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less Cross Review
Band | |
---|---|
Album | Headless Cross |
Type | Album (Studio full-length) |
Released | April 17, 1989 |
Genres | Heavy Metal |
Labels | I.R.S. Records |
Length | 40:31 |
Ranked | #15 for 1989 , #549 all-time |
Album rating : 90 / 100
Votes : 30 (4 reviews)
Votes : 30 (4 reviews)
February 13, 2008
80년대 중반 이후 블랙 사바스는, Geezer Butler나 Bill Ward같은 훌륭한 작곡/연주 멤버들을 모두 잃어버린 것도 모자라, Dio나 Vinnie Appice같은 새로운 쓸만한 멤버들도 모두 잃어버리고 말았다. 떠나버린 멤버들을 뒤로한채, 토니 아이오미 혼자 작사작곡을 전부 다 했던 두 장의 앨범은 모두 실패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진용을 다시 짰다.] 우선 블랙 사바스는 전설의 명드러머이자 좋은 작곡가였던 Cozy Powell을 영입했다. Cozy Powell이야말로 블랙 사바스 3기 전성기의 참된 주역으로, 그는 전임자 Bill Ward와 비교해서 압도적으로 연주실력이 뛰어났음은 물론, 또다른 전임자인 Vinnie Appice가 갖추지 못했던 작곡실력(그것도 뛰어난)까지 가지고 있었다.
게다가 이번에는, 그동안 잘 활용하지 않았던 Tony Martin과 Geoff Nicholls의 작곡실력을 활용하기 시작함으로서, 블랙 사바스는 전성기 못지않은 새로운 라인업으로 재탄생했다.
Tony Martin 시절의 블랙 사바스의 음반판매량은, Dio나 Ozzy 시절 블랙 사바스의 음반 판매량에 비교하면, 참담할 정도로 적은 판매량을 보여준다. 하지만 Tony Martin과 블랙 사바스가 함께한 시절의 작품들의 판매량이 적은 이유는, Tony Martin이 라이브를 꽤 못해서 밴드 자체의 인기가 하락했기 때문이지, 결코 Tony Martin 시절의 작품들의 수준이 낮아서가 아니다
게다가 스튜디오에서 보여주는 Tony Martin의 카리스마는, 블랙사바스의 전임보컬 중 그 누구도 따라갈 수 없을 정도이다. 혹자는 그의 보컬에 대해서 'Dio 보컬의 힘빠진 버전'이라며 평하기도 하지만, 그야말로 블랙 사바스의 역대 보컬들 중에서 가장 매력적이고 풍성하며 다채로운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전작인 Eternal Idol의 경우는 Ray Gillan의 목소리에 맞춰부르느라 Tony Martin이 제 실력을 내지 못했었지만, 이번 앨범에서 그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실력을 200% 보여주고 있다.
예전작 Mob Rules이, Master Of Reality와 Heaven And Hell의 [혼합물]이었다면, 이번 앨범은 Master Of Reality와 Heaven And Hell의 [화합물]이라고 볼 수 있다. Mob Rules가 Master Of Reality와 Heaven And Hell이 가지고 있는 요소들을 샐러드처럼 얼버무린 형태였다면, 이 Headless Cross는 Dio 시절이나 Ozzy 시절에서 다소 벗어났다.
전통적인 블랙 사바스의 스타일이란 토대 위에서 만들어진 작품이지만, 웅장함이 많이 부각된 느낌이다. 웅장함이란 측면에서 본다면 이 작품이야말로 블랙 사바스 최강의 작품 아닐까? 하지만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예전 명작들만큼의 중독성은 갖추지 못했으며 곡들의 수준이 고르지 못하다는 점에서, 과거의 명반들을 뛰어넘지는 못한다. 그러므로 이 작품엔 89점 정도가 적당하다본다.
[하지만 이번에는 진용을 다시 짰다.] 우선 블랙 사바스는 전설의 명드러머이자 좋은 작곡가였던 Cozy Powell을 영입했다. Cozy Powell이야말로 블랙 사바스 3기 전성기의 참된 주역으로, 그는 전임자 Bill Ward와 비교해서 압도적으로 연주실력이 뛰어났음은 물론, 또다른 전임자인 Vinnie Appice가 갖추지 못했던 작곡실력(그것도 뛰어난)까지 가지고 있었다.
