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1RT3EN Review
September 11, 2022
오랜 침체기에 시달리면서 죽은 듯이 지내고 있던 Megadeth가 극적인 부활을 선언했던 것은 The System Has Failed였지만 전성기에 근접할 정도로 역량을 회복했던 것은 Endgame이었다. 그 이전에 발표한 United Abominations에 수록된 몇몇 곡에서 찬란했던 과거의 편린을 찾을 수 있었지만, 수록 곡들의 고르지 못한 편차로 이 앨범의 완성도는 치명적인 손상을 입고 말면서 Megadeth의 진정한 부활은 그 다음 앨범으로 미뤄졌다. 80년대 중반부터 90년대 초엽까지의 전성기에는 후기 명반으로 불리우는 Endgame조차 턱없이 미달되겠지만, 당시 Megadeth의 역량은 하늘을 찌를 정도로 압도적이었다. 스래쉬 메탈 팬들은 아마도 이 시절을 다시는 목도하지 못하고 앞으로도 계속 추억속에서나 뇌까리고 있을 것이다. 이 시절을 한쪽으로 치워두고 Endgame이라는 작품을 대하면 그래도 이 작품이 명반이라는 사실이 좀더 실감이 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 앨범은 완전히 Megadeth의 전성기 스타일을 무작정 재현하는 식으로 흘러가는 작품은 아니었다. Rust in Peace를 의식하면서도, 그 이후의 작품을 따르고 있으면서도, Megadeth의 작품세계의 기반이기도 했던 NWOBHM의 색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등 과거와의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Dave Mustaine의 시도는 성공적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Endgame을 들은 밴드의 팬들은 이 앨범을 십수년만에 들은 Megadeth의 작품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이라고 인정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도 이와같은 평가에는 공감하는 편이다. Endgame은 Rust in Peace나 Peace Sells... But Who's Buying? 같은 밴드의 정점에 이른 작품에는 다소 미치지 못하고 있지만, 그 뒤를 잇는 Countdown to Extinction이나 Youthanasia와는 비견할 만한 작품으로 보고 있다.
Endgame의 성공이 밴드의 후속작에 대한 기대를 고조시키는 것은 당연했다. 가까스로 부활한 Megadeth가 그들의 명성에 어울리는 작품을 또 한 장을 발표할 것인지 팬들의 기대가 모이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2년이 지난 시간이 지나고 TH1RT3EN을 발표하면서 Megadeth는 또다시 시험대에 올랐다. Megadeth의 성공적이었던 앨범 Endgame 이후에 나온 작품 TH1RT3EN은 과연 과거의 영광을 잇기에 부족함이 없는 앨범이라고 할 수 있을까? 아마도 대다수의 팬들은 본작에 수록된 첫 트랙 Sudden Death를 들었을 때 쾌재를 불렀을 것이다. 이 곡은 Dave Mustaine의 천재적인 작곡 역량이 진가를 발휘한 명 트랙이라고 해야할 것이다. 공들여 세공한 정교한 리프와 테크니컬한 연주가 작렬하는 이 곡은 8, 90년대 못지 않은 강렬한 포스를 풍기고 있다. 이 곡을 처음 들었을 때 2010년대에 다시 Megadeth의 시대가 도래한 것은 아닐까하고 반가운 기대를 하게 할 정도였다. Dave Mustaine의 기량이 완전히 과거를 되찾은 것처럼 보이기까지 하다.
그러나 TH1RT3EN은 뒤로 갈수록 뒷심을 발휘하지 못하는 정황을 명확히 드러내고 있었다. 알 카포네를 다룬 Public Enemy No. 1도 훌륭했고, 그 뒤를 잇는 Whose Life (Is It Anyways?)까지는 Megadeth의 이름에 걸맞는 훌륭한 전개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그 후의 We the People과 Guns, Drugs & Money에서 심각하게 지루함을 유발하면서 본작에 대한 기대는 참혹하게 깎여나갔다. Never Dead와 Black Swan에서 쳐졌던 분위기는 어느정도 일신되었다지만, 앨범의 중반부부터 이미 트랙들의 편차가 확연히 드러나고 있었다. United Abominations에서 범했던 과실이 본작에서도 여지없이 반복되고 있었다. 사실 Megadeth가 만든 작품들에서 곡의 편차 문제는 고질적인 약점이었다. Rust in Peace나 Peace Sells... But Who's Buying? 같은 훌륭한 고전들을 제외하고는 어떠한 작품도 이 문제를 피해가질 못했다. 다만 곡의 편차를 조금은 줄이는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었지만, TH1RT3EN에서는 그 차이가 많이나고 있어 대처가 다소 미진했다고 봐야할 것이다. 07년도에 발표했던 United Abominations와 함께 본작은 트랙들의 밸런스가 가장 크게 무너진 작품이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TH1RT3EN이 시시한 작품이라는 것은 아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Sudden Death는 21세기에 Dave Mustaine이 Megadeth의 이름으로 만든 곡들 중에서도 첫 손가락에 꼽아야 할 명곡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탁월한 트랙이다. 이 한 곡만으로도 본작을 들은 것이 그다지 아쉬운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다. 다른 트랙이 이 곡의 포스를 조금만 더 따라줬다면, 전작 Endgame 못지 않은 작품으로 기억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사실 Endgame도 몇몇 트랙에서 Dave Mustaine의 과도한 욕심으로 밸런스를 무너뜨린 정황이 엿보이지만, 그 정도의 차이는 TH1RT3EN만큼 크지 않아 위화감을 불러 일으키는 정도는 아니다. Megadeth의 디스코그래피에서 TH1RT3EN는 중간 정도에나 머무를 작품이지만, 결국 기억할 만한 명곡 Sudden Death가 실려있는 작품으로만 기억하고 있다.
