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less Cross
Band | |
---|---|
Type | Album (Studio full-length) |
Released | April 17, 1989 |
Genres | Heavy Metal |
Labels | I.R.S. Records |
Format | CD, Digital, Vinyl, Cassette |
Length | 40:31 |
Ranked | #16 for 1989 , #549 all-time |
Album Photos (10)
Headless Cross Information
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
1. | The Gates of Hell | 1:06 | 76.7 | 9 | ||
2. | Headless Cross | 6:29 | 91.4 | 13 | Audio | |
3. | Devil & Daughter | 4:44 | 88.1 | 10 | Audio | |
4. | When Death Calls | 6:55 | 91.9 | 10 | Audio | |
5. | Kill in the Spirit World | 5:11 | 85 | 10 | ||
6. | Call of the Wild | 5:19 | 86.3 | 10 | ||
7. | Black Moon | 4:06 | 87.5 | 12 | Audio | |
8. | Nightwing | 6:38 | 90.6 | 11 | Audio |
[ Rating detail ]
Line-up (members)
- Tony Martin : Vocals, Lyrics, Bass (track 3)
- Tony Iommi : Guitars
- Laurence Cottle : Bass
- Cozy Powell : Drums, Percussion
Guest / additional musicians
- Geoff Nicholls : Keyboards
- Brian May : Guitar Solo (track 4)
Production staff / artist
- Tony Iommi : Producer
- Cozy Powell : Producer
- Sean Lynch : Engineer, Mixing Engineer
Recorded August-November 1988 in Woodcray studios, Berkshire.
In the USA, released under I.R.S. Metal, Universal City. CA. Catalog ID: IRSD-82002, Distributed by MCA Distribution Corp. CD made in USA by PDO
"Headless Cross" is the name of a small village near Birmingham.
A video for the title track was made, shot at dawn in Battle Abbey, Hastings, Sussex.
Bonus track on pic-LP betwee ... See More
In the USA, released under I.R.S. Metal, Universal City. CA. Catalog ID: IRSD-82002, Distributed by MCA Distribution Corp. CD made in USA by PDO
"Headless Cross" is the name of a small village near Birmingham.
A video for the title track was made, shot at dawn in Battle Abbey, Hastings, Sussex.
Bonus track on pic-LP betwee ... See More
Headless Cross Videos
Headless Cross Lists
(1)Headless Cross Reviews
(4)Date : Nov 15, 2022
블랙사바스 처럼 보컬에 따라서 음악을 완전히 다르게 맞춰주는 그룹은 음반 4천장(물론 가요 클래식 포함해서..여기서는 자랑할 것이 못 되지만 ㅜ ㅜ)을 가진 내가 아는 그룹 중에서는 없는 것 같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음악가의 전집을 모두 모아서 항상 전 후반기를 모두 비교하는데 블랙사바스는 주다스 프리스트와 더불어 정말 최고이다. 음악에서도 원조를 젊은 세대들이 더욱 이해해줬으면 좋겠다. 블랙 사바스의 음악은 오지나 디오 시절도 모두 명반이고 좋지만 젊은 세대들은 토니마틴 시절의 앨범부터 듣기를 원한다
3 likes
Date : Jan 15, 2014
1988년 블랙사바스는 계약만기로 Warner Records를 떠나 I.R.S. Records와 계약하게 된다. 동시에 아이오미는 Cozy Powell을 불러 Headless Cross 앨범 작업을 같이 하게 된다.