게다가 이번에는, 그동안 잘 활용하지 않았던 Tony Martin과 Geoff Nicholls의 작곡실력을 활용하기 시작함으로서, 블랙 사바스는 전성기 못지않은 새로운 라인업으로 재탄생했다.
Tony Martin 시절의 블랙 사바스의 음반판매량은, Dio나 Ozzy 시절 블랙 사바스의 음반 판매량에 비교하면, 참담할 정도로 적은 판매량을 보여준다. 하지만 Tony Martin과 블랙 사바스가 함께한 시절의 작품들의 판매량이 적은 이유는, Tony Martin이 라이브를 꽤 못해서 밴드 자체의 인기가 하락했기 때문이지, 결코 Tony Martin 시절의 작품들의 수준이 낮아서가 아니다
게다가 스튜디오에서 보여주는 Tony Martin의 카리스마는, 블랙사바스의 전임보컬 중 그 누구도 따라갈 수 없을 정도이다. 혹자는 그의 보컬에 대해서 'Dio 보컬의 힘빠진 버전'이라며 평하기도 하지만, 그야말로 블랙 사바스의 역대 보컬들 중에서 가장 매력적이고 풍성하며 다채로운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전작인 Eternal Idol의 경우는 Ray Gillan의 목소리에 맞춰부르느라 Tony Martin이 제 실력을 내지 못했었지만, 이번 앨범에서 그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실력을 200% 보여주고 있다.
예전작 Mob Rules이, Master Of Reality와 Heaven And Hell의 [혼합물]이었다면, 이번 앨범은 Master Of Reality와 Heaven And Hell의 [화합물]이라고 볼 수 있다. Mob Rules가 Master Of Reality와 Heaven And Hell이 가지고 있는 요소들을 샐러드처럼 얼버무린 형태였다면, 이 Headless Cross는 Dio 시절이나 Ozzy 시절에서 다소 벗어났다.
전통적인 블랙 사바스의 스타일이란 토대 위에서 만들어진 작품이지만, 웅장함이 많이 부각된 느낌이다. 웅장함이란 측면에서 본다면 이 작품이야말로 블랙 사바스 최강의 작품 아닐까? 하지만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예전 명작들만큼의 중독성은 갖추지 못했으며 곡들의 수준이 고르지 못하다는 점에서, 과거의 명반들을 뛰어넘지는 못한다. 그러므로 이 작품엔 89점 정도가 적당하다본다.
1 like
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
1. | The Gates of Hell | 1:06 | 76.7 | 9 | |
2. | Headless Cross | 6:29 | 91.4 | 13 | Audio |
3. | Devil & Daughter | 4:44 | 88.1 | 10 | Audio |
4. | When Death Calls | 6:55 | 91.9 | 10 | Audio |
5. | Kill in the Spirit World | 5:11 | 85 | 10 | |
6. | Call of the Wild | 5:19 | 86.3 | 10 | |
7. | Black Moon | 4:06 | 87.5 | 12 | Audio |
8. | Nightwing | 6:38 | 90.6 | 11 | Audio |
Line-up (members)
- Tony Martin : Vocals, Lyrics, Bass (track 3)
- Tony Iommi : Guitars
- Laurence Cottle : Bass
- Cozy Powell : Drums, Percussion
95 reviews
cover art | Artist | Album review | Reviewer | Rating | Date | Likes | |
---|---|---|---|---|---|---|---|
▶ Headless Cross Review (1989) | 90 | Feb 13, 2008 | 1 | ||||
Reunion Review (1998) [Live] | 60 | Feb 7, 2008 | 0 | ||||
Technical Ecstasy Review (1976) | 66 | Feb 5, 2008 | 0 | ||||
Past Lives Review (2002) [Live] | 40 | Feb 5, 2008 | 0 | ||||
Master of Reality Review (1971) | 92 | Feb 5, 2008 | 1 | ||||
Paranoid Review (1970) | 96 | Feb 5, 2008 | 2 | ||||
Heaven and Hell Review (1980) | 94 | Feb 5, 2008 | 6 | ||||
Mob Rules Review (1981) | 90 | Feb 5, 2008 | 3 | ||||
