게 자신의 세계관인 Rhye가 얼마나 큰 의미를 가졌는 지 짐작할 수 있다.)
이 라이의 비극과 왕의 몰락은 훗날 3집의 Lily of the valley에서 다시 등장하는데 이에 대해선 차후에 언급하겠다.
아무튼 이 노래 하나의 가사만으로는 라이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기가 어려운데 그래서인지 이 퀸 2집은 라이라는 세계를 보다 구체화하려는 시도로서, 앨범 전체가 바로 라이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것이 아닌가 싶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로 첫째, 이 앨범의 구성이 컨셉 앨범 못지않게 유기적이라는 점. 둘째, 수록곡의 대부분이 왕, 여왕, 판타지, 신화적인 요소로 가득하다는 점을 들겠다. 또한 퀸을 상징하는 엠블럼 역시 본작에 처음 도입되었는데 (물론 프레디가 디자인했다) 거대한 Q 를 둘러싸고있는 신화속의 새와 사자, 요정들 역시 Rhye에 살고있는 주인공들임이 명백하다.
비록 Rhye의 주인은 왕이지만 이번 이야기의 주인공은 단연코 여왕(혹은 왕비)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앨범의 구성 역시 여왕의 일대기와도 같이 꾸며져 있다. 가슴 시린 순애보를 보여주는 White queen에서 밤의 통치자로 군림하는 Black queen으로 퀸 2집의 여정은 이어지는 것이다. 사실 개별 곡들 간의 서사적 연결력은 그다지 끈끈하지 않아서 앨범 시작부터 끝까지의 가사가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기엔 조금 무리가 있지만 음악적 유기성은 대단히 뛰어나서 컨셉트 프로그레시브 록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LP판의 앞면은(트랙1~5) 브라이언 메이의 작곡이 주를 이루는 White side, 뒷면은(트랙 6~11) 전곡이 프레디 머큐리의 작품인 Black side로 명명되었는데 이름만 보아도 White queen 과 Black queen이 각각의 side를 대표하는 트랙들인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음악의 전반부는 하얀 여왕이 주인공이고 후반부는 검은 여왕이 주인공이므로 이 음반 전체가 여왕의 이야기인 셈이다.
전체적인 구조부터 제대로 만들고 들어가니 그 위에 수놓인 내용물 역시 훌륭할 수 밖에 없는 법. 퀸II의 사운드는 여왕, 신화, 요정이 등장하는 판타지에 걸맞게 중세적인 요소로 잔뜩 무장했는데 멜로디도 발군이지만 이를 받쳐주는 화음이 아주 견고하고 두텁다. 트랙 1~3에서는 브라이언 메이의 화음 쌓기가 돋보이는데 그의 전매특허인 기타 오케스트레이션을 활용한 중후한 사운드가 일품이다. 그렇지 않아도 그가 직접 제작한 레드 스페샬의 음색 자체가 고풍스러운데 이를 정교하게 쌓아 올리기까지 하니 마치 오케스트라 연주처럼 들리게 하는 풍부한 기타소리를 자랑한다. 분명히 기타인데도 불구하고 그걸로 만들어내는 소리의 중첩은 현악 파트 보다는 오히려 금관악기 파트에 가까워서 초기 Deep Purple이 April같은 곡에서 시도했던 심포닉한 맛과는 또 다른 느낌이다. 이러한 ‘화음 쌓기‘는 출발점인 Procession부터 아주 노골적으로 사용되더니 White queen의 기타솔로가 종결되는 시점에서 극에 치닫는다. 그걸로 모자라 전 멤버가 수차례 오버 더빙한 코러스까지 얹어주니 그야말로 중세 왕궁에서 펼쳐지는 궁정 직속 악단의 연주회를 방불케 한다.
