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 In
Register

Intuition Review

TNT - Intuition
Band
preview 

TNT

Albumpreview 

Intuition

TypeAlbum (Studio full-length)
Released
GenresHard Rock, AOR, Glam Metal
LabelsPolyGram Records
Length36:49
Ranked#69 for 1989 , #3,294 all-time
Album rating :  86.3 / 100
Votes :  10  (2 reviews)
Reviewer :  level 2         Rating :  90 / 100
<유러피언 팝메탈이 보여주는 '천상계 멜로디' 의 정점>

TNT는 록/메탈이라는 매니악한 음악중 에서도 더 매니악한 AOR이라는 장르를 듣는 사람들에게 주저없이 탑클래스로 칭송받는 밴드입니다. 비록 AOR 장르로 더 많이 알려진 밴드이지만, 개인적으로는 The Final Countdown으로 유명한 밴드 'Europe'과 같이 유럽적인 정서가 가미된 팝메탈음악이 그들 음악의 정체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견이지만 본 밴드의 핵심멤버인 토니하넬은 고음보컬이면서도 유니크한 음색은 물론 격렬함부터 서정성까지의 폭넓은 표현력, 여기에 극강의 성량까지 갖춘, AOR이 아닌 팝메탈이라는 더 넓은 장르에서 둘러봐도 Stryper의 마이클 스위트나 Firehouse의 CJ스네어와 더불어 이쪽 밴드의 탑클래스 보컬리스트계에 놓아도 손색이 없는 역량을 가진 인물이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비록 장르 특성 상 범 대중에 대한 인지도는 처참히 부족하고, 또한 그들의 디스코그라피와 커리어는 분명 다른 일류 밴드들에 비하면 매우 빈약하다고 볼 수 있죠. 하지만 그들의 디스코그라피에서 전작인 'Tell No Tales'와 우열을 가릴 수 없는 투톱에 해당하는 본작 'Intuition'은, 제가 서두에 언급한 대로 '천상계 멜로디'라는 표현이 전혀 과장이 아님을 자신할 수 있을만큼 훌륭한 퀄리티의 곡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반면 그러한 매력이 앨범 전체에서 유기적으로 고르게 있기보다는 빼어난 곡들과 그렇지 않은 곡들 간의 두드러진 편차가 나타나는 점이 아쉬움으로 나타납니다.

몇몇 싱글의 압도적인 퀄리티를 생각하면 100점짜리 앨범이지만, 앨범자체로서의 전반적인 완성도는 80점대 초반정도라 생각하여 점수는 대략적인 평균인 90점이 적당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1) A Nation Free(4.0/5.0)는 뛰어난 고음역과 성량을 자랑하는 보컬 토니하넬의 오히려 절제된 가창, 차분하고 진중한 음성에 더해지는 성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멜로디로 앨범을 소개하는 인트로입니다. 마치 앨범 커버에 그려진 신전에 입성하는 것을 청각적으로 훌륭히 전이시킨 느낌입니다.

2) Caught Between The Tigers(2.5/5.0)와 6) Forever Shine On(3.5/5.0)는 본 앨범의 전반적인 멜로딕 팝메틀성향보다 정통 메탈에 가까운 헤비한 곡입니다. 다만 2번곡은 전반적인 앨범의 정서와 너무나 동떨어진 분위기로 이질감을 주며, 멜로디 자체의 흡입력도 부족한 것 같습니다. 6번곡은 헤비트랙으로서 분위기나 멜로디에서 2번트랙보다 조금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작의 'Tell No Tales'나 'Everyone's a star'와 비교하자면, 전반적으로 본작의 헤비트랙은 전작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아쉬운 작품입니다.

서정적인 기타아르페지오 도입부, 80년대 팝메탈의 전형적인 신나는 리듬과 애상감의 절묘한 조화, 토니하넬의 압도적인 가창력 모두를 즐길 수 있는 3) Tonight I'm Falling(5.0/5.0)과 미드템포에서 오직 멜로디 하나만으로도 미칠듯한 상쾌함과 드라이브감, 청량감을 주는 5) intuition(5.0/5.0)은 앨범에서 뮤직비디오까지 촬영하며 싱글로 내세운 대표곡이자 본작을 들어본 팬들의 리뷰에서 가장 먼저 추천하고 있는 원투펀치트랙입니다. 어떤 수식어로도 이 두 곡의 위대함을 표현하기는 어려울 것이며, 본 리뷰를 보신 분들 역시 백문이불여일청.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들어볼만한 가치가 있는 곡입니다.

4) End Of The Line(5.0/5.0)은 이쪽 계열음악에서의 필수요소(?)인 발라드 곡입니다. 평범한 사랑노래가사이지만, 대부분의 양산형 락발라드에 나타나는 통속적이거나 신파적인 느낌은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이들의 강점인 멜로디와 편곡, 가창에서의 최대의 역량이 집약된 고급스러울만치 아름다운 발라드트랙입니다.

7) Learn To Love(4.5)는 메탈밴드가 흔히 보여주지 않는 상큼하게 밝은 매력을 발산하는 미들템포 트랙입니다. 사실 본작의 3~5번곡이 너무 깡패라(...) 잘 언급이 안되는 비운의 곡이지만 역시 이들의 뛰어난 멜로디감각이 잘 반영된 작품입니다.

