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less Cross Review
Band | |
---|---|
Album | Headless Cross |
Type | Album (Studio full-length) |
Released | April 17, 1989 |
Genres | Heavy Metal |
Labels | I.R.S. Records |
Length | 40:31 |
Ranked | #16 for 1989 , #549 all-time |
Album rating : 90 / 100
Votes : 30 (4 reviews)
Votes : 30 (4 reviews)
October 6, 2010
80년대는 Black Sabbath에게 썩 유쾌하지 못한 시절이었다. 기념비적인 작품 Heaven and Hell을 발표했을 때만 해도 Black Sabbath의 미래는 밝을 것만 같았다. 그러나 Dio가 나가면서 밴드에는 암운이 밀려들기 시작했다. Ozzy Osbourne 만큼이나 좋은 궁합을 이루었던 보컬의 탈퇴는 밴드에게 상당한 부담을 안겨주었다. 그러나 더 심각한 문제는 메인 송라이터의 창작력 고갈 사태였다. 10년이 넘는 활동을 하면서 이제 Tony Iommi와 Bill Ward의 작곡력은 이제 바닥나있었다. 그러한 상태에서 Born Again이나 Seventh Star 같은 범작들 밖에 만들 수 없었다. 그 결과 전설적인 밴드 Black Sabbath는 침체국면을 맞이하고 말았다. 그러나 80년대 후반에 접어들어서 밴드는 서서히 기지개를 펴기 시작했다. 새 얼굴 Tony Martin을 맞이하여 발표한 The Eternal Idol은 부흥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 다음 작품에는 최고의 드러머 Cozy Powell까지 기용하여 Black Sabbath 후반기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냈다. Headless Cross는 전반적으로 80년대초까지의 작품들처럼 창조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작품은 아니지만, 노련한 뮤지션들이 힘을 기울여 만든 완숙미 넘치는 작품이다. 리프 메이킹의 제왕 Tony Iommi나 당대 최고의 실력을 지닌 Cozy Powell 드러밍은 말할 것도 없이 자신들의 기량을 드러냈다. 전작보다 본연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Tony Martin도 본작에서 더 좋은 보이스를 들려 주고 있다. 그는 분명 Ozzy Osbourne이나 Dio처럼 카리스마가 있는 보컬은 아니다. 그러나 Tony Martin은 80년대 후반에 Black Sabbath에 가장 적합한 보컬리스트였다. 그 결과 이런 수작이 탄생할 수 있었다.
2 likes
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
1. | The Gates of Hell | 1:06 | 76.7 | 9 | |
2. | Headless Cross | 6:29 | 91.4 | 13 | Audio |
3. | Devil & Daughter | 4:44 | 88.1 | 10 | Audio |
4. | When Death Calls | 6:55 | 91.9 | 10 | Audio |
5. | Kill in the Spirit World | 5:11 | 85 | 10 | |
6. | Call of the Wild | 5:19 | 86.3 | 10 | |
7. | Black Moon | 4:06 | 87.5 | 12 | Audio |
8. | Nightwing | 6:38 | 90.6 | 11 | Audio |
Line-up (members)
- Tony Martin : Vocals, Lyrics, Bass (track 3)
- Tony Iommi : Guitars
- Laurence Cottle : Bass
- Cozy Powell : Drums, Percussion
86 reviews
cover art | Artist | Album review | Reviewer | Rating | Date | Likes | |
---|---|---|---|---|---|---|---|
Paranoid Review (1970) | 86 | May 30, 2011 | 3 | ||||
Black Sabbath Review (1970) | 100 | May 21, 2011 | 6 | ||||
Black Sabbath Review (1970) | 82 | May 1, 2011 | 2 | ||||
Technical Ecstasy Review (1976) | 60 | Apr 12, 2011 | 2 | ||||
▶ Headless Cross Review (1989) | 80 | Oct 6, 2010 | 2 | ||||
Paranoid Review (1970) | 95 | Aug 22, 2010 | 1 | ||||
The Dio Years Review (2007) [Compilation] | 60 | Jun 24, 2010 | 0 | ||||
Sabotage Review (1975) | 92 | Feb 9, 2010 | 3 | ||||
Dehumanizer Review (1992) | 86 | Dec 29, 2009 | 0 | ||||
Forbidden Review (1995) | 70 | Nov 26, 2009 | 2 | ||||
