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Cold Winter's Night Review
Band | |
---|---|
Album | One Cold Winter's Night |
Type | Live album |
Released | October 30, 2006 |
Genres | Power Metal |
Labels | Steamhammer |
Length | 1:33:16 |
Ranked | #2 for 2006 , #172 all-time |
Album rating : 94.5 / 100
Votes : 28 (2 reviews)
Votes : 28 (2 reviews)
September 11, 2013
Kamelot에게 있어 Roy Khan의 합류는, 이문열의 평역 삼국지-개인적으로 전혀 좋아하지 않는 인물이지만, 그의 문학적 성취는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평역 초반부에 조조가 읇는 단가행의 번역은... 그 이상의 번역을 낼 수 있을까, 싶을 정도. 물론 후반부로 갈수록 점점 개판이 되어가지만서도-에서 인용하자면 교룡이 삼일우를 얻었다, 정도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여기서 말한 교룡은 유비요, 삼일우는 제갈량이다. 중국의 전설에서 이무기가 용이 되어 승천하기 위해서는 삼일우, 즉 많은 비가 내려야만 한다. 한 마디로, 위대해질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누군가가 더 높은 곳으로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계기를 삼일우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Roy Khan은 Kamelot이란 밴드에게 삼일우라 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존재였다.
그리고 그런 Khan이 합류한 이후 밴드는 [Siege perilovs], [The fourth legacy], [Karma], [Epica], [The black halo] 로 이어지는 연타를 쏟아내며 완벽하게 유러피언 파워 메탈/에픽 메탈 신의 메인스트림 안으로 몸을 맡길 수 있었다. 그리고 이 라이브 앨범은 메인스트림으로 올라선 이후 Kamelot이 보낸 시간을 정리하는, 일종의 베스트 앨범과도 같은 느낌을 주는 앨범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뭐 이들의 베스트 앨범이 존재하긴 하지만, 실질적으로 앨범을 다 가진 입장에서 베스트 앨범을 사는 건 큰 의미가 없고-물론 평이 엇갈리긴 하지만, [Unarmed-Best of 25th anniversary] 같은 류의 베스트 앨범이 아닌 이상 크게 베스트 앨범에 의미는 없다고 본다. 막 밴드를 접하는 초심자들에게라면 모를까-... 이 라이브 앨범이 실질적인 베스트 앨범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노르웨이의 오슬로에서 펼친 공연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라이브 앨범으로서의 품질은 매우 뛰어난 축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특유의 멜로디컬한 음악을 라이브로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일단 플러스 요인이고, 현장감을 아주 극적으로 살리고 있다는 점 역시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Forever와 Elizabeth에서의 그 떼창은... 우와, 정말이지 감동적이기까지 하다. 상당수의 라이브 앨범이 밴드의 날것으로의 역량을 전달하는 것과 현장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 사이에서 길을 잃고 방황하다 실패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는 것과 비교하면, 아주 성공적으로 균형을 잡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다만 Center of the universe의 라이브에서 중간에 뭔가 텅 빈 것 같은 인상을 주는 레코딩은 좀 실수였다고 보지만.
그렇다면 Khan의 컨디션은 어떤가? 객관적인 자세를 견지하고 보자면, Khan의 목 상태는 그렇게까지 좋다고 하기는 어려운 상태다. 폭발적인 고음역이 뛰쳐나와야 할 Nights of Arabia나 When the lights are down 등에서 그의 목 상태는... 으음, 뭐라고 할까. 구리다, 정도? (...) 아무래도 컨디션 문제인지, 폭발적인 맛은 좀 떨어지며 음역 자체도 상당히 떨어져 있는 느낌이다. 그렇다고 해서 기본적인 고음역이 올라가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스튜디오에서만큼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는 못하다는 게 총평에 어울릴 것 같다. 하지만 그 반대급부인지, Khan 특유의 애상적이면서 깊이 있는 음색은 더 강해진 느낌이랄까.
하여간 이 정도 라이브 앨범을 만들어낸 것만으로도 Kamelot은 충분히 거장급의 위치에 올라서 있는 밴드라고 생각한다. 라이브의 퀄리티도, 선곡도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다만 상술한 Khan의 목 상태, Khan era 이전의 앨범들에서의 선곡이 전혀 없다는 점, 그리고 다소 선곡 자체가 좀 편중된 느낌이 드는-[Karma], [Epica], [The black halo] 세 장의 앨범에서만 선곡이 나왔으니까-점은 좀 불만이긴 한데... 뭐 이 정도 퀄리티의 라이브 앨범에 이 정도 불만이 있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다.
