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tant Satellites Review
Band | |
---|---|
Album | Distant Satellites |
Type | Album (Studio full-length) |
Released | June 9, 2014 |
Genres | Art Rock, Progressive Rock, Alternative Rock |
Labels | Kscope |
Length | 56:47 |
Ranked | #87 for 2014 , #3,079 all-time |
Album rating : 82.6 / 100
Votes : 25 (1 review)
Votes : 25 (1 review)
June 24, 2014
아나테마의 2014년 신보를 둘러싼 논쟁은 모두 후반부에 집약되어 있다.
1~6번까지는 좋게 말하면 하던 대로 잘했고 나쁘게 말하면 전작들을 우려먹고 있다.
빈센트와 리가 엮어내는 환상적인 보컬 하모니와 복받쳐 오르는 감정, 아름다운 선율과 환상적인 분위기 등 모든 것이 말이다.
특히 The Lost Song은 어딜 봐도 전작 『Wheater System』의 Untouchable과 유사한 스타일이다.
pt1 마지막의 폭발력은 Untouchable을 능가하지만 말이다.
다소 작위적이지면 Dusk가 이끌어내는 감정의 파도는 피할 수 없으며 Ariel의 영적인 고양감 또한 거부하기 힘든 매력이다.
문제는 앨범의 후반부이다.
갑작스러운 전자음과 짧고 반복적인 가사로만 이루어진 You're Not Alone은 앨범 중간의 쉬어가는 구간이 아니라 예고편이다.
앨범과 동명의 Distant Satellites를 듣고 라디오헤드의 Kid A를 떠올린 사람이 많았으리라.
이와 같은 시도에 대하여 올뮤직은 논쟁적일 수 있지만 매력적이라 했고 가디언은 과감한 일렉트로닉 소 교향곡이라 호평했다.
반면 완전히 이질적이고 별로란 비평도 만만치 않았다.
확실히, Distant Satellites가 The Lost Song이나 Untouchable 보다 맘에 든다고 하면 거짓말이다.
빈센트의 보컬은 어둠 속에서도 빛나지만 길고 반복적인 곡의 구조가 만들어내는 지루함을 완전히 극복하긴 무리다.
무엇보다 이 곡에는 2010년대 아나테마의 명곡에서 느낄 수 있는 터져나오는 감정의 폭발, 카타르시스가 전혀 없다.
앨범의 마지막 곡인 Take Shelter는 전자음과 현악의 조화를 통해 보다 풍성한 사운드와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막바지에 치달아 올라갔다가 사뿐히 내려앉는 마무리는 제법 훌륭하다.
고딕-둠 메틀의 파이오니어로 이름을 알렸고 차츰 고딕-얼터너티브 록으로 변모했으며 2010년 들어 프록-엣모스페릭 록으로 선회하여 찬사를 이끌어낸 이들이 다시금 일렉트로닉 영역을 탐구해 나가고자 한다.
오랜 경력의 밴드가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만으로 대단하다 할 수 있을까?
허나 새로운 시도가 모든 것을 정당화해주진 못하며, 그나마도 어정쩡하다.
라디오헤드의 Kid A는 작정하고 만든 앨범이었지만 아나테마의 이번 앨범은 후반 1/3에만 새로운 시도를 했다.
안정과 혁신을 동시에 취하는 영리한 전략일수도 있지만 앨범 중간에 갑자기 바뀌는 이질감이 앨범의 완성도를 떨어뜨린다.
오히려 과감하게 앨범 전체에 걸쳐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도입했다면 이 앨범은 어떤 평가를 받았을지 궁금해진다.
일시적인 외도로 그칠지 이들의 또 다른 전환점이 될지는 다음 앨범을 들어봐야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또 다시, 이들의 다음을 기다리게 된다.
1~6번까지는 좋게 말하면 하던 대로 잘했고 나쁘게 말하면 전작들을 우려먹고 있다.
빈센트와 리가 엮어내는 환상적인 보컬 하모니와 복받쳐 오르는 감정, 아름다운 선율과 환상적인 분위기 등 모든 것이 말이다.