Mob Rules Review (1981) | 86 | Nov 25, 2009 | 2 | ||||
Seventh Star Review (1986) | 88 | Nov 18, 2009 | 1 | ||||
Born Again Review (1983) | 70 | Nov 18, 2009 | 1 | ||||
Master of Reality Review (1971) | 98 | Oct 6, 2009 | 4 | ||||
The Sabbath Stones Review (1996) [Compilation] | 66 | Sep 29, 2009 | 0 | ||||
Heaven and Hell Review (1980) | 100 | Sep 28, 2009 | 6 | ||||
Black Box (The Complete Original Black Sabbath 1970-1978) Review (2004) [Boxed set] | 90 | Apr 14, 2009 | 0 | ||||
Born Again Review (1983) | 76 | May 23, 2008 | 1 | ||||
Black Sabbath Review (1970) | 78 | Feb 25, 2008 | 4 | ||||
Sabotage Review (1975) | 80 | Feb 18, 2008 | 1 |
13 Review (2013)
DaveÅkerfeldt 95/100
Jun 26, 2013 Likes : 10
향후 어떤 앨범이 나올지는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21세기 최고의 헤비메탈 앨범이라 단언할 수 있다, 1978년 오지옹이 Never Say Die! 를 마지막으로 밴드를 떠나고 아이오미옹과 오지옹은 30년 가량의 긴세월동안 각자의 길을 걷는다, 그동안 팬들은 그들의 재결합을 절실히 원했으나 여러가지... Read More
Paranoid Review (1970)
피규어no5 90/100
Mar 27, 2013 Likes : 10
헤비메탈의 뿌리 그 자체인 역사적 앨범으로 기존의 락 음악 방법론에 이들만의 어둡고 텁텁한 사상적, 음악적 개성을 더 하며 파격적으로 등장한 앨범이다. 한마디로 우리가 지금 듣고 즐기는 헤비메탈의 기틀을 전부 완성시켰다고 볼 수 있는 작품이다. 메탈리스너를 열광하게 만드는 모... Read More
Crimson아이똥 100/100
Dec 19, 2023 Likes : 9
말이 필요없는 디오 블랙사바스의 절대명반이자 나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은 보물. 악곡과 멤버들의 연주력, 디오의 환상적인 보컬은 너무나도 훌륭하다. 하지만 내게 있어서 가장 큰 충격을 주었던 것은 디오가 써 내려간 가사에 담긴 의미였다. 디오가 이 앨범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Read More
Paranoid Review (1970)
아나나비야 95/100
Jan 6, 2019 Likes : 9
블랙 사바스는 라인업이 완벽하다. 보컬 오지 오스본은 거칠고 음침한 분위기로 후대 익스트림 메탈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베이스는 기타를 대신해 멜로디를 이끌기도 할 만큼 화려하고, 드럼은 7번 곡의 솔로에서 실력이 드러난다.
가장 중요한 건 기타리스트 토니 아이오미다. 독특한 ... Read More
Divine Step 100/100
Oct 8, 2018 Likes : 9
디오는 디오다. 이해 못하겠으면 외우는게 상식이다. 외우자.
오지는 오지다. 이것도 이해 못하겠으면 외워야한다. 근데 얘는 내 취향 아니라 모르겠다.
둘 다 자기 이름 걸고 밴드 활동했으며 그 두 밴드, 오지 오스본과 디오를 싸움 붙인다면
뭐 다들 오지 오스본이라 하겠지만
블랙 사... Read More
Tyr Review (1990)
FOAD 100/100
Feb 6, 2024 Likes : 6
무겁고 둔탁한 리프, 오지의 불길한 보컬로 대표되는 B.S의 음악 색깔에 조금 벗어난 앨범이지만 스튜디오 퍼포먼스만 보면 디오를 능가하는 것 같은 토니 마틴의 보컬, 말 할 필요없는 코지의 천둥같은 드러밍 여전한 리프마스터 토니 아이오미의 기타가 한 편의 장대한 북유럽 신화 OST를... Read More
Live Evil Review (1982) [Live]
FOAD 100/100
Jul 30, 2023 Likes : 5
2023 년 40주년 기념 슈퍼 디럭스 에디션 감상평.
이 버젼을 기대한 이유는 무려 리믹스 버젼이 포함될 예정이라서. 관중소리, 악기들 간의 발란스, 라이브 앨범에는 필수인 공연 현장감 등 모든것이 아쉬웠던 명작. 디오의 보컬과 멤버들의 연주력을 저 괴랄한 믹싱과 마스터링이 다 망쳐놨... Read More
Paranoid Review (1970)
쇽흐 100/100
Nov 28, 2013 Likes : 5
헤비메탈, 아니 음악을 떠나서 어떤 분야에서든 '넘사벽'의 아우라를 갖는 누군가는 필연 존재한다. 이 말을 누가 처음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참 이만큼 프로의 세계는 넓고 실력자들은 무수히 많다는 걸 잘 표현하는 말이 또 있을까 싶다. 각설하고, 난 오지 오스본을 별로 안좋아한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