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Review
February 19, 2023
주위에 음악을 좀 듣는 친구들이 N.EX.T와 신해철에 빠져있을 때 저는 그다지 그를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그를 마왕, 천재로 떠 받는 그 특유의 교조적인 팬덤이 거북해서였습니다. (서태지를 좋아하지 않았던 것도 같은 이유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이미 홍대병 중증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들의 앨범을 따로 소장하지 않았고 대신 대중 매체(TV)와 친구에게서 빌려 들은 음반, 복사한 카세트테이프를 통해서 이들의 음악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난 후, 생각보다도 (90년대) 신해철의 음악에 익숙하고 그것을 좋아했고, 이제는 좀 그리워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중고장터를 통해 신해철의 앨범을 하나 둘 소장하게 되었습니다.
[Home](1992)은 예전에 대학생 이모 혹은 삼촌의 카세트테이프 복사본으로 들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복사본이다보니 앨범 부클릿 같은 것도 없어서 몰랐는데, 시간이 한참 지나고 앨범을 소장하게 된 후에야 이렇게 목가적(앞면) vs. 인더스트리얼(뒷면)의 대립 구조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저는 1번부터 5번 트랙까지는 좋고, 6번부터 10번 트랙까지는 그다지 끌리지 않습니다. 새로운"N" 실험"EX"을 하고자 했던 팀"T" 이름에 걸맞게 전자드럼을 쓸 정도로 전자음악이 전면에(1,3,4번 트랙) 등장합니다. 신해철의 전자음악에 대한 지향은 [노땐쓰](1996)과 [모노크롬](1999)까지 이어집니다.
1번 트랙 [인형의 기사 Part I]은 여러 음성 효과들 때문에 무서움을 느꼈습니다. 최근에 아이와 롯데월드에 갔었는데, 무섭지 않을 줄 알고 탔던 신밧드의 모험을 무서워하더라구요. 어두컴컴한 분위기와 이상한 소리가 들리고 괴물들이 나타나고... 아마 저희 아이가 신밧드의 모험에서 느꼈던 무서움이나, 제가 어렸을 때 [인형의 기사 Part I]에서 느꼈던 무서움이나 비슷한 성격인 듯합니다. 특히, 그당시 주말의 명화로 봤던 해저 공포영화 [레비아탄]의 이미지와 연결되어 한 동안 무서운 기억으로 남았습니다. 지금 들으니 80년대 말 90년대 초반 특유의 모더니티의 느낌이 짙어서 좋습니다. 마치 옛날에 먹었던 추억의 음식을 먹는 듯한 느낌입니다.
2번 트랙 [인형의 기사 Part II]는 믿고 듣는 신해철표 가요입니다. 후렴의 가사와 노래가 계속 맴돕니다.
3번 트랙 [도시인]은 시대보정을 해도, 하지 않아도 혁신적이지 않나요? 가사도 귀에 꽃히구요. 덕분에 10살부터 도시인의 팍팍함을 깨달았고, 지금도 아침에 우유 한 잔을 하고 어깨를 늘어뜨리고 각자 걸어가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중간 중간에 신해철이 "this is the city life"를 외치며 한 바퀴 스핀하는 모습이나 스탠딩 전자 드럼은 꽤 엣지 있고, 꽃게랑 광고는 아방가르드한 충격이었고, 가요 순위 프로그램에서 꽤 선전해서 나름 응원했던 기억도 있습니다. 수 년 전 합주를 하다가 우연히 동료랑 같이 즉흥적으로 이 곡을 커버하기도 했습니다. 동료는 드럼을 치고, 저는 키보드를 치고, 둘이서 같이 노래를 부르고, "뚜게뚜게 뚜.뚜.뚜.뚜게바"는 같이 스트레오로 코러스를 넣으면서 깔깔 웃고 놀았네요.
4번 트랙 [Turn Off the T.V.] N.EX.T표 펑키 넘버로 – 후에 [Komerican Blues], [R.U. Ready?], [노바소닉]으로 이어집니다 – 멤버들이 다같이 부르는 그 특유의 코러스 라인이 괜찮습니다.
5번 트랙 [외로움의 거리]는 그냥 보통의 가요라 생각했는데, 32살 어느 초겨울날 신촌에서 홍대, 상수까지 외로움의 거리를 걸으며 아찔한 어지러움을 느끼고 나서야, 이 노래가 특별하게 느껴졌습니다.
여기까지가 Side A입니다. 6번 트랙부터는 Side B로 넘어갑니다. CD음원에서는 1시간 내외의 하나의 흐름으로 곡들이 이어지는 앨범 구조를 가졌으며, 스트리밍 음원에서는 앨범의 의미는 사라지고 싱글 중심으로 음악을 감상한다면, 그 이전 LP와 카세트테이프 시대에는 중간에 앨범의 앞뒤를 뒤집는 행위를 수반한, 전반과 후반의 형태로 앨범의 곡들이 구성됩니다. 즉, 본 앨범에서 Side A는 미래 지향적인 전자음악으로 문을 열고(인형의 기사 Part I), 도시에서의 삶을 살아가며(도시인, Turn Off the T.V. ), 외로움으로 마무리합니다(외로움의 거리).
