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Evil
Band | |
---|---|
Type | Live album |
Released | December 1, 1982 |
Genres | Heavy Metal |
Labels | Warner Bros. Records, Vertigo Records |
Length | 1:23:30 |
Ranked | #4 for 1982 , #642 all-time |
Album Photos (12)
Live Evil Information
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
---|---|---|---|---|---|
Disc 1 | |||||
1. | E5150 (intro) | 2:21 | 85 | 2 | |
2. | Neon Knights | 4:36 | 96.7 | 3 | |
3. | N.I.B. | 5:09 | 93.3 | 3 | |
4. | Children of the Sea | 6:08 | 96.7 | 3 | |
5. | Voodoo | 6:07 | 91.7 | 3 | |
6. | Black Sabbath | 8:39 | 95 | 3 | |
7. | War Pigs | 9:19 | 96.7 | 3 | |
8. | Iron Man | 7:29 | 96.7 | 3 | |
Disc 2 | |||||
1. | The Mob Rules | 4:10 | 91.7 | 3 | |
2. | Heaven & Hell | 12:04 | 98.3 | 3 | |
3. | The Sign of the Southern Cross/Heaven & Hell | 7:15 | 90 | 2 | |
4. | Paranoid | 3:46 | 91.7 | 3 | |
5. | Children of the Grave | 5:25 | 95 | 3 | |
6. | Fluff (outro) | 0:59 | 82.5 | 2 |
[ Rating detail ]
Line-up (members)
- Ronnie James Dio : Vocals
- Tony Iommi : Guitars
- Geezer Butler : Bass
- Vinnie Appice : Drums
Guest / additional musicians
- Geoff Nicholls : Keyboards
Production staff / artist
- Lee De Carlo : Engineering
- Bill Freesh : Engineering
- Geezer Butler : Producer
- Tony Iommi : Producer
- Pat Harbron : Photography
- Paul Clark : Cover Art (concept)
- Jay Vigon : Art Direction, Design
- Stan Watts : Illustration
- Mark Weiss : Photography
Recorded live with The Record Plant Mobile, Los Angeles, on April 23 & 24th, 1982 at Seattle, May 12th, 1982 at Dallas & May 13th, 1982 at San Antonio, United States.
It is unknown which tracks come from which concert.
Mixed at The Record Plant, Los Angeles, United States.
The final album with Ronnie James Dio and Vinny Appice until their return 10 years later on Dehumanizer.
Due to the ac ... See More
It is unknown which tracks come from which concert.
Mixed at The Record Plant, Los Angeles, United States.
The final album with Ronnie James Dio and Vinny Appice until their return 10 years later on Dehumanizer.
Due to the ac ... See More
Live Evil Lists
(1)Live Evil Reviews
(3)Date : Jul 30, 2023
2023 년 40주년 기념 슈퍼 디럭스 에디션 감상평.
이 버젼을 기대한 이유는 무려 리믹스 버젼이 포함될 예정이라서. 관중소리, 악기들 간의 발란스, 라이브 앨범에는 필수인 공연 현장감 등 모든것이 아쉬웠던 명작. 디오의 보컬과 멤버들의 연주력을 저 괴랄한 믹싱과 마스터링이 다 망쳐놨다는 사실은 앨범 믹싱때 디오와 다른 멤버들의 불화가 있었다는 뒷 얘기까지 나오게 만들 정도였으니...
첫번째는 2023 리마스터링 버젼이 있고 두번째는 Wyn Davis의 리믹스버젼이 있는데 드디어 40년 만에 완성작이 나왔다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만족감이 크다. 좀 심하게 말하면 리믹스 버젼을 듣고서 다시는 오리지널 믹스 버젼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말하고 싶다. 모노 레코딩인가 싶을 정도로 답답했던 공간감, 스네어의 질감, 관중들의 함성, 악기들간의 발란스, 디오의 보컬 질감, 토니 아이오미의 기타톤 등 모든것이 바뀐 그야말로 다시 태어난 Live Evil 을 듣는 재미는 얼마전 발매된 Dio 의 Holy Diver 리믹스를 능가한다. (물론 Holy Diver가 믹싱이 그렇게 나쁜 앨범이 아니었기에 그렇다. 하지만 Holy Diver의 리믹스의 만족감도 엄청나다. 이유는 리뷰에 있다.)