트랙 6번 부터는 보다 빠른 호흡으로 한 숨에 끝까지 달리는데 앞의 White side 와는 그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Ogre Battle은 앨범 전체에 흐르는 중세풍 분위기를 전환시키는 강렬한 하드락 넘버인데 차기작에 실린 Stonecold crazy의 전신이라 할 법한 semi-thrash metal에 가깝다. 그렇지만 고음의 코러스를 계속 활용하면서 이 곡 역시 Rhye의 세계관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일관성을 부여받고 있으며 오히려 뒤에 이어질 트랙들로 우리를 자연스럽게 인도하는 역할을 맡고있는 이중적인 곡이다. 그 뒤의 Fairy feller's master-stroke는 초창기 퀸의 실험 정신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보석같은 곡이다. 개인적으로는 Deep Purple의 셀프 타이틀 앨범에 실린 Blind란 곡의 하프시코드 연주와 어딘지 모르게 닮은 듯한 느낌을 받는데 그 앨범의 커버로 쓰인 히에로니무스의 그림이 Fairy feller's master-stroke의 모태가 된 동명 그림과도 닮은 것 같은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어찌됐든 그림 작품이 주는 시각적인 모티브들(중세적 신화와 환상 등)을 음악적으로 상당히 디테일하게 구현해낸 프레디 머큐리의 재능이 천재적이라고 밖에는 할 수가 없다. The march of the black queen은 더 이상 말이 필요 없는 이 앨범의 클라이막스다. 앞면과 달리 브라이언 메이의 묵직한 기타대신 프레디 머큐리의 피아노 연주가 화음 주축을 담당하는데 white side의 곡들보다 날카로움이 살아나는 이유다. White queen이 Black queen으로 타락(?)하는 곡의 turning point는 압도적인 카리스마와 Progressive 록 특유의 전환에서 오는 쾌감을 선사하는데 영화 Black Swan에서 나탈리 포트만의 마지막 무대를 보면서 느꼈던 전율과 묘하게 겹친다.
퀸의 이러한 음악적 완성도는 사실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데뷔작에서부터 예고된 것이었다. Liar가 보여줬던 서사적이고 프로그레시브한 곡구성과 My fairy king에서 선보인 피아노와 기타의 협주 그리고 날카로운 합창 코러스 등의 요소가 그대로 살아있다. 타이밍 놓친 글램록이라며, 트랙들이 따로 논다며 혹평을 받았던 퀸 1집이 재조명 받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듣다보면 레코딩 상태가 별로 깨끗하지 못함에 아쉬움이 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퀸 특유의 장인정신으로 완성도를 최대로 끌어올린 노력 역시 느껴진다. 퀸이 슈퍼스타가 되고 나서도 여전히 본작의 인지도는 낮은 편인데 유독 뮤지션들 사이에서 명반으로 종종 회자되는 점이 특이하다. 많은 일화가 있지만 내가 제일 인상깊었던 일화는 Extreme의 누노 베텐코트가 배철수씨와 했던 인터뷰 내용인데, 자신이 게리 셰론과 밴드를 결성하게 된 계기는 둘 다 Queen II를 좋아한다는 걸 알았을 때 생겼던 음악적 신뢰감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Rhye에 대한 이야기는 이후에 다시는 들을 수 없었다. 차기작인 3집에서 퀸은 Lily of the valley 라는 짤막한 곡으로 Rhye의 마지막 소식을 전하고 이제 퀸의 노래에서 Rhye는 영영 자취를 감춘다. Rhye가 처음 등장했던 My fairy king에서 이미 예고되었듯이, 프레디의 동화 나라는 전쟁의 포화에 스러지고 요정 왕은 왕좌와 마법의 힘을 빼앗긴다. Rhye 이야기는 비극으로 중단되었지만 그 직후에 퀸이 맞이한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엄청난 부와 스타덤이었다. 프레디가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그와 멤버 모두는 다시 초기의 중세풍 음악을 하고 싶어 했다고 한다. 프레디는 혹시 Rhye에 대해 더 해주고 싶은 얘기가 있지 않았을까. 이제 그는 Rhye로 돌아가 전쟁을 끝내고 Fairy King의 왕좌를 물려받아 그 곳에서 행복하게 지내고 있을 것이지만.