특히 The Lost Song은 어딜 봐도 전작 『Wheater System』의 Untouchable과 유사한 스타일이다.
pt1 마지막의 폭발력은 Untouchable을 능가하지만 말이다.
다소 작위적이지면 Dusk가 이끌어내는 감정의 파도는 피할 수 없으며 Ariel의 영적인 고양감 또한 거부하기 힘든 매력이다.
문제는 앨범의 후반부이다.
갑작스러운 전자음과 짧고 반복적인 가사로만 이루어진 You're Not Alone은 앨범 중간의 쉬어가는 구간이 아니라 예고편이다.
앨범과 동명의 Distant Satellites를 듣고 라디오헤드의 Kid A를 떠올린 사람이 많았으리라.
이와 같은 시도에 대하여 올뮤직은 논쟁적일 수 있지만 매력적이라 했고 가디언은 과감한 일렉트로닉 소 교향곡이라 호평했다.
반면 완전히 이질적이고 별로란 비평도 만만치 않았다.
확실히, Distant Satellites가 The Lost Song이나 Untouchable 보다 맘에 든다고 하면 거짓말이다.
빈센트의 보컬은 어둠 속에서도 빛나지만 길고 반복적인 곡의 구조가 만들어내는 지루함을 완전히 극복하긴 무리다.
무엇보다 이 곡에는 2010년대 아나테마의 명곡에서 느낄 수 있는 터져나오는 감정의 폭발, 카타르시스가 전혀 없다.
앨범의 마지막 곡인 Take Shelter는 전자음과 현악의 조화를 통해 보다 풍성한 사운드와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막바지에 치달아 올라갔다가 사뿐히 내려앉는 마무리는 제법 훌륭하다.
고딕-둠 메틀의 파이오니어로 이름을 알렸고 차츰 고딕-얼터너티브 록으로 변모했으며 2010년 들어 프록-엣모스페릭 록으로 선회하여 찬사를 이끌어낸 이들이 다시금 일렉트로닉 영역을 탐구해 나가고자 한다.
오랜 경력의 밴드가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만으로 대단하다 할 수 있을까?
허나 새로운 시도가 모든 것을 정당화해주진 못하며, 그나마도 어정쩡하다.
라디오헤드의 Kid A는 작정하고 만든 앨범이었지만 아나테마의 이번 앨범은 후반 1/3에만 새로운 시도를 했다.
안정과 혁신을 동시에 취하는 영리한 전략일수도 있지만 앨범 중간에 갑자기 바뀌는 이질감이 앨범의 완성도를 떨어뜨린다.
오히려 과감하게 앨범 전체에 걸쳐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도입했다면 이 앨범은 어떤 평가를 받았을지 궁금해진다.
일시적인 외도로 그칠지 이들의 또 다른 전환점이 될지는 다음 앨범을 들어봐야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또 다시, 이들의 다음을 기다리게 된다.
8 likes
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
1. | The Lost Song - Part 1 | 5:54 | 98.8 | 4 | Audio |
2. | The Lost Song - Part 2 | 5:45 | 100 | 4 | Audio |
3. | Dusk (Dark Is Descending) | 6:00 | 91.7 | 3 | |
4. | Ariel | 6:29 | 93.3 | 3 | |
5. | The Lost Song - Part 3 | 5:22 | 88.8 | 4 | |
6. | Anathema | 6:41 | 98.3 | 3 | |
7. | You're Not Alone | 3:27 | 86.7 | 3 | |
8. | Firelight | 2:43 | 85 | 3 | |
9. | Distant Satellites | 8:17 | 95 | 3 | Audio |
10. | Take Shelter | 6:07 | 91.7 | 3 |
Line-up (members)
- Lee Douglas : Vocals
- Daniel Cavanagh : Vocals, Guitars, Keyboards, Piano
- Vincent Cavanagh : Vocals, Guitars, Keyboards
- Jamie Cavanagh : Bass
- John Douglas : Drums, Keyboards
- Daniel Cardoso : Keyboards, Drums
10,434 reviews
cover art | Artist | Album review | Reviewer | Rating | Date | Lik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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