모든 헤비한 음악의 아버지이자 창조주인 블랙 사바스의 마지막 전성기를 기념할만 ... See More
이 버젼을 기대한 이유는 무려 리믹스 버젼이 포함될 예정이라서. 관중소리, 악기들 간의 발란스, 라이브 앨범에는 필수인 공연 현장감 등 모든것이 아쉬웠던 명작. 디오의 보컬과 멤버들의 연주력을 저 괴랄한 믹싱과 마스터링이 다 망쳐놨다는 사실은 앨범 믹싱때 디오와 다른 멤버들의 불화가 있었다는 뒷 얘기까지 나오게 만들 정도였으니...
첫번째는 2023 리마스터링 버젼이 있고 두번째는 Wyn Davis의 리믹스버젼이 있는데 드디어 40년 만에 완성작이 나왔다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만족감이 크다. 좀 심하게 말하면 리믹스 버젼을 듣고서 다시는 오리지널 믹스 버젼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말하고 싶다. 모노 레코딩인가 싶을 정도로 답답했던 공간감, 스네어의 질감, 관중들의 함성, 악기들간의 발란스, 디오의 보컬 질감, 토니 아이오미의 기타톤 등 모든것이 바뀐 그야말로 다시 태어난 Live Evil 을 듣는 재미는 얼마전 발매된 Dio 의 Holy Diver 리믹스를 능가한다. (물론 Holy Diver가 믹싱이 그렇게 나쁜 앨범이 아니었기에 그렇다. 하지만 Holy Diver의 리믹스의 만족감도 엄청나다. 이유는 리뷰에 있다.)
모든 헤비한 음악의 아버지이자 창조주인 블랙 사바스의 마지막 전성기를 기념할만 ... See More
5 likes
Date : Dec 16, 2014
로니 제임스 디오가 블랙 새버스 재직시절 발매된 라이브 앨범, 음반 믹싱도중에 밴드와의 불화로 탈퇴하게 된 안타까운 사연이 있지만 아무튼 그 짧은 재직기간 heaven and hell, mob rules라는 엄청난 앨범을 만들어내는데 기여한 그의 라이브이기에 더욱 의미가 깊겠다. 디오의 당연한듯 최고의 보컬은 이 라이브에서도 역시나 최상위의 컨디션으로 나타나며 라이브라고 믿기지않게 정교한 악기 연주, 귀에 찰지게 감기는 베이스와 드럼소리등 매력적인 요소들을 고루 갖추고 있는 멋진 앨범이다. 특히 오지오스본 특유의 매력적인 목소리들의 곡들조차도 더 멋지게 잘 불러버려서 역시 디오가 세계최고의 보컬중 하나이구나를 느낄수 있기도 하다. 디오재직시절 블랙새버스의 명곡들과 이전 명곡들을 디오버전 라이브로, 그것도 좋은 컨디션과 오차없는 연주로까지 감상할수 있기에 80년대 최고의 고전 라이브 명반으로 불리울만하다.
2007년 발매된 Live at Hammersmith Odeon라는 앨범도 있지만 25년이나 지나 발매된 앨범이기에 당연히 더욱 좋은 퀄리티를 가지고는 있겠지만 그 당시의 분위기와 추억을 생각하면 이 앨범을 따라오기는 힘들다고 본다. 물론, 질적인면에선 좋다는 평들이 많으니 관심있는 팬들은 찾아서 비교하며 들어보길. ... See More
2007년 발매된 Live at Hammersmith Odeon라는 앨범도 있지만 25년이나 지나 발매된 앨범이기에 당연히 더욱 좋은 퀄리티를 가지고는 있겠지만 그 당시의 분위기와 추억을 생각하면 이 앨범을 따라오기는 힘들다고 본다. 물론, 질적인면에선 좋다는 평들이 많으니 관심있는 팬들은 찾아서 비교하며 들어보길. ... See More
2 likes
Date : Feb 17, 2008
live를 거꾸로 뒤집으면 evil, live+evil = [Live Evil] 얼마나 멋진 제목인가? 하지만 멋진 제목과는 어울리지 않게 이 라이브 앨범은 별다른 대접도 못받고, 여러모로 혹평받은 비운의 라이브 앨범이 되었다.
