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num Opus Review
Artist | |
---|---|
Album | Magnum Opus |
Type | Album (Studio full-length) |
Released | October 17, 1995 |
Genres | Neoclassical Metal, Heavy Metal |
Labels | Music for Nations |
Length | 52:18 |
Ranked | #49 for 1995 , #2,538 all-time |
Album rating : 84.4 / 100
Votes : 22 (1 review)
Votes : 22 (1 review)
September 5, 2011
이상하게 Yngwie Malmsteen은 손이 잘 가지 않는 앨범을 만드는 아티스트이자 과소평가하게 되는 인물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오히려 Steeler라는 밴드 소속의 기타리스트로 충격적인 데뷔를 한 순간과 Graham Bonnet과 함께 한 Alcatrazz에서 화려하게 메인스트림으로 박차 오른 순간을 더욱 더 깊이 기억하게 되는 인물, 이라고 할까. 물론 그의 데뷔작 이래로 이어진 일련의 충격적인 앨범들-[Rising force] 에서 받았던 충격은 여전히 잊혀지지 않으며, Far beyond the sun은 몇 안되는 MP3에 꼭 넣어두는 인스트루멘탈 트랙의 하나니까 말이다-은 당연히 매우 높이 평가하며, [Rising force] 는 헤비 메탈 역사에 하나의 거대한 족적으로 남았다 평가하기에 아무 부족함이 없다고 확신하고는 있다. 하지만 [Odyssey] 부터의 Malmsteen이라면... 흠.
하지만 이랬던 것은 2009년 이전까지의 본인이었고... 어느 순간부터 Yngwie Malmsteen 솔로 커리어의 중반부, 최소한 그가 90년대에 발표한 앨범들에 대해 재평가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끼게 되었다. 그러한 재평가의 시작은 일단 1999년 Malmsteen이 발표한 앨범인 [Alchemy] 에서부터였다. Mark Boals의 전율적인 보컬 때문만은 아니었다-물론 영향이 없었다고는 할 수 없지만-. Malmsteen은 여전히 빼어난 송 라이팅을 들려주고 있었으며, 과거의 그 충격만큼은 아니라 할지라도 여전히 그의 음악은 Yngwie Malsteen 특유의 페이소스를 느끼기에 충분했다. 그렇게 해서 거창하게 Yngwie Malsteen 재평가, 라는 이름 하에 다음 앨범으로 선택한 것이 바로 [Magnum opus] 라는 말 그대로 "거창" 한 타이틀을 달고 있는 앨범이었다.
Magnum opus라는 것은 보통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가 아니다. 이 단어는 라틴어이며, 영어로 번역한다면 Masterpiece라는 뜻을 담고 있다. 한글로 굳이 옮기라면 걸작/대작 정도의 뜻을 가지고 있는 이런 단어를 자기 앨범의 타이틀로 붙였다는 건 앨범의 퀄리티에 대해 스스로가 심대한 자부심을 품고 있다는 뜻에 다름 아니다. 그런 거창한 자부심이 이 앨범을 [Seventh sign] 보다 먼저 집게 만든 이유이기도 했다. 그리고 그 선택의 결과는... Malmasteen이 이 앨범에 Magnum opus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결코 만용이 아니었다.
일단 90년대 접어들어서 확실하게 Malmsteen의 프로듀싱 및 레코딩에 있어서의 접근법이 훨씬 발전했다고 말할 수 있겠다. 약간은 답답하지만, 그 답답함에서 보다 강력하게 클래시컬한 특유의 매력을 뿜어내던 초기 시절과는 달리, 월등히 깔끔하고 맑은 소리를 내는 데 주력했다고 할까? 특히 세월이 더 흐른 2000년의 [War to end all wars] 앨범의 그것과 비교할 경우 확실하게 그게 드러난다-굳이 [War to end all wars] 를 꺼내는 이유는, 이 앨범의 레코딩 당시 Malmsteen이 사실상 프로듀싱 등의 과정에선 손을 뗀 앨범이라는 증언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맑고 깨끗한 레코딩을 바탕으로 보다 분명하게 자신의 음악을 드러내고 있다고 해야 할까. 거기에 Michael Vescera는... 노래 참 잘한다. 성격이 개같을지언정 (...) 역시 Malmsteen이 보컬리스트 보는 눈이 좋다는 것을 다시 느끼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송라이팅에 있어서는... 흠, 그다지 엄청나게 침을 튀겨 가며 할 말은 없을 것 같다. 왜? 이건 Yngwie Malmsteen의 앨범이니까. 그의 앨범에 대해 사람들이 기대하는 모든 것을 고스란히 잘 담아낸 구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약간은 물렁해졌던 [Fire and ice] 랄지, 약간은 느슨해졌던 [Odyssey] 랄지 하는 그것보다 월등히 Yngwie Malmsteen이 지금까지 담아내려 노력했던 그런 곡들을 잘 담아내고 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Seventh sign] 이후 흔들리는 자신을 추스린 Malmsteen이 자신이 어떤 음악을 할 수 있는지를 고스란히 펼쳐 낸, 감히 수작의 반열에 올리기에 충분한 앨범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이랬던 것은 2009년 이전까지의 본인이었고... 어느 순간부터 Yngwie Malmsteen 솔로 커리어의 중반부, 최소한 그가 90년대에 발표한 앨범들에 대해 재평가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끼게 되었다. 그러한 재평가의 시작은 일단 1999년 Malmsteen이 발표한 앨범인 [Alchemy] 에서부터였다. Mark Boals의 전율적인 보컬 때문만은 아니었다-물론 영향이 없었다고는 할 수 없지만-. Malmsteen은 여전히 빼어난 송 라이팅을 들려주고 있었으며, 과거의 그 충격만큼은 아니라 할지라도 여전히 그의 음악은 Yngwie Malsteen 특유의 페이소스를 느끼기에 충분했다. 그렇게 해서 거창하게 Yngwie Malsteen 재평가, 라는 이름 하에 다음 앨범으로 선택한 것이 바로 [Magnum opus] 라는 말 그대로 "거창" 한 타이틀을 달고 있는 앨범이었다.
