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nglow Review
February 24, 2019
본업보다 아반타시아로 더 바쁜 듯한 토비아스는 이번에도 어김없이 호화게스트들과 함께 이번 앨범을 들고 돌아왔다. 메탈 오페라 시리즈가 나왔을 때만 해도 단발성 프로젝트로 끝날것이라 생각한 사람도 많았을테지만 벌써 어느 중견밴드 못지 않은 앨범들을 발매했으며 벌써 9번째 앨범이 된 본 앨범은 여태까지의 아반타시아 앨범처럼 게스트싱어들에게 배역을 분배하고 스토리라인을 짜는 락 오페라 형식을 띄는 대신에 예전의 프로젝트 슈퍼 밴드들 처럼 피쳐링 앨범의 형태를 띄고 있는다. 장르는 좀 다르지만 같은 락 오페라 프로젝트 밴드인 Ayreon의 디스코그라피로 따지면 The Universal Migrator 연작 앨범과 같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저번 Ghostlight 앨범때는 전작 The mystery of the time의 연작의 형태로 이어지다 보니 전작의 라이프모티프를 가져가면서 약간은 소극적인 시도들을 버무려낸 것이 결과가 영 시원치 않았는데, 이번 앨범 Moonglow에서는 한곡 한곡의 디테일에 집중하기로 한 토비의 선택이 잘 먹힌것 같다.
이번 앨범에서 엄청 신선하고 새로운 시도를 선보인 것은 아니나, 디테일한 면에서 약간의 변화와 변주를 통해서 익숙하지만 새로운 면을 맛볼 수 있었고, 저번 앨범의 Mystery of a blood red rose에서도 느꼈듯 토비의 미트로프에 대한 사랑이 점점 커져가고 있는게 느껴졌다. 혹은 TSO와 비슷한 분위기를 가져가려 하면서도 이제껏 해왔던 Scarecrow스러운 아반타시아의 색을 놓치지 않았다. 첫번째 트랙인 Ghost in the moon은 The mystery of the blood red rose의 확장판이면서도 더욱 긍정적인 변화를 지닌 곡이며 후반부의 극적인 진행이 돋보인 오프닝 트랙으로, 10여분에 가까운 곡을 토비 혼자서 커버함에도 별다른 부족함이 느껴지지는 않았다. Book of shallows 는 본 앨범에서 가장 공격적인 곡으로 같은 독일메탈의 동지들인 한지와 특히 짧은 파트배분에도 엄청난 카리스마를 보여준 밀레가 돋보였으며, 타이틀 곡인 moonglow 같은 경우는 기존의 아반타시아의 싱글곡들 같다기 보다는 나이트위시의 싱글곡을 듣는 듯한 진행에 의외의 신선함을 느꼈다. The raven child는 1초 차이로 곡의 길이도 노린 듯한 자타공인 아반타시아의 최고 명곡인 The scarecrow에 켈틱 사운드를 버무려 한지의 지원에 힘입어 기존의 아반타시아 캐리머신인 존 란데와 같이 드라마틱한 사운드를 들려주었다. 새롭게 리어레인지한 2019년판 The scarecrow라고 봐도 무방하다.