오지오스본을 해고한 후 로니 제임스 디오 보컬의 걸작 Heaven and Hell 앨범이 오지 시절의 Live At Last 앨범보다도 적게 판매되고, 블랙사바스에 비해 오지오스본 솔로밴드가 잘나가자, 아이오미는 블랙사바스의 부활을 위해 토니 마틴 대신 로니 제임스 디오라도 다시 데려고 했다. 그당시 토니 마틴은 그동안 작업해온 곡들의 리허설에만 참가하고 있었다. 하지만 Cozy Powell이 아이오미를 설득시켜 결국 토니 마틴과 함께 하기로 한다. 또한, 베이스 자리는 녹음만 하고, Headless Cross 뮤직비디오에만 잠시 모습을 비추는 Laurence Cottle을 대신해서 Neil Murray가 맡았다. 사실 이당시에 Geezer Butler 가 다시 들어오고싶다는 의사를 표시했지만, Reunion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토니 아이오미는 뛰어난 작곡실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Black Sabbath라는 거대 밴드의 명맥을 유지하기엔 혼자서는 무리였다. 어쩌면 이 한계를 누구보다 잘 알기에 보컬이 아니라 작곡 능력때문에 Dio를 원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대신 그를 대신해서 Cozy Powell이 들어왔기에 이러한 명반이 나온게 아닌가싶다. Headl ... See More
오지오스본을 해고한 후 로니 제임스 디오 보컬의 걸작 Heaven and Hell 앨범이 오지 시절의 Live At Last 앨범보다도 적게 판매되고, 블랙사바스에 비해 오지오스본 솔로밴드가 잘나가자, 아이오미는 블랙사바스의 부활을 위해 토니 마틴 대신 로니 제임스 디오라도 다시 데려고 했다. 그당시 토니 마틴은 그동안 작업해온 곡들의 리허설에만 참가하고 있었다. 하지만 Cozy Powell이 아이오미를 설득시켜 결국 토니 마틴과 함께 하기로 한다. 또한, 베이스 자리는 녹음만 하고, Headless Cross 뮤직비디오에만 잠시 모습을 비추는 Laurence Cottle을 대신해서 Neil Murray가 맡았다. 사실 이당시에 Geezer Butler 가 다시 들어오고싶다는 의사를 표시했지만, Reunion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토니 아이오미는 뛰어난 작곡실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Black Sabbath라는 거대 밴드의 명맥을 유지하기엔 혼자서는 무리였다. 어쩌면 이 한계를 누구보다 잘 알기에 보컬이 아니라 작곡 능력때문에 Dio를 원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대신 그를 대신해서 Cozy Powell이 들어왔기에 이러한 명반이 나온게 아닌가싶다. Headl ... See More
4 likes
Date : Oct 6, 2010
80년대는 Black Sabbath에게 썩 유쾌하지 못한 시절이었다. 기념비적인 작품 Heaven and Hell을 발표했을 때만 해도 Black Sabbath의 미래는 밝을 것만 같았다. 그러나 Dio가 나가면서 밴드에는 암운이 밀려들기 시작했다. Ozzy Osbourne 만큼이나 좋은 궁합을 이루었던 보컬의 탈퇴는 밴드에게 상당한 부담을 안겨주었다. 그러나 더 심각한 문제는 메인 송라이터의 창작력 고갈 사태였다. 10년이 넘는 활동을 하면서 이제 Tony Iommi와 Bill Ward의 작곡력은 이제 바닥나있었다. 그러한 상태에서 Born Again이나 Seventh Star 같은 범작들 밖에 만들 수 없었다. 그 결과 전설적인 밴드 Black Sabbath는 침체국면을 맞이하고 말았다. 그러나 80년대 후반에 접어들어서 밴드는 서서히 기지개를 펴기 시작했다. 새 얼굴 Tony Martin을 맞이하여 발표한 The Eternal Idol은 부흥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 다음 작품에는 최고의 드러머 Cozy Powell까지 기용하여 Black Sabbath 후반기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냈다. Headless Cross는 전반적으로 80년대초까지의 작품들처럼 창조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작품은 아니지만, 노련한 뮤지션들이 힘을 기울여 만든 완숙미 넘치는 작품이다. 리프 메이킹의 제왕 Tony Iommi나 당대 최고의 실력을 지닌 Cozy Powell 드러밍은 말할 것도 없이 자신들의 기량을 드러냈다 ... See More
2 likes
Date : Feb 13, 2008
80년대 중반 이후 블랙 사바스는, Geezer Butler나 Bill Ward같은 훌륭한 작곡/연주 멤버들을 모두 잃어버린 것도 모자라, Dio나 Vinnie Appice같은 새로운 쓸만한 멤버들도 모두 잃어버리고 말았다. 떠나버린 멤버들을 뒤로한채, 토니 아이오미 혼자 작사작곡을 전부 다 했던 두 장의 앨범은 모두 실패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진용을 다시 짰다.] 우선 블랙 사바스는 전설의 명드러머이자 좋은 작곡가였던 Cozy Powell을 영입했다. Cozy Powell이야말로 블랙 사바스 3기 전성기의 참된 주역으로, 그는 전임자 Bill Ward와 비교해서 압도적으로 연주실력이 뛰어났음은 물론, 또다른 전임자인 Vinnie Appice가 갖추지 못했던 작곡실력(그것도 뛰어난)까지 가지고 있었다.