처음엔 메킹에 퀸이 등록되었다는 사실도 놀라웠는데, (일시적이지만) 내가 좋아하는 퀸 2집이 top 20에 들다니 감회가 매우 새롭다. 이 음반에 대해서 주절 주절 하고싶은 말이 많은데 글이 산으로 갈 것만 같아서 이렇게라도 타이틀을 걸어놔야 할 것 같다.
라이(Rhye)는 프레디 머큐리가 창조한 가상의 동화 세계다. 라이가 제목이나 가사에 공식적으로 등장하는 노래는 Seven seas of Rhye(1, 2집) 그리고 Lily of the valley(3집) 두 곡 뿐이며 직접적으로 언급되진 않지만 사실 My fairy king(1집)이란 노래도 Rhye에 관한 이야기다. 프레디 머큐리가 그렸던 라이라는 나라가 정확히 어떤 풍경인지는 잘 모르겠다. 다만 이를 최초로 묘사하는 노래 My fairy king의 가사를 그대로 해석해보면 날개 달린 말, 사슴과 사자들이 뛰놀며 와인으로 된 강이 흐르고 용이 날아다니는 아주 복합적인 판타지 세계가 아닐까 추측해 본다. 또한 라이를 통치하는 요정 왕은 마법을 부리는 자로서 바람과 파도를 다스린다고 한다. 안타깝게도, 곡의 후반부에 Rhye는 알수없는 침략자들로 부터 공격받게 되는데 그로인해 라이의 왕은 마법을 부리는 신묘한 힘을 빼앗기고 프레디는 격양된 톤으로 라이의 비극에 대해서 탄식한다. (곡의 마지막에 Mother Mercury라는 일종의 초월적 존재에게 도움을 청하는 가사가 있는데 이때부터 프레디가 자신의 성을 머큐리로 바꿨다는 일화가 있다. 프레디에게 자신의 세계관인 Rhye가 얼마나 큰 의미를 가졌는 지 짐작할 수 있다.)
이 라이의 비극과 왕의 몰락은 훗날 3집의 Lily of the valley에서 다시 등장하는데 이에 대해선 차후에 언급하겠다.
아무튼 이 노래 하나의 가사만으로는 라이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기가 어려운데 그래서인지 이 퀸 2집은 라이라는 세계를 보다 구체화하려는 시도로서, 앨범 전체가 바로 라이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것이 아닌가 싶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로 첫째, 이 앨범의 구성이 컨셉 앨범 못지않게 유기적이라는 점. 둘째, 수록곡의 대부분이 왕, 여왕, 판타지, 신화적인 요소로 가득하다는 점을 들겠다. 또한 퀸을 상징하는 엠블럼 역시 본작에 처음 도입되었는데 (물론 프레디가 디자인했다) 거대한 Q 를 둘러싸고있는 신화속의 새와 사자, 요정들 역시 Rhye에 살고있는 주인공들임이 명백하다.
비록 Rhye의 주인은 왕이지만 이번 이야기의 주인공은 단연코 여왕(혹은 왕비)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앨범의 구성 역시 여왕의 일대기와도 같이 꾸며져 있다. 가슴 시린 순애보를 보여주는 White queen에서 밤의 통치자로 군림하는 Black queen으로 퀸 2집의 여정은 이어지는 것이다. 사실 개별 곡들 간의 서사적 연결력은 그다지 끈끈하지 않아서 앨범 시작부터 끝까지의 가사가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기엔 조금 무리가 있지만 음악적 유기성은 대단히 뛰어나서 컨셉트 프로그레시브 록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LP판의 앞면은(트랙1~5) 브라이언 메이의 작곡이 주를 이루는 White side, 뒷면은(트랙 6~11) 전곡이 프레디 머큐리의 작품인 Black side로 명명되었는데 이름만 보아도 White queen 과 Black queen이 각각의 side를 대표하는 트랙들인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음악의 전반부는 하얀 여왕이 주인공이고 후반부는 검은 여왕이 주인공이므로 이 음반 전체가 여왕의 이야기인 셈이다.