앨범의 중반부에 접어드는 Starlight에서는 The raven child의 후폭풍을 뒤로 하고 무난무난한 미들템포 진행되는 곡이며 이제는 빠지면 섭한 믿고 쓰는 덴마크산 폭격기 로니 엣킨즈가 활약한다. 다음 이어지는 트랙들인 Invincible과 Alchemy는 이앨범에서 가장 놀랬던 부분으로 저번 앨범의 개인적인 워스트 트랙중 하나였던 Seduction of decay 덕분인지 가장 기대를 하지 않았던 어찌보면 지나간 시대의 퇴물로 취급했었던 내가 죄송해질 만큼.. 제프 테이트가 정말로 퀸스라이크의 엠파이어 시절로 돌아간 듯한 퍼포먼스를 보여준 곡들이며, 역시 클라스는 영원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더욱히 그의 개인커리어가 꼬일대로 꼬인 것과 이전까지의 망가져있던 목소리와 대비되어 이번에도 토비가 키스케의 기사회생을 도왔듯 제프 테이트의 명예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기대가 살짝 생겼다. 특히 alchemy의 코러스부분도 그렇지만 역시 곡명 그대로 연금술로 살려낸 듯 제프 테이트 특유의 읊조리듯 때려박는 전성기 시절을 생각케 하는 벌스 부분에서는 소름이 돋았다. 다음 트랙인 The piper at the gates of dawn은 초기 에드가이 시절의 내달리던 시절을 생각나게 하는 키보드 인트로로 시작되는데 무려 6명의 보컬을 때려박은 통에 약간은 정신이 없었다. 에릭 마틴은 존 란데와 로니 엣킨즈 틈에 끼어 주눅든 듯이 보여 이곡에서 조금 억울할 것 같았고 마무리 부분도 중간에 끊긴 느낌이 들었다. 발매 전에 가장 기대했던 곡중에 하나인데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앨범의 끝이 다다를 무렵 흘러나오는 Lavender는 AOR 레전드 밥 캐들리가 캐리하는 곡으로 wicked trilogy 시절의 느낌의 강하게 나는 곡으로 정말 밥 캐들리를 위한 곡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본 앨범의 정규 트랙 넘버로는 마지막 트랙으로 마무리하게 되는 Requiem for a dream은 명불허전 키스케의 목소리가 빛을 발하는 곡으로 보통은 키스케가 참여한 곡들이 전반부에 배치된 이전 앨범들과는 다르게 비장함 마저 느껴졌다. 진부할 수도 있는 기타솔로 부분은 쳐내버리고 베이스 솔로와 키보드 솔로로 버무려 어떻게 보면 가장 뻔할 수도 있는 부분을 커버한 토비의 재치가 돋보였다. 그다음은 마이클 셈벨로의 히트곡 매니악 커버로 넘어가는데 The piper at the gates of dawn에서 다소 빛을 발하지 못한 에릭 마틴의 목소리가 드디어 활약한 곡이며, 토비아스가 무슨 생각으로 이곡을 정규트랙에서 마지막 순서로 놨는지 그의 의도는 잘 모르겠지만 Requiem for a dream에서 비장하게 마무리하는 느낌에서 갑자기 분위기가 전환되니 당황스러웠다. 아마 토비아스의 성격상 이 당황스런 느낌을 노린 것 같기는 한데 아무리 그래도 보너스 트랙으로 배정된 heart로 끝내고 Maniac으로 돌리는게 앨범의 완성도 상에서는 더 낫지 않았을까하는 개인적인 의견이 있다.
어찌됐든 저번 앨범에서의 부진을 딛고 다시 파워메탈의 기수로서 돌아온 아반타시아를 파워메탈의 오랜 팬이라면 반길 수밖에 없는 소식이며, 파워메탈의 장르적 한계상 고이고 고인 이 메탈씬에서 이런 빈틈없는 완성도로 또 테두리 안에서 끊임없이 다른 시도들을 하려하는 앨범을 내주는 것만으로도 감사할 따름이다. 베스트 피처링 맴버로는 예전부터 아주 좋아하던 한지 아저씨와 크리에이터의 밀레 그리고 다시 부활한 제프 테이트를 뽑고 올해 첫 리뷰를 마칠까 한다.
이번 앨범에서 엄청 신선하고 새로운 시도를 선보인 것은 아니나, 디테일한 면에서 약간의 변화와 변주를 통해서 익숙하지만 새로운 면을 맛볼 수 있었고, 저번 앨범의 Mystery of a blood red rose에서도 느꼈듯 토비의 미트로프에 대한 사랑이 점점 커져가고 있는게 느껴졌다. 혹은 TSO와 비슷한 분위기를 가져가려 하면서도 이제껏 해왔던 Scarecrow스러운 아반타시아의 색을 놓치지 않았다. 첫번째 트랙인 Ghost in the moon은 The mystery of the blood red rose의 확장판이면서도 더욱 긍정적인 변화를 지닌 곡이며 후반부의 극적인 진행이 돋보인 오프닝 트랙으로, 10여분에 가까운 곡을 토비 혼자서 커버함에도 별다른 부족함이 느껴지지는 않았다. Book of shallows 는 본 앨범에서 가장 공격적인 곡으로 같은 독일메탈의 동지들인 한지와 특히 짧은 파트배분에도 엄청난 카리스마를 보여준 밀레가 돋보였으며, 타이틀 곡인 moonglow 같은 경우는 기존의 아반타시아의 싱글곡들 같다기 보다는 나이트위시의 싱글곡을 듣는 듯한 진행에 의외의 신선함을 느꼈다. The raven child는 1초 차이로 곡의 길이도 노린 듯한 자타공인 아반타시아의 최고 명곡인 The scarecrow에 켈틱 사운드를 버무려 한지의 지원에 힘입어 기존의 아반타시아 캐리머신인 존 란데와 같이 드라마틱한 사운드를 들려주었다. 새롭게 리어레인지한 2019년판 The scarecrow라고 봐도 무방하다.