Live at Last Review (1980) [Live] | 52 | Dec 17, 2007 | 0 | ||||
80 | Sep 22, 2007 | 1 | |||||
Technical Ecstasy Review (1976) | 60 | Sep 17, 2007 | 0 | ||||
Born Again Review (1983) | 62 | Mar 16, 2007 | 0 | ||||
Master of Reality Review (1971) | 86 | Dec 5, 2005 | 2 | ||||
Black Sabbath Review (1970) | 90 | Nov 9, 2005 | 1 | ||||
Heaven and Hell Review (1980) | 95 | Nov 9, 2005 | 6 |
13 Review (2013)
DaveÅkerfeldt 95/100
Jun 26, 2013 Likes : 10
향후 어떤 앨범이 나올지는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21세기 최고의 헤비메탈 앨범이라 단언할 수 있다, 1978년 오지옹이 Never Say Die! 를 마지막으로 밴드를 떠나고 아이오미옹과 오지옹은 30년 가량의 긴세월동안 각자의 길을 걷는다, 그동안 팬들은 그들의 재결합을 절실히 원했으나 여러가지... Read More
Paranoid Review (1970)
피규어no5 90/100
Mar 27, 2013 Likes : 10
헤비메탈의 뿌리 그 자체인 역사적 앨범으로 기존의 락 음악 방법론에 이들만의 어둡고 텁텁한 사상적, 음악적 개성을 더 하며 파격적으로 등장한 앨범이다. 한마디로 우리가 지금 듣고 즐기는 헤비메탈의 기틀을 전부 완성시켰다고 볼 수 있는 작품이다. 메탈리스너를 열광하게 만드는 모... Read More
Crimson아이똥 100/100
Dec 19, 2023 Likes : 9
말이 필요없는 디오 블랙사바스의 절대명반이자 나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은 보물. 악곡과 멤버들의 연주력, 디오의 환상적인 보컬은 너무나도 훌륭하다. 하지만 내게 있어서 가장 큰 충격을 주었던 것은 디오가 써 내려간 가사에 담긴 의미였다. 디오가 이 앨범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Read More
Paranoid Review (1970)
아나나비야 95/100
Jan 6, 2019 Likes : 9
블랙 사바스는 라인업이 완벽하다. 보컬 오지 오스본은 거칠고 음침한 분위기로 후대 익스트림 메탈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베이스는 기타를 대신해 멜로디를 이끌기도 할 만큼 화려하고, 드럼은 7번 곡의 솔로에서 실력이 드러난다.
가장 중요한 건 기타리스트 토니 아이오미다. 독특한 ... Read More
Divine Step 100/100
Oct 8, 2018 Likes : 9
디오는 디오다. 이해 못하겠으면 외우는게 상식이다. 외우자.
오지는 오지다. 이것도 이해 못하겠으면 외워야한다. 근데 얘는 내 취향 아니라 모르겠다.
둘 다 자기 이름 걸고 밴드 활동했으며 그 두 밴드, 오지 오스본과 디오를 싸움 붙인다면
뭐 다들 오지 오스본이라 하겠지만
블랙 사... Read More
Tyr Review (1990)
FOAD 100/100
Feb 6, 2024 Likes : 6
무겁고 둔탁한 리프, 오지의 불길한 보컬로 대표되는 B.S의 음악 색깔에 조금 벗어난 앨범이지만 스튜디오 퍼포먼스만 보면 디오를 능가하는 것 같은 토니 마틴의 보컬, 말 할 필요없는 코지의 천둥같은 드러밍 여전한 리프마스터 토니 아이오미의 기타가 한 편의 장대한 북유럽 신화 OST를... Read More
Live Evil Review (1982) [Live]
FOAD 100/100
Jul 30, 2023 Likes : 5
2023 년 40주년 기념 슈퍼 디럭스 에디션 감상평.
이 버젼을 기대한 이유는 무려 리믹스 버젼이 포함될 예정이라서. 관중소리, 악기들 간의 발란스, 라이브 앨범에는 필수인 공연 현장감 등 모든것이 아쉬웠던 명작. 디오의 보컬과 멤버들의 연주력을 저 괴랄한 믹싱과 마스터링이 다 망쳐놨... Read More
Paranoid Review (1970)
쇽흐 100/100
Nov 28, 2013 Likes : 5
헤비메탈, 아니 음악을 떠나서 어떤 분야에서든 '넘사벽'의 아우라를 갖는 누군가는 필연 존재한다. 이 말을 누가 처음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참 이만큼 프로의 세계는 넓고 실력자들은 무수히 많다는 걸 잘 표현하는 말이 또 있을까 싶다. 각설하고, 난 오지 오스본을 별로 안좋아한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