그리고 그런 Khan이 합류한 이후 밴드는 [Siege perilovs], [The fourth legacy], [Karma], [Epica], [The black halo] 로 이어지는 연타를 쏟아내며 완벽하게 유러피언 파워 메탈/에픽 메탈 신의 메인스트림 안으로 몸을 맡길 수 있었다. 그리고 이 라이브 앨범은 메인스트림으로 올라선 이후 Kamelot이 보낸 시간을 정리하는, 일종의 베스트 앨범과도 같은 느낌을 주는 앨범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뭐 이들의 베스트 앨범이 존재하긴 하지만, 실질적으로 앨범을 다 가진 입장에서 베스트 앨범을 사는 건 큰 의미가 없고-물론 평이 엇갈리긴 하지만, [Unarmed-Best of 25th anniversary] 같은 류의 베스트 앨범이 아닌 이상 크게 베스트 앨범에 의미는 없다고 본다. 막 밴드를 접하는 초심자들에게라면 모를까-... 이 라이브 앨범이 실질적인 베스트 앨범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노르웨이의 오슬로에서 펼친 공연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라이브 앨범으로서의 품질은 매우 뛰어난 축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특유의 멜로디컬한 음악을 라이브로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일단 플러스 요인이고, 현장감을 아주 극적으로 살리고 있다는 점 역시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Forever와 Elizabeth에서의 그 떼창은... 우와, 정말이지 감동적이기까지 하다. 상당수의 라이브 앨범이 밴드의 날것으로의 역량을 전달하는 것과 현장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 사이에서 길을 잃고 방황하다 실패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는 것과 비교하면, 아주 성공적으로 균형을 잡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다만 Center of the universe의 라이브에서 중간에 뭔가 텅 빈 것 같은 인상을 주는 레코딩은 좀 실수였다고 보지만.
그렇다면 Khan의 컨디션은 어떤가? 객관적인 자세를 견지하고 보자면, Khan의 목 상태는 그렇게까지 좋다고 하기는 어려운 상태다. 폭발적인 고음역이 뛰쳐나와야 할 Nights of Arabia나 When the lights are down 등에서 그의 목 상태는... 으음, 뭐라고 할까. 구리다, 정도? (...) 아무래도 컨디션 문제인지, 폭발적인 맛은 좀 떨어지며 음역 자체도 상당히 떨어져 있는 느낌이다. 그렇다고 해서 기본적인 고음역이 올라가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스튜디오에서만큼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는 못하다는 게 총평에 어울릴 것 같다. 하지만 그 반대급부인지, Khan 특유의 애상적이면서 깊이 있는 음색은 더 강해진 느낌이랄까.
하여간 이 정도 라이브 앨범을 만들어낸 것만으로도 Kamelot은 충분히 거장급의 위치에 올라서 있는 밴드라고 생각한다. 라이브의 퀄리티도, 선곡도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다만 상술한 Khan의 목 상태, Khan era 이전의 앨범들에서의 선곡이 전혀 없다는 점, 그리고 다소 선곡 자체가 좀 편중된 느낌이 드는-[Karma], [Epica], [The black halo] 세 장의 앨범에서만 선곡이 나왔으니까-점은 좀 불만이긴 한데... 뭐 이 정도 퀄리티의 라이브 앨범에 이 정도 불만이 있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다.