전체적인 구조부터 제대로 만들고 들어가니 그 위에 수놓인 내용물 역시 훌륭할 수 밖에 없는 법. 퀸II의 사운드는 여왕, 신화, 요정이 등장하는 판타지에 걸맞게 중세적인 요소로 잔뜩 무장했는데 멜로디도 발군이지만 이를 받쳐주는 화음이 아주 견고하고 두텁다. 트랙 1~3에서는 브라이언 메이의 화음 쌓기가 돋보이는데 그의 전매특허인 기타 오케스트레이션을 활용한 중후한 사운드가 일품이다. 그렇지 않아도 그가 직접 제작한 레드 스페샬의 음색 자체가 고풍스러운데 이를 정교하게 쌓아 올리기까지 하니 마치 오케스트라 연주처럼 들리게 하는 풍부한 기타소리를 자랑한다. 분명히 기타인데도 불구하고 그걸로 만들어내는 소리의 중첩은 현악 파트 보다는 오히려 금관악기 파트에 가까워서 초기 Deep Purple이 April같은 곡에서 시도했던 심포닉한 맛과는 또 다른 느낌이다. 이러한 ‘화음 쌓기‘는 출발점인 Procession부터 아주 노골적으로 사용되더니 White queen의 기타솔로가 종결되는 시점에서 극에 치닫는다. 그걸로 모자라 전 멤버가 수차례 오버 더빙한 코러스까지 얹어주니 그야말로 중세 왕궁에서 펼쳐지는 궁정 직속 악단의 연주회를 방불케 한다.
트랙 6번 부터는 보다 빠른 호흡으로 한 숨에 끝까지 달리는데 앞의 White side 와는 그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Ogre Battle은 앨범 전체에 흐르는 중세풍 분위기를 전환시키는 강렬한 하드락 넘버인데 차기작에 실린 Stonecold crazy의 전신이라 할 법한 semi-thrash metal에 가깝다. 그렇지만 고음의 코러스를 계속 활용하면서 이 곡 역시 Rhye의 세계관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일관성을 부여받고 있으며 오히려 뒤에 이어질 트랙들로 우리를 자연스럽게 인도하는 역할을 맡고있는 이중적인 곡이다. 그 뒤의 Fairy feller's master-stroke는 초창기 퀸의 실험 정신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보석같은 곡이다. 개인적으로는 Deep Purple의 셀프 타이틀 앨범에 실린 Blind란 곡의 하프시코드 연주와 어딘지 모르게 닮은 듯한 느낌을 받는데 그 앨범의 커버로 쓰인 히에로니무스의 그림이 Fairy feller's master-stroke의 모태가 된 동명 그림과도 닮은 것 같은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어찌됐든 그림 작품이 주는 시각적인 모티브들(중세적 신화와 환상 등)을 음악적으로 상당히 디테일하게 구현해낸 프레디 머큐리의 재능이 천재적이라고 밖에는 할 수가 없다. The march of the black queen은 더 이상 말이 필요 없는 이 앨범의 클라이막스다. 앞면과 달리 브라이언 메이의 묵직한 기타대신 프레디 머큐리의 피아노 연주가 화음 주축을 담당하는데 white side의 곡들보다 날카로움이 살아나는 이유다. White queen이 Black queen으로 타락(?)하는 곡의 turning point는 압도적인 카리스마와 Progressive 록 특유의 전환에서 오는 쾌감을 선사하는데 영화 Black Swan에서 나탈리 포트만의 마지막 무대를 보면서 느꼈던 전율과 묘하게 겹친다.