하지만 이 앨범은 완전히 Megadeth의 전성기 스타일을 무작정 재현하는 식으로 흘러가는 작품은 아니었다. Rust in Peace를 의식하면서도, 그 이후의 작품을 따르고 있으면서도, Megadeth의 작품세계의 기반이기도 했던 NWOBHM의 색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등 과거와의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Dave Mustaine의 시도는 성공적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Endgame을 들은 밴드의 팬들은 이 앨범을 십수년만에 들은 Megadeth의 작품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이라고 인정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도 이와같은 평가에는 공감하는 편이다. Endgame은 Rust in Peace나 Peace Sells... But Who's Buying? 같은 밴드의 정점에 이른 작품에는 다소 미치지 못하고 있지만, 그 뒤를 잇는 Countdown to Extinction이나 Youthanasia와는 비견할 만한 작품으로 보고 있다.
Endgame의 성공이 밴드의 후속작에 대한 기대를 고조시키는 것은 당연했다. 가까스로 부활한 Megadeth가 그들의 명성에 어울리는 작품을 또 한 장을 발표할 것인지 팬들의 기대가 모이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2년이 지난 시간이 지나고 TH1RT3EN을 발표하면서 Megadeth는 또다시 시험대에 올랐다. Megadeth의 성공적이었던 앨범 Endgame 이후에 나온 작품 TH1RT3EN은 과연 과거의 영광을 잇기에 부족함이 없는 앨범이라고 할 수 있을까? 아마도 대다수의 팬들은 본작에 수록된 첫 트랙 Sudden Death를 들었을 때 쾌재를 불렀을 것이다. 이 곡은 Dave Mustaine의 천재적인 작곡 역량이 진가를 발휘한 명 트랙이라고 해야할 것이다. 공들여 세공한 정교한 리프와 테크니컬한 연주가 작렬하는 이 곡은 8, 90년대 못지 않은 강렬한 포스를 풍기고 있다. 이 곡을 처음 들었을 때 2010년대에 다시 Megadeth의 시대가 도래한 것은 아닐까하고 반가운 기대를 하게 할 정도였다. Dave Mustaine의 기량이 완전히 과거를 되찾은 것처럼 보이기까지 하다.
그러나 TH1RT3EN은 뒤로 갈수록 뒷심을 발휘하지 못하는 정황을 명확히 드러내고 있었다. 알 카포네를 다룬 Public Enemy No. 1도 훌륭했고, 그 뒤를 잇는 Whose Life (Is It Anyways?)까지는 Megadeth의 이름에 걸맞는 훌륭한 전개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그 후의 We the People과 Guns, Drugs & Money에서 심각하게 지루함을 유발하면서 본작에 대한 기대는 참혹하게 깎여나갔다. Never Dead와 Black Swan에서 쳐졌던 분위기는 어느정도 일신되었다지만, 앨범의 중반부부터 이미 트랙들의 편차가 확연히 드러나고 있었다. United Abominations에서 범했던 과실이 본작에서도 여지없이 반복되고 있었다. 사실 Megadeth가 만든 작품들에서 곡의 편차 문제는 고질적인 약점이었다. Rust in Peace나 Peace Sells... But Who's Buying? 같은 훌륭한 고전들을 제외하고는 어떠한 작품도 이 문제를 피해가질 못했다. 다만 곡의 편차를 조금은 줄이는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었지만, TH1RT3EN에서는 그 차이가 많이나고 있어 대처가 다소 미진했다고 봐야할 것이다. 07년도에 발표했던 United Abominations와 함께 본작은 트랙들의 밸런스가 가장 크게 무너진 작품이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TH1RT3EN이 시시한 작품이라는 것은 아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Sudden Death는 21세기에 Dave Mustaine이 Megadeth의 이름으로 만든 곡들 중에서도 첫 손가락에 꼽아야 할 명곡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탁월한 트랙이다. 이 한 곡만으로도 본작을 들은 것이 그다지 아쉬운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다. 다른 트랙이 이 곡의 포스를 조금만 더 따라줬다면, 전작 Endgame 못지 않은 작품으로 기억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사실 Endgame도 몇몇 트랙에서 Dave Mustaine의 과도한 욕심으로 밸런스를 무너뜨린 정황이 엿보이지만, 그 정도의 차이는 TH1RT3EN만큼 크지 않아 위화감을 불러 일으키는 정도는 아니다. Megadeth의 디스코그래피에서 TH1RT3EN는 중간 정도에나 머무를 작품이지만, 결국 기억할 만한 명곡 Sudden Death가 실려있는 작품으로만 기억하고 있다.