4 likes
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
Disc 1 | |||||
1. | Intro: Un Assasino Molto Silenzioso | 0:56 | 80 | 3 | |
2. | The Black Halo | 3:39 | 93.8 | 4 | |
3. | Soul Society | 4:35 | 88.3 | 3 | |
4. | The Edge of Paradise | 4:44 | 94 | 5 | |
5. | Center of the Universe | 6:02 | 96 | 5 | Audio |
6. | Nights of Arabia | 6:27 | 88.8 | 4 | |
7. | Abandoned | 4:10 | 93 | 5 | |
8. | Forever | 7:55 | 97 | 5 | Audio |
9. | Keyboard Solo | 1:45 | 86.3 | 4 | |
10. | The Haunting (Somewhere in Time) | 4:33 | 92 | 5 | |
11. | Moonlight | 5:10 | 91.3 | 4 | |
Disc 2 | |||||
1. | When the Lights Are Down | 4:29 | 91.3 | 4 | |
2. | Elizabeth (Part I, II & III) | 13:01 | 95 | 5 | |
3. | March of Mephisto | 5:06 | 91.3 | 4 | |
4. | Karma | 5:41 | 95 | 5 | |
5. | Drum Solo | 2:50 | 85 | 3 | |
6. | Farewell | 5:22 | 91.7 | 3 | |
7. | Outro | 4:11 | 85 | 3 | |
8. | Epilogue | 2:37 | - | 0 |
Line-up (members)
- Roy Khan : Vocals
- Thomas Youngblood : Guitars
- Glenn Barry : Bass
- Casey Grillo : Drums
- Oliver Palotai : Keyboards
10,446 reviews
cover art | Artist | Album review | Reviewer | Rating | Date | Likes | |
---|---|---|---|---|---|---|---|
Primitive Review (2000) | 90 | Sep 12, 2013 | 0 | ||||
Ashes of the Wake Review (2004) | 95 | Sep 12, 2013 | 3 | ||||
Dominance Review (2008) | 80 | Sep 12, 2013 | 0 | ||||
Dreamcrusher Review (2007) | 90 | Sep 12, 2013 | 0 | ||||
Twilight Time Review (1992) | 70 | Sep 12, 2013 | 0 | ||||
Sigh No More Review (1991) | 75 | Sep 12, 2013 | 0 | ||||
A Night at the Opera Review (2002) | 90 | Sep 12, 2013 | 3 | ||||
Hangman's Hymn Review (2007) | 80 | Sep 12, 2013 | 0 | ||||
Alive '95 Review (1996) [Live] | 80 | Sep 11, 2013 | 0 | ||||
Metal Jukebox Review (1999) | 80 | Sep 11, 2013 | 0 | ||||
▶ One Cold Winter's Night Review (2006) [Live] | 90 | Sep 11, 2013 | 4 | ||||
Lost Review (2010) | 75 | Sep 10, 2013 | 0 | ||||
Visions Review (1997) | 95 | Sep 10, 2013 | 8 | ||||
Lost Review (1995) | 75 | Sep 9, 2013 | 1 | ||||
Hypnotica Review (2001) | 90 | Sep 9, 2013 | 0 | ||||
Ascending to Infinity Review (2012) | 75 | Sep 9, 2013 | 0 | ||||
Morgana Lefay Review (1999) | 70 | Sep 8, 2013 | 0 | ||||
85 | Sep 8, 2013 | 0 | |||||
Intermission Review (2001) [Compilation] | 75 | Sep 8, 2013 | 0 | ||||
Retro Active Review (1993) [Compilation] | 85 | Sep 8, 2013 | 2 |
The Awakening Review (2023)
SamSinGi 90/100
Apr 5, 2023 Likes : 11
어느덧 Tommy Karevik 체제의 카멜롯이 낸 네 번째 앨범. 사운드의 맥시멀리즘이 두드러져 역대 앨범들에 비해 상당히 화려한 사운드를 선보입니다.
전반적인 사운드 및 트랙의 구성은 HAVEN을 계승했습니다. 전반부 트랙에서는 의욕 넘치는 듯 다양한 악기들을 활용한 심포닉 사운드의 향연... Read More
Ghost Opera Review (2007)
BlueZebra 95/100
Aug 22, 2020 Likes : 11
씹으면 씹을수록 깊은 맛이 우러나오는 앨범... 걸출한 보컬 로이 칸에게선 더 이상 예전 The Fourth Legacy나 Karma 때의 맑고 카랑카랑한 고음을 들을 수 없지만, 어두컴컴하고 웅장하고 우울한 멜로디와 그의 중후해진 보컬이 만나 걸작을 만들어냈습니다. 첫인상은 The Black Halo에 비해 실망스러... Read More
The Black Halo Review (2005)
구르는 돌 95/100
Jul 26, 2019 Likes : 10
유명한 밴드의 유명하지 않은 앨범을 굳이 찾아듣는 것은 아마 밴드에 대한 어지간한 애정이 있지 않고서는 하지 않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팬을 자처할 정도로 Kamelot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것은 결코 아니다. 이들에 대한 나의 애호는 Power Metal 밴드들 중에 Blind Guardian이나 Iced Earth에 비하면... Read More
Haven Review (2015)
SamSinGi 95/100
Oct 16, 2020 Likes : 8
미국 플로리다 출신 심포닉 파워 메탈 밴드 카멜롯의 11번째 작품이자, 밴드의 3대 보컬 토미 카레빅(Tommy Karevik)이 참여한 두 번째 앨범입니다. 전작 Silverthorn(2012)이 카멜롯의 과거와 현재 어느 한 곳에도 분명하게 발을 걸치지 않은 과도기적 성격의 작품이라면 이 앨범은 카멜롯 사운드의... Read More
Silverthorn Review (2012)
SamSinGi 90/100
Oct 15, 2020 Likes : 8
과도기(過渡期)란 한 상태에서 다른 새로운 상태로 옮아가거나 바뀌어 가는 도중의 시기를 말합니다. 과도기에는 개인이나 집단의 사상, 행동 등이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며, 이 때를 잘 추스르는 것이 개인과 집단의 경영에 있어 중요하다는 것은 말하자면 입이 아픈 일일 겁니다.