게다가 이번에는, 그동안 잘 활용하지 않았던 Tony Martin과 Geoff Nicholls의 작곡실력을 활용하기 시작함으로서, 블랙 사바스는 전성기 못지않은 새로운 라인업으로 재탄생했다.
Tony Martin 시절의 블랙 사바스의 음반판매량은, Dio나 Ozzy 시절 블랙 사바스의 음반 판매량에 비교하면, 참담할 정도로 적은 판매량을 보여준다. 하지만 Tony Martin과 블랙 사바스가 함께한 시절의 작품들의 판매량이 적은 이유는, Tony Martin이 라이브를 꽤 못해서 밴드 자체의 인기가 하락했기 때문이지, 결코 Tony Martin 시 ... See More
[하지만 이번에는 진용을 다시 짰다.] 우선 블랙 사바스는 전설의 명드러머이자 좋은 작곡가였던 Cozy Powell을 영입했다. Cozy Powell이야말로 블랙 사바스 3기 전성기의 참된 주역으로, 그는 전임자 Bill Ward와 비교해서 압도적으로 연주실력이 뛰어났음은 물론, 또다른 전임자인 Vinnie Appice가 갖추지 못했던 작곡실력(그것도 뛰어난)까지 가지고 있었다.
게다가 이번에는, 그동안 잘 활용하지 않았던 Tony Martin과 Geoff Nicholls의 작곡실력을 활용하기 시작함으로서, 블랙 사바스는 전성기 못지않은 새로운 라인업으로 재탄생했다.
Tony Martin 시절의 블랙 사바스의 음반판매량은, Dio나 Ozzy 시절 블랙 사바스의 음반 판매량에 비교하면, 참담할 정도로 적은 판매량을 보여준다. 하지만 Tony Martin과 블랙 사바스가 함께한 시절의 작품들의 판매량이 적은 이유는, Tony Martin이 라이브를 꽤 못해서 밴드 자체의 인기가 하락했기 때문이지, 결코 Tony Martin 시 ... See More
1 like
Headless Cross Comments
(26)Aug 21, 2024
A very successful whole without a single clearly weaker piece or failed section. Tony Martin's vocal performance is great, and the rhythm group Powell-Cottle works very well. When you add Tony Iommi's recognizable (and very functional) guitar playing to this, we are already talking about a really hard level album. Really great work.
2 likes
Jun 4, 2024
underrated album. a pearl in the band's and heavy metal discography. Tony Martin is very good on vocals.
2 likes
May 4, 2024
Their most underrated album without a doubt. Tony Martin's vocals fits Sabbath perfectly. Just brilliant!
2 likes
Nov 20, 2023
Apr 11, 2021
My 1,455th most played great Sabbath the title song is great! Its really just the Tony Iommi band at this point.
2 likes
Nov 1, 2020
Another really average Sabbath album. This one has some better moments than the last couple - namely "When Death Calls" and "Kill in the Spirit World" - but nothing that is really worth revisiting.
2 likes
Mar 17, 2020
토니마틴 보컬 체제에서의 두번째 작품은, 귀에 확 박히는 곡은 없었지만 듣기 나쁘지 않습니다. 보컬은 디오에 필적할 만한 성량을 들려주며, 키보드의 활용이 너무나도 부드럽게 밴드 사운드에 스며들어 있어 좋습니다. 시대에 맞게 진화한 토니 아이오미의 기타 솔로 듣는 맛도 있네요. 아이오미가 밴드를 지켜온 과정의 한 부분이라 생각하면 뭔가 찡해지는...