8) Ordinary Lover(3.0/5.0)는 짧은 간주곡인데, 익살스러운 톤과 뉘앙스의 나레이션이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집니다. 이 곡을 넣은 의도가 무엇인지는 짐작이 안되는데, 앨범 전체의 분위기와는 안맞는 것 같고 굳이 없어도 무방할 듯한 곡입니다.

9) Take Me Down(5.0/5.0)은 은은한게 녹아드는 키보드배킹이 중심이 된 멜로디와 미들템포의 경쾌함이 잘 조화 된 본작의 숨은(?) 베스트 트랙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타솔로 이후 차분하고 서정적인 분위기로 급격히 전환하여 곡을 전개 한 뒤 다시 템포를 올리며 터트리는 구성이 특이한데, 이상하다기 보다는 오히려 들으면 들을 수록 깊이 매력을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구성력을 가진 트랙입니다.

10) Wisdom(2.5/5.0)은 2번 곡과 더불어 본작에서 제 감상으로 가장 아쉬운 곡입니다. 막 엄청 후지고 나쁘다거나 그런건 아닌데, 마치 고해성사라도 해야할 것 마냥(...)본작의 전체적 분위기와 너무 엇나갔다 싶을정도로 심각하고 장엄한 분위기로 일관하며 앨범을 마무리하는 발라드곡입니다. 같은 발라드트랙이지만 뛰어난 퀄리티의 4번곡과 비교하면 본작의 마무리라는 면에서 더욱 아쉬움이 생깁니다.

너무나도 좋아하는 밴드이자 앨범, 곡들이어서 본 리뷰를 쓰면서 객관적으로 작성해야한다 생각하면서도 편파성과 팬심을 온전히 제거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AOR이라는 매니악한 장르의 소수팬 만이 아닌, 락을 좋아하는 음악팬이라면 누구라도 한번 들어볼 가치가 있는 명반이라고 자신하며 추천합니다.
5 likes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Track listing (Songs)

titleratingvotesvideo
1.A Nation Free1:0977.52
2.Caught Between the Tigers4:1677.52
3.Tonight I'm Falling3:5597.54Audio
4.End of the Line4:2192.52Audio
5.Intuition4:19985Audio Music Video
6.Forever Shine On4:46903
7.Learn to Live3:38903
8.Ordinary Lover0:53752
9.Take Me Down (Fallen Angel)4:28902
10.Wisdom5:01702

Line-up (members)

  • Tony Harnell : Vocals
  • Ronni LeTekro : Guitars
  • Morty Black : Bass
  • Kenneth Odiin : Drums
10,444 reviews
Intuition
preview  TNT
▶  Intuition Review (1989)
level 2 i7ERSON   90/100
Jul 7, 2016       Likes :  5
<유러피언 팝메탈이 보여주는 '천상계 멜로디' 의 정점> TNT는 록/메탈이라는 매니악한 음악중 에서도 더 매니악한 AOR이라는 장르를 듣는 사람들에게 주저없이 탑클래스로 칭송받는 밴드입니다. 비록 AOR 장르로 더 많이 알려진 밴드이지만, 개인적으로는 The Final Countdown으로 유명한 밴...
Intuition
level 21 Eagles   85/100
Nov 9, 2005       Likes :  4
노르웨이 출신의 밴드로 1982년에 결성되어 1983년에 셀프 타이틀 데뷔작을 발표하였다. 본작은 TNT의 대표작 중 하나로 손꼽히는 정규 네 번째 앨범으로, 아기자기하고 수려한 멜로디 라인을 지니고 있으며 아름다운 키보드 사운드와 코러스로 따뜻하고 풍성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원년 멤버... Read More
TNT
preview  TNT
TNT Review (1982)
level 21 구르는 돌   70/100
May 2, 2015       Likes :  1
노르웨이를 대표하는 밴드 TNT의 역사적인 데뷔 앨범. 오늘날 노르웨이는 북유럽 Heavy Metal씬의 일각을 지탱하는 왕국이지만, 80년대에만해도 노르웨이는 그렇게까지 헤비 메탈이 번성한 동네는 아니었다. 이 지역 밴드도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데, 그중에서는 아마도 TNT 정도만이 고전 메탈... Read More
The New Territory
level 18 이준기   70/100
Feb 1, 2014       Likes :  1
TNT 전성기 시절의 앨범을 접해보지 못하고 이 앨범이 아마도 엄청 싸게 나와서 별 기대하지 않고 구매해서 들었다. 첫인상은 .. 어딘가 연약하고 독특한 보컬에 조금 부담감을 느꼈지만 깔끔한 기타 음색은 마음에 들어 나름 자주 들었던 기억이 난다. 보컬보다는 역시 멜로디라인에 중점을... Read More
Knights of the New Thunder
level 3 Amnesiac   84/100
Aug 2, 2009       Likes :  1
TNT는 앨범 타이틀을 그들의 이름 처럼 T.N.T를 약어로 할 수 있게 앨범을 내는 경우가 있다. 이 앨범도 앞 글자들만 따면 Knights of TNT가 된다. 미국인 보컬리스트 Tony Harnell이 참여한 첫 번째 앨범인데, 1집의 보컬이자 리듬기타를 맡고 있었던 Dag Ingebrigtsen은 밴드를 탈퇴하게 된다. 본 앨범은... Read More
Info / Statistics
Artists : 47,284
Reviews : 10,444
Albums : 170,310
Lyrics : 218,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