이 앨범에 가해진 혹평은 크게
1. 관객들 함성소리는 왜 이렇게 줄였냐?
2. 디오의 목소리만 너무 크게 들리잖아.
3. 선곡이 좀 이상한데?
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세가지 잔인한 혹평 중 두가지에는 커다란 맹점이 있었다.
우선 1번같은 경우... 블랙 사바스의 곡들은 원래 분위기를 타는 곡이다. Black Sabbath나 The Sign of the southern cross같은 곡에서 관격들이 함성을 죽어라고 질러대면 원곡의 맛이 나겠는가? 또한 보컬 로니 제임스 디오는, 림프 비즈킷의 프레드 더스트마냥 관객들을 헤집고 선동하는 보컬도 아니다. 따라서 관객들의 함성 소리 좀 잘라낸다고 라이브의 묘미가 감소하는 것도 아니며...
오히려 관객들의 함성 소리를 잘라냄으로서 베이스 기타가 엄청 잘들리게 되는 장점도 있다. 특히 이 Live evil은 베이스 소리까지 상당히 크게 믹싱이 된 편이라 베이스 소리가 엄청나게 잘 들리는데, 헤비메탈 라이브 앨범이 이렇게 베이스 소리가 잘들리고 강조되는 앨범은 흔치 않다. 기저 버틀러의 팬이나, 베 ... See More
이 앨범에 가해진 혹평은 크게
1. 관객들 함성소리는 왜 이렇게 줄였냐?
2. 디오의 목소리만 너무 크게 들리잖아.
3. 선곡이 좀 이상한데?
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세가지 잔인한 혹평 중 두가지에는 커다란 맹점이 있었다.
우선 1번같은 경우... 블랙 사바스의 곡들은 원래 분위기를 타는 곡이다. Black Sabbath나 The Sign of the southern cross같은 곡에서 관격들이 함성을 죽어라고 질러대면 원곡의 맛이 나겠는가? 또한 보컬 로니 제임스 디오는, 림프 비즈킷의 프레드 더스트마냥 관객들을 헤집고 선동하는 보컬도 아니다. 따라서 관객들의 함성 소리 좀 잘라낸다고 라이브의 묘미가 감소하는 것도 아니며...
오히려 관객들의 함성 소리를 잘라냄으로서 베이스 기타가 엄청 잘들리게 되는 장점도 있다. 특히 이 Live evil은 베이스 소리까지 상당히 크게 믹싱이 된 편이라 베이스 소리가 엄청나게 잘 들리는데, 헤비메탈 라이브 앨범이 이렇게 베이스 소리가 잘들리고 강조되는 앨범은 흔치 않다. 기저 버틀러의 팬이나, 베 ... See More
3 likes
Live Evil Comments
(20)Aug 3, 2024
Apr 7, 2024
"Live Evil" defends its place as a concert documentary for the first collaboration between Ronnie James Dio and Black Sabbath, but the foursome's best concert recording had to wait another 25 years into the future. This came true when the band left the songs of the Ozzy era completely aside and rose to a new renaissance under the name Heaven & Hell. The 2007 "Live In Radio City Music Hall" is the true testament to both this lineup and Dio, who died a few years later.
1 like
Nov 10, 2020
헤비메탈 역사상 최고의 명곡인 'Heaven & Hell'을 라이브로 들을 수 있는 것 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 디오의 전성기 라이브실력을 감상할 수 있다. Ozzy 시절 블랙사바스의 명곡을 디오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는 것은 보너스
3 likes
Jul 30, 2020
X Japan live처럼 청중들의 환호성으로 리시버에서 찢어지는 소리가 나는 것보다는 이 앨범처럼 라이브이지만 또렷하게 베이스와 보컬소리를 들을수 있는게 더 나은 것 같다.