2 likes
Mar 12, 2020
후기 걸작중의 하나로 꼽고 싶다. 개인적으로 오지오스본의 보컬보단 쭉쭉 뻗어나가는 토니마틴의 스타일이 만족스러웠다. 코지파웰의 탄탄한 드러밍은 말할 필요도 없고! 2번 트랙 하나로 이 앨범은 충분하다.
2 likes
Aug 1, 2015
블랙사바스 후기작 중 단연 으뜸이 아닐까. 화려하진 않더라도 분위기에 맞춰 적절하게 드라이아이스처럼 깔아주는 키보드 위로 중후함과 날카로움을 모두 갖춘 토니 마틴의 보컬이 어우러져 디오의 헤븐 앤 헬 못지 않은 비장함을 뿜어내구 있다. 군계일학이라면 단연 2번과 4번!
1 like
Jul 26, 2015
After some more lineup changes, Black Sabbath put out yet another great album. The riffs Tony Iommi wrote are sheer awesomeness, making practically all songs really good.
1 like
Black Sabbath Discography
Album | Type | Release date | Rating | Votes | Reviews |
---|---|---|---|---|---|
Black Sabbath | Album | Feb 13, 1970 | 93.1 | 83 | 6 |
Paranoid | Album | Sep 18, 1970 | 94.9 | 115 | 7 |
Paranoid EP | EP | 1971 | - | 0 | 0 |
Master of Reality | Album | Jul 21, 1971 | 93 | 69 | 4 |
Snowblind | EP | 1972 | - | 0 | 0 |
Vol 4 | Album | Sep 25, 1972 | 92.2 | 42 | 2 |
Sabbath Bloody Sabbath / Looking for Today / Sabbra Cadabra | EP | 1973 | - | 0 | 0 |
Sabbath Bloody Sabbath | Album | Dec 1, 1973 | 88 | 34 | 4 |
Sabotage | Album | Jul 28, 1975 | 90.7 | 33 | 4 |
Technical Ecstasy | Album | Oct 1, 1976 | 80.8 | 33 | 6 |
Never Say Die | Album | Sep 28, 1978 | 76.5 | 21 | 2 |
Heaven and Hell | Album | Apr 25, 1980 | 94 | 103 | 6 |
Live at Last | Live | Jul 1980 | 65.3 | 8 | 1 |
Mob Rules | Album | Nov 4, 1981 | 89.4 | 34 | 3 |
Live Evil | Live | Dec 1, 1982 | 90.4 | 23 | 3 |
Born Again | Album | Aug 7, 1983 | 79.3 | 24 | 6 |
Seventh Star | Album | Jan 27, 1986 | 81.5 | 16 | 2 |
The Eternal Idol | Album | Dec 8, 1987 | 80.7 | 18 | 3 |
▶ Headless Cross | Album | Apr 17, 1989 | 90 | 30 | 4 |
Tyr | Album | Aug 20, 1990 | 88.5 | 32 | 3 |
Dehumanizer | Album | Jun 30, 1992 | 86.4 | 30 | 3 |
Cross Purposes | Album | Jan 31, 1994 | 83.4 | 16 | 1 |
Forbidden | Album | Jun 20, 1995 | 72.3 | 14 | 3 |
Reunion | Live | Oct 20, 1998 | 79.3 | 14 | 1 |
Black Mass | EP | Dec 7, 1999 | - | 0 | 0 |
Past Lives | Live | Sep 20, 2002 | 63.9 | 8 | 1 |
Live at Hammersmith Odeon | Live | May 1, 2007 | 87 | 4 | 0 |
13 | Album | Jun 11, 2013 | 83.5 | 49 | 5 |
The End | EP | Jan 20, 2016 | 82.5 | 2 | 0 |
The End: 4 February 2017 Birmingham | Live | Nov 17, 2017 | 92 | 5 | 0 |
Contributors to this alb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