퀸의 이러한 음악적 완성도는 사실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데뷔작에서부터 예고된 것이었다. Liar가 보여줬던 서사적이고 프로그레시브한 곡구성과 My fairy king에서 선보인 피아노와 기타의 협주 그리고 날카로운 합창 코러스 등의 요소가 그대로 살아있다. 타이밍 놓친 글램록이라며, 트랙들이 따로 논다며 혹평을 받았던 퀸 1집이 재조명 받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듣다보면 레코딩 상태가 별로 깨끗하지 못함에 아쉬움이 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퀸 특유의 장인정신으로 완성도를 최대로 끌어올린 노력 역시 느껴진다. 퀸이 슈퍼스타가 되고 나서도 여전히 본작의 인지도는 낮은 편인데 유독 뮤지션들 사이에서 명반으로 종종 회자되는 점이 특이하다. 많은 일화가 있지만 내가 제일 인상깊었던 일화는 Extreme의 누노 베텐코트가 배철수씨와 했던 인터뷰 내용인데, 자신이 게리 셰론과 밴드를 결성하게 된 계기는 둘 다 Queen II를 좋아한다는 걸 알았을 때 생겼던 음악적 신뢰감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Rhye에 대한 이야기는 이후에 다시는 들을 수 없었다. 차기작인 3집에서 퀸은 Lily of the valley 라는 짤막한 곡으로 Rhye의 마지막 소식을 전하고 이제 퀸의 노래에서 Rhye는 영영 자취를 감춘다. Rhye가 처음 등장했던 My fairy king에서 이미 예고되었듯이, 프레디의 동화 나라는 전쟁의 포화에 스러지고 요정 왕은 왕좌와 마법의 힘을 빼앗긴다. Rhye 이야기는 비극으로 중단되었지만 그 직후에 퀸이 맞이한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엄청난 부와 스타덤이었다. 프레디가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그와 멤버 모두는 다시 초기의 중세풍 음악을 하고 싶어 했다고 한다. 프레디는 혹시 Rhye에 대해 더 해주고 싶은 얘기가 있지 않았을까. 이제 그는 Rhye로 돌아가 전쟁을 끝내고 Fairy King의 왕좌를 물려받아 그 곳에서 행복하게 지내고 있을 것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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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
1. | Procession | 1:12 | 81.1 | 11 | |
2. | Father to Son | 6:12 | 88.5 | 12 | Lyric Video |
3. | White Queen (As It Began) | 4:33 | 93.3 | 11 | Lyric Video |
4. | Some Day One Day | 4:21 | 79.4 | 10 | |
5. | The Loser in the End | 4:01 | 80 | 10 | |
6. | Ogre Battle | 4:08 | 88.1 | 10 | Lyric Video |
7. | The Fairy Feller's Master-Stroke | 2:39 | 85 | 10 | Live Video |
8. | Nevermore | 1:17 | 89 | 12 | Audio |
9. | The March of the Black Queen | 6:03 | 93.5 | 12 | Audio |
10. | Funny How Love Is | 3:14 | 78.8 | 10 | |
11. | Seven Seas of Rhye | 2:48 | 94.1 | 13 | Audio |
Line-up (members)
- Brian May : Guitar, Piano, Vocals, Bells
- Freddie Mercury : Vocals, Piano, Harpsichord
- John Deacon : Bass Guitar, Acoustic Guitar
- Roger Taylor : Percussion, Vocals
10,415 reviews
cover art | Artist | Album review | Reviewer | Rating | Date | Like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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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nuendo Review (1991)
James Joyce 90/100
Jul 28, 2010 Likes : 7
솔직히 말해서 Queen은 전반기에 발매한 몇개의 앨범을 제외하면 하나의 정규 앨범으로서 엄청난 가치를 지니는 앨범을 만든 적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Sheer Heart Attack, A Night At the Opera 그리고 News of the World로 이어지는 명반의 행진 이후로 사실 Queen이 소위 명반이라 불릴만한 앨범을... Read More
