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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4050대들이 공연장을 찾지 않는 이유
우리나라 4050대들에게 메탈음악이라는건 야자시간에 몰래 이어폰으로 듣던 음악입니다.
공연장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추억을 공유하고, 떼창 슬램 모싱 헤드뱅잉 하는게 아니라, 혼자서 몰래 귀에 꽂아 듣는 오타쿠 음악이란겁니다.
그래서 그당시 고대하던 그 밴드들이 내한해도 이런저런 핑계로 생까고 방구석에서 혼술하며 키아~~~역시 리프가 쩔어~~하며 혼자 듣고 있는거죠.
그들에게 메탈이란 고귀한 예술의 영역입니다. 오직 혼자 귀로 즐기니까요.
뿐만아니라 영원한 젊음의 상징입니다. 30년전에 나온 엘범을 영원히 돌려듣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마치 콤페티션 프로그램의 심사위원마냥 5060먹은 밴드에게 자기관리를 했네 마네 하며 가차없이 비판하죠
현재 락밴드 중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투어수입을 올리고, 세계 양대 페스티벌 글래스톤베리,코첼라를 비롯한 다양한 메탈페스티벌에서 헤드로 서며 단물 쪽쪽 빨고 있는 GNR이 한국에서만 안먹히는 이유입니다.
한국의 공연시장은 날로 성장해 6070대는 임영웅에 열광해 펜타포트, 부락같은 뮤직페스티벌은 매해 역대 최고 관중을 갱신해 콜플 오아시스 공연은 추가 날짜를 잡는 상황입니다.
GNR은 메탈을 듣지 않는 일반 4050대들도 한두곡정도 흥얼거릴 수 있는 밴드이고, 지금도 LP바 같은데서 최상위로 리퀘스트되는 대중적인 아티스트로, 세대내 인지도는 콜플 오아시스 못지 않을텐데 이런 참패라면 세대의 성향으로 볼 수 밖에 없겠네요.
공연장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추억을 공유하고, 떼창 슬램 모싱 헤드뱅잉 하는게 아니라, 혼자서 몰래 귀에 꽂아 듣는 오타쿠 음악이란겁니다.
그래서 그당시 고대하던 그 밴드들이 내한해도 이런저런 핑계로 생까고 방구석에서 혼술하며 키아~~~역시 리프가 쩔어~~하며 혼자 듣고 있는거죠.
그들에게 메탈이란 고귀한 예술의 영역입니다. 오직 혼자 귀로 즐기니까요.
뿐만아니라 영원한 젊음의 상징입니다. 30년전에 나온 엘범을 영원히 돌려듣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마치 콤페티션 프로그램의 심사위원마냥 5060먹은 밴드에게 자기관리를 했네 마네 하며 가차없이 비판하죠
현재 락밴드 중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투어수입을 올리고, 세계 양대 페스티벌 글래스톤베리,코첼라를 비롯한 다양한 메탈페스티벌에서 헤드로 서며 단물 쪽쪽 빨고 있는 GNR이 한국에서만 안먹히는 이유입니다.
한국의 공연시장은 날로 성장해 6070대는 임영웅에 열광해 펜타포트, 부락같은 뮤직페스티벌은 매해 역대 최고 관중을 갱신해 콜플 오아시스 공연은 추가 날짜를 잡는 상황입니다.
GNR은 메탈을 듣지 않는 일반 4050대들도 한두곡정도 흥얼거릴 수 있는 밴드이고, 지금도 LP바 같은데서 최상위로 리퀘스트되는 대중적인 아티스트로, 세대내 인지도는 콜플 오아시스 못지 않을텐데 이런 참패라면 세대의 성향으로 볼 수 밖에 없겠네요.
저도 40대중반이지만 극히 공감하는 글입니다...자기들은 나이먹는데 뮤지션들이 나이먹는건 모르나 봐요...특히, 밴드하는 40,50대들은 죽어도 공연 보러 안 가더군요...그래 놓고는 매일 울나라 락씬이 인기가 없네...클럽공연해도 사람은 안 오네...투덜투덜....자기들은 안 가면서 먼 헛소리를 해대는건지 모르겠어요..매일 유튜브나 시디 그들 전성기때 음악만 붙들고 있죠...저도 나이 더 먹기전에 공연 열심히 보러 다닐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내년엔 바켄이나 헬페스트도 처음으로 도전해보려구요.. | ||
굳이 4050에 한정하지않아도 요지는 동의합니다만 솔직히 건즈 티켓값은 선넘었다고 봅니다 | ||
현재 4050들이 가족을 부양하며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라 그 시간과 돈이면 다른 걸 먼저 선택할 것 같네요. 취미야 다음에 하자 지금 그게 중요한게 아니잖아 라며....차라리 2030들이 더 마음에 여유가 있더라구요;; | ||
딱히 좋아하지도 않았고, 지금 좋아하는 밴드들도 수두룩 빽빽이라... 게다가 정신나간 티켓 값은 무엇이고... | ||
관심 없었는데 글 보고 찾아보니 티켓값 무엇인가요? 요즘 이 정도인가요? | |||
예전 팔팔할때는 안오다가 경제 폭망에 이시기에 사악한 티켓값은 이해하기 힘드네요... 4050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 ||
80,90년대 우리나라가 올만한 상황이었나요??? 정치적 상황등으로 검열까지 당하던 시대인데 내한공연은 꿈에도 못 꿀 시절이죠... | |||
한국에서 락메탈이 올드한 음악이라는 편견이 생긴 이유가 락,메탈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쌍팔년대 글램메탈 락밴드로 이미지가 굳어버린것도 있는거 같아요 MCR,A7X,BMTH등등 분명히 씬에 대격변을 가져온 밴드들이 있는데 유독 한국에서 더더욱 빛을 못보니 한국에서의 락,메탈 이미지=글램메탈밴드 이렇게 고착화 되버린거 같습니다 ㅋㅋㅋ | ||
여기서 한 단계만 더 나가면 세대 갈라치기로 발전하겠군요. | ||
예전에 부산에서 대규모의 무료 락 페스티벌에서 여자보컬이 있을때의 Redcline인 공연때 씹여명의 관객만 공연 들을때 어찌나 쪽팔리던지 ㅋㅋㅋ 그 당시 메탈 무료 공연해도 30명 넘긴적이 없어 보이는 ㅋㅋㅋ | ||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인듯 ㅎㅎㅎ 공연을 안보러 가고 관심없으니, 한국 메탈은 죽어간다 이게 맞는건지.. 한국 메탈 밴드들이 실력이 없으니, 공연을 안보러 간다 이게 맞는건지.. 이런 비슷한 논쟁의 맥락 같네요.. | ||
네임드 외국밴드가 와도 안 가는걸 말하는데 소규모 국내밴드 얘기는 아닌듯 하네요 | |||
공연장을 안찾는게 죄는 아닙니다 따라서 세대갈라치기가 아닌 현상에 대한 소고입니다 | ||
너무 취미에 몰두하시기 보다는 나가서 이것저것 많이 경험해보시고 생각의 폭을 넓혀보세요 | ||
▶ 우리나라 4050대들이 공연장을 찾지 않는 이유 [14]
4 h a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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