그리고 Side B로 넘어가 그동안 잊어왔던 가족과 집의 가치를 이야기합니다. 그 중심에는 [아버지와 나 Part I]이 있는데, 아버지와의 관계가 현재진행형인 저로서는 듣기가 많이 부담됩니다. 그것을 모르는 것도 아닌데, 잘 안되는 것이 아버지와의 관계인 듯 합니다. 그래서 저는 전체적으로 Side B의 곡들이 끌리지 않습니다.
이렇게 부클릿의 이미지처럼 [Home]은 Side A와 Side B가 서로 대칭을 이루며 변증법을 거쳐 하나의 앨범으로 완성되었습니다. [그대에게]로 대표되는 80년대 후반의 느낌도 남아있고(영원히), 이후 N.EX.T 2집부터 본격화된 전자음악과 밴드지향 음악의 초석도 마련되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난 후, 생각보다도 (90년대) 신해철의 음악에 익숙하고 그것을 좋아했고, 이제는 좀 그리워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중고장터를 통해 신해철의 앨범을 하나 둘 소장하게 되었습니다.
[Home](1992)은 예전에 대학생 이모 혹은 삼촌의 카세트테이프 복사본으로 들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복사본이다보니 앨범 부클릿 같은 것도 없어서 몰랐는데, 시간이 한참 지나고 앨범을 소장하게 된 후에야 이렇게 목가적(앞면) vs. 인더스트리얼(뒷면)의 대립 구조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저는 1번부터 5번 트랙까지는 좋고, 6번부터 10번 트랙까지는 그다지 끌리지 않습니다. 새로운"N" 실험"EX"을 하고자 했던 팀"T" 이름에 걸맞게 전자드럼을 쓸 정도로 전자음악이 전면에(1,3,4번 트랙) 등장합니다. 신해철의 전자음악에 대한 지향은 [노땐쓰](1996)과 [모노크롬](1999)까지 이어집니다.
1번 트랙 [인형의 기사 Part I]은 여러 음성 효과들 때문에 무서움을 느꼈습니다. 최근에 아이와 롯데월드에 갔었는데, 무섭지 않을 줄 알고 탔던 신밧드의 모험을 무서워하더라구요. 어두컴컴한 분위기와 이상한 소리가 들리고 괴물들이 나타나고... 아마 저희 아이가 신밧드의 모험에서 느꼈던 무서움이나, 제가 어렸을 때 [인형의 기사 Part I]에서 느꼈던 무서움이나 비슷한 성격인 듯합니다. 특히, 그당시 주말의 명화로 봤던 해저 공포영화 [레비아탄]의 이미지와 연결되어 한 동안 무서운 기억으로 남았습니다. 지금 들으니 80년대 말 90년대 초반 특유의 모더니티의 느낌이 짙어서 좋습니다. 마치 옛날에 먹었던 추억의 음식을 먹는 듯한 느낌입니다.
2번 트랙 [인형의 기사 Part II]는 믿고 듣는 신해철표 가요입니다. 후렴의 가사와 노래가 계속 맴돕니다.
3번 트랙 [도시인]은 시대보정을 해도, 하지 않아도 혁신적이지 않나요? 가사도 귀에 꽃히구요. 덕분에 10살부터 도시인의 팍팍함을 깨달았고, 지금도 아침에 우유 한 잔을 하고 어깨를 늘어뜨리고 각자 걸어가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중간 중간에 신해철이 "this is the city life"를 외치며 한 바퀴 스핀하는 모습이나 스탠딩 전자 드럼은 꽤 엣지 있고, 꽃게랑 광고는 아방가르드한 충격이었고, 가요 순위 프로그램에서 꽤 선전해서 나름 응원했던 기억도 있습니다. 수 년 전 합주를 하다가 우연히 동료랑 같이 즉흥적으로 이 곡을 커버하기도 했습니다. 동료는 드럼을 치고, 저는 키보드를 치고, 둘이서 같이 노래를 부르고, "뚜게뚜게 뚜.뚜.뚜.뚜게바"는 같이 스트레오로 코러스를 넣으면서 깔깔 웃고 놀았네요.
4번 트랙 [Turn Off the T.V.] N.EX.T표 펑키 넘버로 – 후에 [Komerican Blues], [R.U. Ready?], [노바소닉]으로 이어집니다 – 멤버들이 다같이 부르는 그 특유의 코러스 라인이 괜찮습니다.
5번 트랙 [외로움의 거리]는 그냥 보통의 가요라 생각했는데, 32살 어느 초겨울날 신촌에서 홍대, 상수까지 외로움의 거리를 걸으며 아찔한 어지러움을 느끼고 나서야, 이 노래가 특별하게 느껴졌습니다.
