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ury Child Review
Band | |
---|---|
Album | Century Child |
Type | Album (Studio full-length) |
Released | June 24, 2002 |
Genres | Symphonic Metal, Power Metal |
Labels | Spinefarm Records |
Length | 50:16 |
Ranked | #27 for 2002 , #777 all-time |
Album rating : 86.9 / 100
Votes : 43 (4 reviews)
Votes : 43 (4 reviews)
May 26, 2011
Nightwish라는 이름은 메탈 리스너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 이름일까? 일단 이 앨범, [Century child] 가 발표된 시점인 2002년 이전까지의 Nightwish로 한번 돌아가 보도록 하자. 바꾸어 말하면 2004년작 [Once] 나 2007년 Tarja Turunen과 결별하고 내 놓은 [Dark passion play], 이 두 장의 앨범은 고려하지 않은, 2002년까지 Nightwish가 내 놓은 디스코그래피만 놓고 Nightwish를 평가해 보자는 의미라고 할 수 있겠다. Nightwish는 이 앨범 이전까지 총 세 장의 앨범을 발표했다. 1997년의 데뷔 앨범 [Angels fall first] 부터 간략하게 훑어 보는 느낌으로 시작해 보자면... 일단 Nightwish의 이름은 극도의 서정미라는 것을 첫 번째 인상으로 줄 수 있을 것이다. Turunen 특유의 성악적 뉘앙스가 묻어나는 소프라노 보컬과 고딕적인 긴장감과 서정미가 조합된 결과는 초기 Nightwish가 데뷔하던 무렵 이들을 고딕 메탈이라는 이름으로 분류하게 만들었었다-실제로 한 지인이 고딕 메탈 추천을 부탁할 때 "Nightwish 느낌 나는 그런 류" 를 부탁하기도 했었고, 모 사이트에서도 "고딕 메탈의 뉴 웨이브, Nightwish!" 라는 식으로 소개했던 것을 기억하고 있다.
그러나 1집을 너무 완벽하게 뛰어넘었다고 평가하는 앨범 [Oceanborn] 이 1998년 발표되면서 이런 Nightwish의 첫 번째 인상보다는 두 번째 인상, 서정성 속에 잘 갈무리되어 드러나 보이지는 않지만 강력한 폭발력을 갖추고 있는, 차갑게 얼어붙어 있는 강철과도 같은 힘이 본격적으로 Nightwish의 커리어에서 묻어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Oceanborn] 은 [Angels fall first] 에서 묻어나던 매혹적이면서도 고고한 서정미를 보다 야성적인-말이 좀 어색할 수도 있지만, 야성적이라는 말 말고는 현재로서는 딱히 표현할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다-어프로치로 잘 다듬어 내면서 멜로딕 파워 메탈 신에 또 다른 핀란드 출신의 강자가 확고하게 자리를 잡고 있음을 증명해 보인 앨범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등장한 3집 [Wishmaster] 는 이러한 Nightwish 특유의 힘과 서정성을 잘 갈무리하면서 이들의 음악성을 확고히 한, 그런 앨범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다만 이러한 흐름을 보면서 개인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싶은 심정이었다. Nightwish의 2집 [Oceanborn] 은 아까 앞에서도 서술했듯이 이들이 1집에서 뿌리를 내려 둔 서정성이라는 한 축에 힘이라는 새로운 축을 덧붙여 이들의 차후 활동에 있어 강건한 기반을 닦은, 그런 앨범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는 게 개인적인 평가다. 문제는 3집 [Wishmaster] 부터 드러나고 있다. 그 기반을 잘 갈무리하고 있는 앨범이라면서 무슨 소리를 하고 있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일단은 주워든 돌은 내려두고-거기 투석기랑 칼, 창도 좀 자제해 주시고-잠깐 무엇이 문제라고 하는 것인지 들어 주는 것을 부탁하고 싶다.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는 것, 이것이 문제라고 할 수 있지 않냐는 게 개인적인 지적이다. 이들 특유의 힘과 서정성을 고루 갖추었다는 [Oceanborn] 이후 Nightwish의 음악적 지향은 급격히 서정성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 그리고 [Century child] 에서 유감스럽게도 이런 불균형이 너무 뚜렷하게 들리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Wishmaster] 에서의 모습이 힘 4:서정성 6의 모습이라면 [Century child] 에 접어들어서는 힘 2:서정성 8 정도의 밸런스라고 할까.
뭐 긴 말로 써 내리는 것은 중언부언의 가능성도 있고, 지나치게 빙빙 돌려서 현학적인 표현이 될 수도 있으므로 일단 접고, 아주 간략하게 요약한다. 이 앨범에서는 Nightwish의 "힘" 이 들리지 않는다는 것. 송라이팅의 핵심인 키보디스트 Tuomas Holopainen의 음악적 출발은 애초에 정통 고전 음악들에서라는 점을 떠올려 보면 더 간단한 일일 수도 있다. 애초에 출발 자체가 형식미와 서정성에 뿌리를 둔 고전 음악에서 출발했다는 점은 고전 음악 미학의 뿌리를 고스란히 흡수했다는 뜻과 동시에 자칫 잘못하면 고전 음악의 방법론에서 출발했으돼 소위 말하는 하드 락의 방법론을 흡수해 진화하던 메탈이라는 장르에서 밸런스를 상실할 수 있는 우려를 제기할 수 밖에 없다는 뜻이 아닐까.