앨범의 중반부에 접어드는 Starlight에서는 The raven child의 후폭풍을 뒤로 하고 무난무난한 미들템포 진행되는 곡이며 이제는 빠지면 섭한 믿고 쓰는 덴마크산 폭격기 로니 엣킨즈가 활약한다. 다음 이어지는 트랙들인 Invincible과 Alchemy는 이앨범에서 가장 놀랬던 부분으로 저번 앨범의 개인적인 워스트 트랙중 하나였던 Seduction of decay 덕분인지 가장 기대를 하지 않았던 어찌보면 지나간 시대의 퇴물로 취급했었던 내가 죄송해질 만큼.. 제프 테이트가 정말로 퀸스라이크의 엠파이어 시절로 돌아간 듯한 퍼포먼스를 보여준 곡들이며, 역시 클라스는 영원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더욱히 그의 개인커리어가 꼬일대로 꼬인 것과 이전까지의 망가져있던 목소리와 대비되어 이번에도 토비가 키스케의 기사회생을 도왔듯 제프 테이트의 명예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기대가 살짝 생겼다. 특히 alchemy의 코러스부분도 그렇지만 역시 곡명 그대로 연금술로 살려낸 듯 제프 테이트 특유의 읊조리듯 때려박는 전성기 시절을 생각케 하는 벌스 부분에서는 소름이 돋았다. 다음 트랙인 The piper at the gates of dawn은 초기 에드가이 시절의 내달리던 시절을 생각나게 하는 키보드 인트로로 시작되는데 무려 6명의 보컬을 때려박은 통에 약간은 정신이 없었다. 에릭 마틴은 존 란데와 로니 엣킨즈 틈에 끼어 주눅든 듯이 보여 이곡에서 조금 억울할 것 같았고 마무리 부분도 중간에 끊긴 느낌이 들었다. 발매 전에 가장 기대했던 곡중에 하나인데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앨범의 끝이 다다를 무렵 흘러나오는 Lavender는 AOR 레전드 밥 캐들리가 캐리하는 곡으로 wicked trilogy 시절의 느낌의 강하게 나는 곡으로 정말 밥 캐들리를 위한 곡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본 앨범의 정규 트랙 넘버로는 마지막 트랙으로 마무리하게 되는 Requiem for a dream은 명불허전 키스케의 목소리가 빛을 발하는 곡으로 보통은 키스케가 참여한 곡들이 전반부에 배치된 이전 앨범들과는 다르게 비장함 마저 느껴졌다. 진부할 수도 있는 기타솔로 부분은 쳐내버리고 베이스 솔로와 키보드 솔로로 버무려 어떻게 보면 가장 뻔할 수도 있는 부분을 커버한 토비의 재치가 돋보였다. 그다음은 마이클 셈벨로의 히트곡 매니악 커버로 넘어가는데 The piper at the gates of dawn에서 다소 빛을 발하지 못한 에릭 마틴의 목소리가 드디어 활약한 곡이며, 토비아스가 무슨 생각으로 이곡을 정규트랙에서 마지막 순서로 놨는지 그의 의도는 잘 모르겠지만 Requiem for a dream에서 비장하게 마무리하는 느낌에서 갑자기 분위기가 전환되니 당황스러웠다. 아마 토비아스의 성격상 이 당황스런 느낌을 노린 것 같기는 한데 아무리 그래도 보너스 트랙으로 배정된 heart로 끝내고 Maniac으로 돌리는게 앨범의 완성도 상에서는 더 낫지 않았을까하는 개인적인 의견이 있다.