2011년... Read More
Karma Review (2001)
재월 100/100
Feb 1, 2017 Likes : 8
1991년 Nirvana의 2집 Nevermind의 발매와 동시에 미국 락 음악계의 강줄기는 테크니컬한 헤비메탈에 비해 다소 간소화된 멜로디와 반항적인 가사 등으로 대중에게 어필하는 이른바 '알터너티브 락'으로 바뀌었다. 30 Seconds to Mars, Alter Bridge, Boys Like Girls, Hoobastank, Linkin Park 등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Read More
I Am the Empire: Live from the 013 Review (2020) [Live]
SamSinGi 90/100
Aug 29, 2020 Likes : 7
미국 출신 멜로딕 파워 메탈 밴드 Kamelot의 세 번째 라이브 앨범입니다. 정규앨범의 8~9집의 후속 확장판으로 끼워진 라이브 CD까지 라이브 앨범으로 카운트 한다면 이 앨범은 다섯 번째가 되겠습니다. 다만 이 앨범은 2012년에 Roy Khan(로이 칸)을 대신해 밴드에 합류한 토미 카레빅(Tommy Karevik)... Read More
Haven Review (2015)
구르는 돌 90/100
Aug 1, 2022 Likes : 6
걸출한 보컬리스트 Roy Khan이 Kamelot에 가입하면서 밴드의 전성기가 시작되었다. 그의 호소력 넘치는 보이스와 Thomas Youngblood의 지휘 아래 Kamelot은 미국 밴드로서는 특이하게 유럽태생 밴드들보다도 더 유럽적인 감성을 꾹꾹 눌러담은 우수한 작품들을 거듭 발표해왔다. Roy Khan의 가세 이후 범... Read More
Karma Review (2001)
BlueZebra 95/100
Sep 14, 2019 Likes : 6
정말 대단한 작품이고, The Black Halo가 없었다면 망설임 없이 100점을 줬을 것입니다. 십수년 전 저에게 처음으로 Kamelot을 접하게 해준 명곡 Karma가 수록된 앨범. 1분에 달하는 간주 끝에 쿵쿵대는 묵직한 드럼과 함께 흘러나오는 너무나 멋진 Roy Khan의 보컬! "나는 영예와 부를 모두 갖춘 왕이다... Read More
Haven Review (2015)
Bera 90/100
May 21, 2015 Likes : 6
개인적으로 카멜롯 앨범을 다 챙겨 모으고 있을 만큼 애정을 품고있는 밴드다보니, 이번 신보에 대해 많은 걱정을 했었습니다...
대표적인 이유로는 역시나 로이 칸의 탈퇴....
-> 제가 카멜롯을 '들은' 이유도, 카멜롯의 곡이 좋고 나쁨보다는, '로이 칸'이라는 보컬이 너무나 매력적이였... Read More
The Black Halo Review (2005)
realrocker 95/100
Jul 19, 2023 Likes : 4
Helloween을 80년대 중후반에 접한 이후 이른바 멜로딕 스피드 메틀 앨범을 외면해 왔었다.
Keeper of The Seven Keys Pt1 이라는 불멸의 장르 대표적인 앨범은 나에게 늘 이 장르의 표본이었으며, 이들을 대체할 다른 그룹, 다른 앨범들은 나에게 별 감흥을 주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90년대 중반부터... Read More
The Black Halo Review (2005)
SamSinGi 100/100
Jun 27, 2019 Likes : 4
2019.09.17. 코멘트에서 리뷰로 전환
제가 카멜롯의 작품을 듣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찾았던 앨범은 가장 잘 알려진 이름의 Epica, 그리고 그 후속작인 이 작품이었습니다. 그 때도 에피카보다는 이 앨범에 먼저 귀가 쏠렸는데, 그건 마치 섀도우 갤러리의 작품을 들을 때 저명한 작품인 Tyran... Read More
Karma Review (2001)
SamSinGi 100/100
Jun 27, 2019 Likes : 4
2019.09.18. 코멘트에서 리뷰로 전환
카멜롯 전성기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입니다. 전작에서 이미 호황의 징조를 보였지만 이 작품은 더욱 더 안정적이고 탄탄한 사운드로 밴드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다집니다. 동양의 '업보' 사상을 타이틀로 삼아, 죽음과 관련된 여러 소재와 오리엔탈리즘...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