일단 여기까지 혹평을 일삼았으나, 그래도 이 앨범은 분명 Nightwish의 앨범이다. 다만 [Angels fall first] 에서 시작한 뿌리에서 [Oceanborn] 으로 이어진 가지에서 맺힌 열매가 아니라, [Wishmaster] 로 이어진 가지에서 맺힌 열매라는 점이 아쉬울 따름이다. 분명 이 앨범은 좋지 못한 앨범은 아니지만 메탈 앨범으로서의 매력은... 글쎄, 아무래도 의문을 품고 있을 수 밖에 없다. 물론 이러한 평가가 온당치 못하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며,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이 존재할 것이지만... 최소한 개인적인 이 앨범에 대한 평가는, 평작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으로 내리고 싶다.
그러나 1집을 너무 완벽하게 뛰어넘었다고 평가하는 앨범 [Oceanborn] 이 1998년 발표되면서 이런 Nightwish의 첫 번째 인상보다는 두 번째 인상, 서정성 속에 잘 갈무리되어 드러나 보이지는 않지만 강력한 폭발력을 갖추고 있는, 차갑게 얼어붙어 있는 강철과도 같은 힘이 본격적으로 Nightwish의 커리어에서 묻어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Oceanborn] 은 [Angels fall first] 에서 묻어나던 매혹적이면서도 고고한 서정미를 보다 야성적인-말이 좀 어색할 수도 있지만, 야성적이라는 말 말고는 현재로서는 딱히 표현할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다-어프로치로 잘 다듬어 내면서 멜로딕 파워 메탈 신에 또 다른 핀란드 출신의 강자가 확고하게 자리를 잡고 있음을 증명해 보인 앨범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등장한 3집 [Wishmaster] 는 이러한 Nightwish 특유의 힘과 서정성을 잘 갈무리하면서 이들의 음악성을 확고히 한, 그런 앨범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다만 이러한 흐름을 보면서 개인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싶은 심정이었다. Nightwish의 2집 [Oceanborn] 은 아까 앞에서도 서술했듯이 이들이 1집에서 뿌리를 내려 둔 서정성이라는 한 축에 힘이라는 새로운 축을 덧붙여 이들의 차후 활동에 있어 강건한 기반을 닦은, 그런 앨범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는 게 개인적인 평가다. 문제는 3집 [Wishmaster] 부터 드러나고 있다. 그 기반을 잘 갈무리하고 있는 앨범이라면서 무슨 소리를 하고 있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일단은 주워든 돌은 내려두고-거기 투석기랑 칼, 창도 좀 자제해 주시고-잠깐 무엇이 문제라고 하는 것인지 들어 주는 것을 부탁하고 싶다.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는 것, 이것이 문제라고 할 수 있지 않냐는 게 개인적인 지적이다. 이들 특유의 힘과 서정성을 고루 갖추었다는 [Oceanborn] 이후 Nightwish의 음악적 지향은 급격히 서정성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 그리고 [Century child] 에서 유감스럽게도 이런 불균형이 너무 뚜렷하게 들리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Wishmaster] 에서의 모습이 힘 4:서정성 6의 모습이라면 [Century child] 에 접어들어서는 힘 2:서정성 8 정도의 밸런스라고 할까.
뭐 긴 말로 써 내리는 것은 중언부언의 가능성도 있고, 지나치게 빙빙 돌려서 현학적인 표현이 될 수도 있으므로 일단 접고, 아주 간략하게 요약한다. 이 앨범에서는 Nightwish의 "힘" 이 들리지 않는다는 것. 송라이팅의 핵심인 키보디스트 Tuomas Holopainen의 음악적 출발은 애초에 정통 고전 음악들에서라는 점을 떠올려 보면 더 간단한 일일 수도 있다. 애초에 출발 자체가 형식미와 서정성에 뿌리를 둔 고전 음악에서 출발했다는 점은 고전 음악 미학의 뿌리를 고스란히 흡수했다는 뜻과 동시에 자칫 잘못하면 고전 음악의 방법론에서 출발했으돼 소위 말하는 하드 락의 방법론을 흡수해 진화하던 메탈이라는 장르에서 밸런스를 상실할 수 있는 우려를 제기할 수 밖에 없다는 뜻이 아닐까.
일단 여기까지 혹평을 일삼았으나, 그래도 이 앨범은 분명 Nightwish의 앨범이다. 다만 [Angels fall first] 에서 시작한 뿌리에서 [Oceanborn] 으로 이어진 가지에서 맺힌 열매가 아니라, [Wishmaster] 로 이어진 가지에서 맺힌 열매라는 점이 아쉬울 따름이다. 분명 이 앨범은 좋지 못한 앨범은 아니지만 메탈 앨범으로서의 매력은... 글쎄, 아무래도 의문을 품고 있을 수 밖에 없다. 물론 이러한 평가가 온당치 못하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며,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이 존재할 것이지만... 최소한 개인적인 이 앨범에 대한 평가는, 평작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으로 내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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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
1. | Bless the Child | 6:12 | 93.5 | 19 | Audio Music Video |
2. | End of All Hope | 3:55 | 92.7 | 17 | Music Video |
3. | Dead to the World | 4:20 | 91 | 17 | |
4. | Ever Dream | 4:44 | 95 | 22 | Audio |
5. | Slaying the Dreamer | 4:32 | 87 | 17 | |
6. | Forever Yours | 3:50 | 82.5 | 16 | |
7. | Ocean Soul | 4:15 | 87.9 | 16 | Audio |
8. | Feel for You | 3:55 | 87.5 | 16 | |
9. | The Phantom of the Opera | 4:10 | 95.8 | 23 | Audio |
10. | Beauty of the Beast | 10:22 | 92.1 | 19 | Audio |
Line-up (members)
- Tarja Turunen : Vocals
- Emppu Vuorinen : Guitars
- Marco Hietala : Bass, Vocals
- Jukka Nevalainen : Drums
- Tuomas Holopainen : Keyboards, Piano
10,431 revi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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