1 like
May 21, 2020
오지가 부른 블랙사바스의 명곡들을 디오가 부른 버전으로 들어볼수 있다는, 희귀한 가치를 지닌 라이브 앨범인데, 그 점 조차도 도저히 즐길 구석이 없었습니다. 라이브임에도 관중 소리를 들리지않게 만든것도 문제고, 보컬과 악기의 밸런스 상태가 엉망인것도 문제입니다. 결정적으로 오지의 곡들은 디오의 보컬과는 스타일이 놀라울정도로 전혀 안 맞습니다.
1 like
Feb 3, 2017
선곡과 컨디션에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관객소리를 너무 줄인 것은 확실히 아쉬운 부분. 그리고 디오 목소리는 오지곡에 정말 안어울리는 것 같다.
2 likes
May 18, 2013
디오버전의 초기 블랙사바스의 곡들을 청취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너무 행복하다. 이 작품을 발매한 블랙사바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1 like
Mar 18, 2013
May 15, 2011
관중 소리가 작아서 스튜디오 앨범을 산건가 하는 착각이 들었던 앨범.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Heaven & Hell 에서 on and on, on and on 으로 시작해서 사령관처럼 관중들에게 호통치는 Dio의 카리스마가 멋있었음
1 like
Black Sabbath Discography
Album | Type | Release date | Rating | Votes | Reviews |
---|---|---|---|---|---|
Black Sabbath | Album | Feb 13, 1970 | 93.1 | 83 | 6 |
Paranoid | Album | Sep 18, 1970 | 95 | 113 | 7 |
Paranoid EP | EP | 1971 | - | 0 | 0 |
Master of Reality | Album | Jul 21, 1971 | 93.1 | 68 | 4 |
Snowblind | EP | 1972 | - | 0 | 0 |
Vol 4 | Album | Sep 25, 1972 | 92.2 | 42 | 2 |
Sabbath Bloody Sabbath / Looking for Today / Sabbra Cadabra | EP | 1973 | - | 0 | 0 |
Sabbath Bloody Sabbath | Album | Dec 1, 1973 | 88 | 34 | 4 |
Sabotage | Album | Jul 28, 1975 | 90.7 | 33 | 4 |
Technical Ecstasy | Album | Oct 1, 1976 | 80.8 | 33 | 6 |
Never Say Die | Album | Sep 28, 1978 | 76.5 | 21 | 2 |
Heaven and Hell | Album | Apr 25, 1980 | 94 | 103 | 6 |
Live at Last | Live | Jul 1980 | 68.1 | 7 | 1 |
Mob Rules | Album | Nov 4, 1981 | 89.4 | 34 | 3 |
▶ Live Evil | Live | Dec 1, 1982 | 90.4 | 23 | 3 |
Born Again | Album | Aug 7, 1983 | 79.3 | 24 | 6 |
Seventh Star | Album | Jan 27, 1986 | 81.5 | 16 | 2 |
The Eternal Idol | Album | Dec 8, 1987 | 80.7 | 18 | 3 |
Headless Cross | Album | Apr 17, 1989 | 90 | 30 | 4 |
Tyr | Album | Aug 20, 1990 | 88.5 | 32 | 3 |
Dehumanizer | Album | Jun 30, 1992 | 86.4 | 30 | 3 |
Cross Purposes | Album | Jan 31, 1994 | 83.4 | 16 | 1 |
Forbidden | Album | Jun 20, 1995 | 72.3 | 14 | 3 |
Reunion | Live | Oct 20, 1998 | 79.3 | 14 | 1 |
Black Mass | EP | Dec 7, 1999 | - | 0 | 0 |
Past Lives | Live | Sep 20, 2002 | 67.3 | 7 | 1 |
Live at Hammersmith Odeon | Live | May 1, 2007 | 87 | 4 | 0 |
13 | Album | Jun 11, 2013 | 83.5 | 49 | 5 |
The End | EP | Jan 20, 2016 | 82.5 | 2 | 0 |
The End: 4 February 2017 Birmingham | Live | Nov 17, 2017 | 95 | 4 | 0 |
Contributors to this alb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