Magnum opus라는 것은 보통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가 아니다. 이 단어는 라틴어이며, 영어로 번역한다면 Masterpiece라는 뜻을 담고 있다. 한글로 굳이 옮기라면 걸작/대작 정도의 뜻을 가지고 있는 이런 단어를 자기 앨범의 타이틀로 붙였다는 건 앨범의 퀄리티에 대해 스스로가 심대한 자부심을 품고 있다는 뜻에 다름 아니다. 그런 거창한 자부심이 이 앨범을 [Seventh sign] 보다 먼저 집게 만든 이유이기도 했다. 그리고 그 선택의 결과는... Malmasteen이 이 앨범에 Magnum opus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결코 만용이 아니었다.
일단 90년대 접어들어서 확실하게 Malmsteen의 프로듀싱 및 레코딩에 있어서의 접근법이 훨씬 발전했다고 말할 수 있겠다. 약간은 답답하지만, 그 답답함에서 보다 강력하게 클래시컬한 특유의 매력을 뿜어내던 초기 시절과는 달리, 월등히 깔끔하고 맑은 소리를 내는 데 주력했다고 할까? 특히 세월이 더 흐른 2000년의 [War to end all wars] 앨범의 그것과 비교할 경우 확실하게 그게 드러난다-굳이 [War to end all wars] 를 꺼내는 이유는, 이 앨범의 레코딩 당시 Malmsteen이 사실상 프로듀싱 등의 과정에선 손을 뗀 앨범이라는 증언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맑고 깨끗한 레코딩을 바탕으로 보다 분명하게 자신의 음악을 드러내고 있다고 해야 할까. 거기에 Michael Vescera는... 노래 참 잘한다. 성격이 개같을지언정 (...) 역시 Malmsteen이 보컬리스트 보는 눈이 좋다는 것을 다시 느끼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송라이팅에 있어서는... 흠, 그다지 엄청나게 침을 튀겨 가며 할 말은 없을 것 같다. 왜? 이건 Yngwie Malmsteen의 앨범이니까. 그의 앨범에 대해 사람들이 기대하는 모든 것을 고스란히 잘 담아낸 구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약간은 물렁해졌던 [Fire and ice] 랄지, 약간은 느슨해졌던 [Odyssey] 랄지 하는 그것보다 월등히 Yngwie Malmsteen이 지금까지 담아내려 노력했던 그런 곡들을 잘 담아내고 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Seventh sign] 이후 흔들리는 자신을 추스린 Malmsteen이 자신이 어떤 음악을 할 수 있는지를 고스란히 펼쳐 낸, 감히 수작의 반열에 올리기에 충분한 앨범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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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
1. | Vengeance | 4:49 | 89.2 | 6 | Audio |
2. | No Love Lost | 3:07 | 87.5 | 4 | |
3. | Tomorrow's Gone | 5:20 | 86.3 | 4 | |
4. | The Only One | 4:01 | 86.3 | 4 | |
5. | I'd Die Without You | 5:49 | 85 | 4 | |
6. | Overture 1622 | 2:41 | 91.7 | 6 | Audio |
7. | Voodoo | 6:19 | 91.3 | 4 | |
8. | Cross the Line | 3:32 | 85 | 4 | |
9. | Time Will Tell | 5:09 | 88.8 | 4 | |
10. | Fire in the Sky | 4:57 | 92.5 | 4 | Audio |
11. | Amberdawn | 4:25 | 86.7 | 3 | |
12. | Cantabile - Op.10 No.3 RV428 "Il Gardellino" (Vivaldi cover) | 2:03 | 85 | 3 |
Line-up (members)
- Michael Vescera : Vocals
- Yngwie Malmsteen : Guitars, Sitar, Backing Vocals
- Barry Sparks : Bass
- Shane Gaalaas : Drums
- Mats Olausson : Keyboards, Backing Vocals
19 revi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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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6월 잉베이 맘스틴은 자동차 사고로 뇌를 다치게 되었다. 1주 이상이나 계속되던 혼수상태에서 가까스로 벗어나긴 하였으나, 오른쪽 손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게 되었다. 고통스러운 회복기간을 거쳐 그는 다시금 재능을 선보이게 되었으며, 결국 1988년 [Odyssey]라는 앨범을 발표하였다... Read More
SilentScream213 80/100
Jan 5, 2020 Likes : 3
Yngwie’s sophomore solo album is much more traditionally structured like a regular album, with almost every song featuring vocals (strong vocals at that) and the improvised noodling is kept to a minimum. Depending on your taste, that can be a plus or a minus, but for me it’s a huge plus. Yngwie works best as support – he writes fantastic riffs, and his solos are excellent...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