어찌됐든 저번 앨범에서의 부진을 딛고 다시 파워메탈의 기수로서 돌아온 아반타시아를 파워메탈의 오랜 팬이라면 반길 수밖에 없는 소식이며, 파워메탈의 장르적 한계상 고이고 고인 이 메탈씬에서 이런 빈틈없는 완성도로 또 테두리 안에서 끊임없이 다른 시도들을 하려하는 앨범을 내주는 것만으로도 감사할 따름이다. 베스트 피처링 맴버로는 예전부터 아주 좋아하던 한지 아저씨와 크리에이터의 밀레 그리고 다시 부활한 제프 테이트를 뽑고 올해 첫 리뷰를 마칠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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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
1. | Ghost in the Moon | 9:51 | 98 | 27 | Audio |
2. | Book of Shallows | 5:00 | 95 | 24 | Audio |
3. | Moonglow | 3:56 | 91.5 | 24 | Music Video |
4. | The Raven Child | 11:14 | 98.1 | 28 | Lyric Video |
5. | Starlight | 3:38 | 91.2 | 19 | Lyric Video |
6. | Invincible | 3:07 | 88.8 | 18 | |
7. | Alchemy | 7:28 | 93.5 | 19 | Lyric Video |
8. | The Piper at the Gates of Dawn | 7:20 | 91 | 17 | |
9. | Lavender | 4:30 | 93.1 | 20 | |
10. | Requiem for a Dream | 6:08 | 94 | 24 | Audio |
11. | Maniac (Michael Sembello cover) | 4:31 | 94.7 | 21 | Audio |
12. | Heart (bonus track) | 3:47 | 90.9 | 13 |
Line-up (members)
- Tobias Sammet : Vocals, Bass, Keyboards, Piano, Orchestrations
- Sascha Paeth : Guitars, Keyboards, Piano, Orchestrations
- Michael "Miro" Rodenberg : Keyboards, Orchestrations
53 reviews
cover art | Artist | Album review | Reviewer | Rating | Date | Lik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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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 Mar 12, 2024 | 1 | |||||
The Mystery of Time Review (2013) | 90 | Feb 11, 2024 | 1 | ||||
Out on the Street Review (1990) | 100 | Nov 2, 2023 | 1 | ||||
Out on the Street Review (1990) | 85 | Mar 24, 2023 | 2 | ||||
100 | Oct 24, 2022 | 12 | |||||
90 | Oct 22, 2022 | 12 | |||||
The Wicked Symphony Review (2010) | 90 | Aug 8, 2022 | 2 | ||||
The Scarecrow Review (2008) | 95 | Sep 2, 2019 | 3 | ||||
Moonglow Review (2019) | 100 | Aug 26, 2019 | 7 | ||||
Moonglow Review (2019) | 95 | Mar 21, 2019 | 4 | ||||
Ghostlights Review (2016) | 90 | Mar 19, 2019 | 3 | ||||
Moonglow Review (2019) | 95 | Mar 19, 2019 | 9 | ||||
The Mystery of Time Review (2013) | 85 | Mar 14, 2019 | 6 | ||||
Moonglow Review (2019) | 90 | Mar 7, 2019 | 5 | ||||
Moonglow Review (2019) | 95 | Mar 1, 2019 | 9 | ||||
▶ Moonglow Review (2019) | 90 | Feb 24, 2019 | 7 | ||||
Moonglow Review (2019) | 95 | Feb 20, 2019 | 9 | ||||
Moonglow Review (2019) | 95 | Feb 17, 2019 | 4 | ||||
The Scarecrow Review (2008) | 85 | Nov 23, 2018 | 6 | ||||
Ghostlights Review (2016) | 80 | Apr 8, 2016 | 2 |
1928374655 100/100
Oct 24, 2022 Likes : 12