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
1. | Sudden Death | 5:07 | 91.1 | 9 | Audio |
2. | Public Enemy No. 1 | 4:15 | 90 | 10 | Music Video |
3. | Whose Life (Is It Anyways?) | 3:49 | 86.3 | 8 | |
4. | We the People | 4:33 | 80.6 | 8 | |
5. | Guns, Drugs & Money | 4:19 | 80 | 8 | |
6. | Never Dead | 4:32 | 89.4 | 8 | |
7. | New World Order | 3:56 | 87.2 | 9 | |
8. | Fast Lane | 4:04 | 86.3 | 8 | |
9. | Black Swan | 4:10 | 90.6 | 8 | |
10. | Wrecker | 3:51 | 87.2 | 9 | |
11. | Millennium of the Blind | 4:15 | 81.9 | 8 | |
12. | Deadly Nightshade | 4:53 | 83.3 | 9 | |
13. | 13 | 5:49 | 89.4 | 8 |
Line-up (members)
- Dave Mustaine : Vocals & Guitars
- Chris Broderick : Guitars
- David Ellefson : Bass
- Shawn Drover : Drums
139 reviews
cover art | Artist | Album review | Reviewer | Rating | Date | Likes | |
---|---|---|---|---|---|---|---|
Sinthetic Review (2004) | 70 | Aug 19, 2024 | 0 | ||||
Cryptic Writings Review (1997) | 85 | Aug 2, 2024 | 0 | ||||
Youthanasia Review (1994) | 100 | Jul 24, 2024 | 1 | ||||
Rust in Peace Review (1990) | 90 | Mar 28, 2024 | 4 | ||||
90 | Dec 4, 2023 | 0 | |||||
Rust in Peace Review (1990) | 95 | Nov 28, 2023 | 4 | ||||
Rude Awakening Review (2002) [Live] | 95 | Nov 14, 2023 | 1 | ||||
Rust in Peace Review (1990) | 100 | Oct 3, 2023 | 4 | ||||
Wielding the Scythe Review (2001) | 95 | Sep 28, 2022 | 0 | ||||
Black to the Blind Review (1997) | 80 | Sep 18, 2022 | 0 | ||||
90 | Sep 15, 2022 | 11 | |||||
90 | Sep 11, 2022 | 3 | |||||
▶ TH1RT3EN Review (2011) | 75 | Sep 11, 2022 | 0 | ||||
100 | Sep 9, 2022 | 3 | |||||
90 | Sep 7, 2022 | 2 | |||||
90 | Sep 3, 2022 | 4 | |||||
100 | Sep 2, 2022 | 4 | |||||
100 | Sep 2, 2022 | 2 | |||||
95 | Aug 18, 2022 | 3 | |||||
90 | Jun 3, 2022 | 2 |
Dystopia Review (2016)
Mefisto 90/100
Jan 23, 2016 Likes : 19
메가데스가 근 3년만에 복귀작을 발매하였다. 전작 Super Collider가 발매된 이후로 밴드 내부에 이런저런 해프닝이 많았는데, 그 중 가장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던 것은 아마 멤버 문제 아니였을까 한다. 밴드 재결성 이후 10년간 드러머 자리를 지켜왔던 Shawn Drover와 2009년작 Endgame으로 화려한 신... Read More
Rust in Peace Review (1990)
Hrimfaxi 100/100
Apr 29, 2017 Likes : 9
'Beauty and the Beast'
2집이 괴수와 야수가 기이한 분위기를 내며 날뛰었다면, 4집은 미녀와 야수다.