Queen Review (1973)
nope 95/100
Dec 10, 2011 Likes : 5
3, 4, 5, 9번 트랙을 홀로 작곡한 프레디 머큐리의 소름 끼치는 역량에도 불구하고, 본 음반을 [Queen 2]를 능가하는 퀸 제일의 작품이라 평가하기에는 조금이지만 무리가 있다. 곡들 사이에 존재하는 뚜렷한 격차 때문이다. 그럼에도 [Queen]이 그 다음 타자에 근접할 만큼 훌륭하다는 사실은 여... Read More
The Miracle Review (1989)
이준기 90/100
Jan 14, 2019 Likes : 3
전작에 이어 퀸 스럽긴 하지만 대중적인듯 하면서도 퀸의 매력이 잘 담겨져 있고 앨범 전체적인 수준은 전작보다 나은것 같다. 첫 트랙부터 정상적인 시작은 아닌듯 하나 듣다보면 독특하면서도 자연스러운 사운드가 끝날때까지 지루함없이 듣게 되는 마력이 있다. 부디 유명한 제목들의... Read More
Made in Heaven Review (1995)
이준기 95/100
Sep 27, 2013 Likes : 3
91년 프레디 머큐리의 사망은 많은 팬들에게 충격을 안겨주었었다. 락 보컬리스트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훌륭한 목소리의 소유자의 죽음은 퀸의 활동종료를 의미하기도 했다. 그래도 그후 4년동안 퀸 멤버들은 프레디가 그동안 만들어놓은 작품에 추가적인 몇몇 작업들을 통하여 결국 퀸의... Read More
Live at Wembley '86 Review (1992) [Live]
rockerman 100/100
Feb 26, 2021 Likes : 2
My most played album #1073. Queen - Live at Wembley '86. Perhaps the best live performance ever recorded? Recorded on their last tour, the “A Kind of Magic tour”. A solid mix of best hits, a few great deep cuts and a few covers. The band was really on this night and the recording is top quality! They open with the big hit "One Vision" then tease you with some lesser known s... Read More
The Works Review (1984)
hellcorpse 95/100
Aug 8, 2019 Likes : 2
Queen의 노래를 처음 접한건 국민학교때 2시의 데이트 김기덕입니다 에서 Radio Ga Ga 를 듣고나서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국민학생때 팝을 접하고, 락이 뭔지, 팝이 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들었으나, 너무 좋은 곡이라서 Queen에게 빠져버리고 말았네요. 테잎이 없어져서 기억은 잘... Read More
A Kind of Magic Review (1986)
이준기 85/100
Dec 13, 2018 Likes : 2
프레디 머큐리가 에이즈 진단을 받기전 해의 발매된 작품으로 5번 트랙 Who Wants To Live Forever은 우연의 일치였겠지만 프레디가 생각나서 들을때마다 슬퍼지고,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에서는 또한 그의 인생을 암시하는 듯한 느낌으로 눈물샘을 자극할수밖에 없었다.
역시 퀸의 음악이구나!... Read More
Queen Review (1973)
이준기 90/100
Dec 11, 2018 Likes : 2
사실 올해 보헤미안 랩소디 영화가 개봉하고 관람하기 전까지는 이 데뷔앨범을 들어볼 생각조차 하지 않고 살고 있었다.
퀸 베스트 앨범(시디 세장짜리), a night at the opera, made in heaven 정도면 퀸을 즐기기 "충분하다"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영화에 나오는 Keep Yourself Alive를 들으며... Read More
Greatest Hits Review (1981) [Compilation]
metalnrock 90/100
Apr 6, 2024 Likes : 1
이 앨범이 참 웃긴게 트랙리스트가 지역에 따라 너무 달라진다. 한국은 더더욱 초기 라이센스에 문제가 있었다.
Greatest Flix (1981)
"Killer Queen"
"Bohemian Rhapsody"
"You're My Best Friend"
"Somebody to Love"
"Tie Your Mother Down"
"We Are the Champions"
"We Will Rock You"
"We Will Rock You (Live)"
"Spread Your Wings"
"Bicy...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