건축 전공자로서 앨범이 완벽하게 설계된 건축물과 같다고 봅니다. 잘못 설계된 건축 구조물은 건물의 구조 강도가 부분에 따라 강한곳이 있고 약한 곳이 있어서 힘이 약한 부분부터 쌓여 데미지가 누적되고 결국 붕괴합니다. 완벽한 구조 설계가 되면 모든 부분이 균일한 강도를 가져(균... Read More
TwilightDragon 90/100
Oct 22, 2022 Likes : 12
천재 뮤지션 토비아스 사멧의 훌륭한 작곡력과 말도안되는 게스트 보컬 섭외력으로 파워메탈 최고의 프로젝트 밴드로 거듭난 아반타지아가 탄생한지 어언 20여년이 지났다. 여기서 잠시 The Metal Opera시리즈와 The scarecrow까지를 초기 아반타지아, Angel of Babylon부터 Ghostlights까지를 중기 아반타... Read More
Moonglow Review (2019)
Megametal 95/100
Mar 19, 2019 Likes : 9
Ak by som mal opísať jedným slovom novinku od skupiny/projektu Avantasia - Moonglow, napísal by som pestrosť. Samozrejme hudba je štýlovo prevažne Symfonický Power/Heavy Metal, ale sem tam odbočí aj do iných štýlov a to nie len vďaka využitiu širokej škály kvalitných spevákov, ale aj vďaka miernym hudobný odbočkám. Kvalitný spev Tobias Sammet -a sprevá... Read More
Moonglow Review (2019)
Inverse 95/100
Mar 1, 2019 Likes : 9
개인적으로 power metal 분야는 Helloween이 Keeper 시리즈에서 정립한 것을 부분적이나마 답습하였지 어깨를 나란히 할 만한 앨범이 나오지 않았다고 생각해서 그런지 높은 점수를 주지 않았었다. 많은 분들께서 명작이라고 생각하시는 Angra의 Temple of Shadows도 개인적으로는 Helloween의 그것과 비교... Read More
Moonglow Review (2019)
avantasia79 95/100
Feb 20, 2019 Likes : 9
Avantasia가 3년 만에 복귀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이 리뷰를 읽고 있다면 앨범과 함께 들으면서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이번 Moonglow 앨범을 한마디로 평하자면 "부활"이라고 생각한다. 뭔가 오그라드는 표현이지만 이보다 적절한 단어는 없는 것 같다. 사실 3년 전 Ghostlight을 들었... Read More
Moonglow Review (2019)
소월랑 100/100
Aug 26, 2019 Likes : 7
아반타시아 최고의 앨범!
...을 꼽으라고 한다면 대부분 메탈 오페라를 꼽을 것이다. 2위군은 아마도 스케어크로우가 아닐지?
그만큼 메탈 오페라는 상징성 있는 앨범이자 이 장르 바닥에 크나큰 족적을 남긴 앨범이었다. 이는 메탈 오페라 이후 우후죽순격으로 쏟아져 나온 대형 프로젝... Read More
Moonglow Review (2019)
mechanic 90/100
Mar 7, 2019 Likes : 5
음악의 장르는 유행을 상당히 타는데, 유행 탈 때 명반이 쏟아져 나오고 차츰 유행이 지나면 한 장르 안에서 음악의 퀄리티는 내리막길을 걷는다. (ex- 메탈은 아니지만 포스트 펑크 리바이벌) 파워메탈이 이 시기를 겪고 있다는 주장에는 어느 정도 고개를 끄덕일 사람들도 있을 듯하다. 그... Read More
Ghostlights Review (2016)
SpeedKing 75/100
Feb 4, 2016 Likes : 5
아반타시아에게 이런 평가를 내리는것이 믿어지지가 않지만, 너무 지루해서 걸러도 아무 문제 없는 수준이다.
우선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은....토비아스의 멜로디 캐치 능력은 여전히 굉장해서 많은 후렴부분이 귀에 쏙쏙 들어온다는 것이다. 게스트들도 돌아온 보증수표 요른 란데를 포... Read More
Moonglow Review (2019)
이준기 95/100
Mar 21, 2019 Likes : 4
와우, 아반타시아를 싫어하진 않았지만 1, 2집에 대한 향수는 당연한듯 가지고 있었는데 이 앨범은 듣자마자 그 중간에 있던 아쉬움이 싹 가시는 느낌이다. 6, 7집과 비슷한 스타일과 분위기는 유지되는듯 한데 완성도 측면에서 수준이 다르다. 적당히 잘 초대한 객원보컬들도 괜찮고 실험적... Read More
Moonglow Review (2019)
Axl 95/100
Feb 17, 2019 Likes : 4
2019년 2월 현재 기준으로 파워메탈계의 소년가장인듯... 선배 밴드들이 변화의 흐름에 휩쓸려 가고 있는 마당에 거의 유일하게 버티며 남은 생존자(?)들과 작업을 하며 파워메탈이 아직 존재 한다는걸 일깨워 주고 있다 의무적으로 나오는 음반이 아닐 매번 일정 수준 이상의 퀄리티와 촌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