여기까지가 Side A입니다. 6번 트랙부터는 Side B로 넘어갑니다. CD음원에서는 1시간 내외의 하나의 흐름으로 곡들이 이어지는 앨범 구조를 가졌으며, 스트리밍 음원에서는 앨범의 의미는 사라지고 싱글 중심으로 음악을 감상한다면, 그 이전 LP와 카세트테이프 시대에는 중간에 앨범의 앞뒤를 뒤집는 행위를 수반한, 전반과 후반의 형태로 앨범의 곡들이 구성됩니다. 즉, 본 앨범에서 Side A는 미래 지향적인 전자음악으로 문을 열고(인형의 기사 Part I), 도시에서의 삶을 살아가며(도시인, Turn Off the T.V. ), 외로움으로 마무리합니다(외로움의 거리).
그리고 Side B로 넘어가 그동안 잊어왔던 가족과 집의 가치를 이야기합니다. 그 중심에는 [아버지와 나 Part I]이 있는데, 아버지와의 관계가 현재진행형인 저로서는 듣기가 많이 부담됩니다. 그것을 모르는 것도 아닌데, 잘 안되는 것이 아버지와의 관계인 듯 합니다. 그래서 저는 전체적으로 Side B의 곡들이 끌리지 않습니다.
이렇게 부클릿의 이미지처럼 [Home]은 Side A와 Side B가 서로 대칭을 이루며 변증법을 거쳐 하나의 앨범으로 완성되었습니다. [그대에게]로 대표되는 80년대 후반의 느낌도 남아있고(영원히), 이후 N.EX.T 2집부터 본격화된 전자음악과 밴드지향 음악의 초석도 마련되었습니다.
2 likes
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
---|---|---|---|---|
1. | 인형의 기사 Part I | 2:40 | 83.3 | 3 |
2. | 인형의 기사 Part II | 4:30 | 90 | 2 |
3. | 도시인 | 4:29 | 91.3 | 4 |
4. | Turn Off the T.V. | 4:13 | 92.5 | 2 |
5. | 외로움의 거리 | 4:04 | 90 | 2 |
6. | 증조할머니의 무덤가에서 | 1:56 | 83.3 | 3 |
7. | 아버지와 나 Part I | 7:49 | 88.8 | 4 |
8. | 집으로 가는 길 | 3:20 | 82.5 | 2 |
9. | 아버지와 나 Part II | 3:14 | 85 | 2 |
10. | 영원히 | 4:34 | 92.5 | 2 |
Line-up (members)
- 신해철 (Shin Haecheol, Crom) : Vocals, Keyboards, Piano, Synthesizer, Backing Vocals
- 정기송 (Jung Kisong) : Guitars, Backing Vocals
- 이동규 (Lee Dongkyu) : Electronic Drum, Timpani, Vocals, Backing Vocals
14 reviews
cover art | Artist | Album review | Reviewer | Rating | Date | Likes | |
---|---|---|---|---|---|---|---|
95 | Jan 30, 2024 | 1 | |||||
▶ Home Review (1992) | 90 | Feb 19, 2023 | 2 | ||||
90 | Feb 10, 2023 | 1 | |||||
80 | Mar 19, 2021 | 2 | |||||
80 | Mar 19, 2021 | 6 | |||||
95 | Jun 8, 2013 | 1 | |||||
90 | Mar 9, 2013 | 12 | |||||
86 | Jun 7, 2011 | 1 | |||||
Here, I Stand for You Review (1997) [Single] | 82 | Apr 30, 2011 | 0 | ||||
92 | Feb 28, 2011 | 5 | |||||
666 Trilogy Part 1 Review (2008) [EP] | 75 | Nov 11, 2009 | 3 | ||||
98 | Apr 5, 2009 | 0 | |||||
82 | Apr 5, 2009 | 0 | |||||
95 | Sep 26, 2007 | 1 |
1
666 Trilogy Part 1 Review (2008) [EP]
Apache 75/100
Nov 11, 2009 Likes : 3
요즘 들어 신해철은 본업인 음악보다는 시사 부분에서 오히려 주목을 받고 있는 느낌이다-요즘이라니까 굉장히 최근처럼 느껴지긴 하지만, 원래 신해철이 이런 이미지이긴 했던 것 같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당시 삭발을 감행하지를 않나, 그러면서 은근슬쩍 모 학원 CF에 출연한... Read More
Crimson아이똥 95/100
Jan 30, 2024 Likes : 1
2집이 스스로에게 , 사람들에게 던지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면 이 앨범은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먼저 "나"라는 줄기를 세우고 "세상"으로의 가지를 뻗어나간 것이다.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보며 사회에 대한 날선 비판을 하면서 중간중간 서정적인 곡들을 배치하였다. 개인적으...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