1번 트랙. 인트로 부분은 언제나 내 심장을 콩닥거리게 한다. 후반부 솔로에서 머스테인의 짐승미를 느낄 수 있다. 4분 38초부터 시작이다. 4분 59초에 취하기 시작하고 5분 5초부터 끝내주는... Read More
Risk Review (1999)
Mefisto 80/100
Jul 17, 2010 Likes : 9
[이제 형식엔 그만 집착하고, 본질을 느껴보도록 하자]
어떤 음악 장르든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락/메탈이라는 장르는 '장르'에 대해서 굉장히 민감합니다. 앨범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다 모아 본다면 그중 최소한 3분의 1이 장르에 대해 논하고 있다는 점은 장르에 대한 민감성을 단적... Read More
Rust in Peace Review (1990)
Murphy 100/100
Sep 6, 2013 Likes : 8
내가 메탈 혹은 락을 듣게된 이유가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아버지가 젊었던 시절에 특히 이런류의 음악을 즐겨들으셨던거를 기억한다.
주로 초창기 메탈리카시절, 아이언메이든, AC/DC, 주다스 프리스트, 메가데스 등의 데모테잎 및 CD를
수집하시곤 하셨다.
그래서 인지 지금 ... Read More
Endgame Review (2009)
구르는 돌 85/100
Jul 7, 2018 Likes : 7
90년대의 Megadeth는 라이벌 Metallica와는 달리 지리멸렬하지 않았다. 비록 Heavy Metal의 시대는 이미 저문 상황에서도 Megadeth는 팬들이 납득할 수준의 작품을 꾸준히 만들어냈다. Rust in Peace는 말할 것도 없고 Countdown to Extinction, Youthanasia 그리고 Cryptic Writings 밴드의 장인 Dave Mustaine의 빼어난 역량... Read More
Rust in Peace Review (1990)
이준기 96/100
Jul 16, 2011 Likes : 7
데이브 머스테인과 마티 프리드먼이 헤비메탈계에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은 다 발휘하고
역사상 가장 모범적이면서도 누구도 비슷하게나마 따라하기조차도 힘든 메가데스식 앨범의 결정판
멤버교체가 잦기로 유명한 메가데스라는 그룹이지만 이 앨범으로부터는 약 10년간 변함없이
멤... Read More
Rust in Peace Review (1990)
]V[EGADET]-[ 100/100
Sep 30, 2010 Likes : 7
적어도 1000번은 들은 앨범이다. 정말이지 한번도 들으면서 감흥을 느끼지 않았던 적이 없다. 초기 머스테인 고유의 작곡 스타일이 마티 스타일의 연주와 만나면서 말그대로 시대를 초월하는 명반을 탄생시킨 것이다. 이후 마티의 음악적 색깔이 밴드에 녹아들면서 메가데쓰 음악은 많이 말... Read More
Youthanasia Review (1994)
The DEAD 90/100
Sep 2, 2019 Likes : 6
1992년 Countdown to Extinction 앨범 발매 후 그들은 지속적인 성공가도를 달렸다. 빌보드 앨범 챠트에서도 성공적이었고, 연일 공연 티켓은 매진을 이루었고, 메탈리카정도의 성공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밴드 입장에서는 상당한 성공 가도를 달리면서 그들의 음악적인 부분이나 비즈니스적인 부... Read More
Dystopia Review (2016)
이준기 95/100
Sep 30, 2017 Likes : 6
스래쉬 메탈이나 헤비메탈만 듣고 파워메탈(멜스메)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이번 기타리스트의 영입에 대해서는 다들 의문스러웠을것이다. 아니, 행여 파워메탈을 좋아하는 팬들이라고 해도 Kiko Loureiro의 영입은 과연 이들의 궁합이 잘 맞을까 걱정을 한 사람들도 있었을것이다. 하지만... Read More
Youthanasia Review (1994)
OUTLAW 85/100
May 14, 2017 Likes : 6
전작들보다 에너지레벨과 스피드가 떨어졌다는 의견에는 동의하지만, 묵직하니 더욱 헤비해졌다고 생각한다. 이들의 대표곡중 하나로 꼽히는 4번 뿐만 아니라, 라이브에 단골로 연주되고 편집 엘범에 수시로 선곡된 1,2,12번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묵직하니 듣는 재미가 있는 3,8,10번도 꽤... Read More
Youthanasia Review (1994)
Mefisto 90/100
Aug 23, 2015 Likes : 6
사람들 입에 Rust in Peace나 Peace Sells만큼 입에 오르내리지는 않는 앨범이지만 확실히 본 앨범도 당당히 명반 대열에 합류할만한 수준의 앨범이라고 생각한다. 거듭 들으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머스테인의 샘솟는 창작력에 각 멤버들의 역량도 머스테인의 배려(?) 하에 충분하게 발휘되었고,...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