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or Review
June 2, 2010
Dark Tranquillity의 네 번째 앨범인 Projector는 The Gallery와 함께 밴드의 초기 명반으로 불리고 있다. 그러나 The Gallery가 Melodic Death Metal이라는 장르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기에 앨범의 선호와 상관없이 명작이라고 칭송받는 것에 비해 Projector는 호불호가 어느정도 갈린다. 그 이유는 당시의 팬들에게 생소했던 클린 보컬의 도입과 키보드의 도입때문이었다. 클린 보컬의 도입이나 키보드가 전작에서 안쓰였던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밴드가 만들어내는 음악의 극히 일부요소에 불과했다.
그러나 본작에서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데까지 나아갔다. 이러한 모습은 The Gallery와 The Mind's I에 익숙했던 팬층에 받아들여지는데에 시간이 걸리게끔 하였다. 익스트림 메탈 리스너들의 그로울링에 대한 유별난 집착을 고려해봤을 때 클린 보컬의 전면적인 도입은 기존 팬들에게 이 앨범은 실망감을 안겨주기에 충분했다. 게다가 앨범의 내용물도 표준적인 멜로딕 데스메탈의 규격을 벗어나 있었다. 멜로딕 데스메탈 초기의 기본 공식이 데스 or 스래쉬+멜로디였던 점을 감안했을 때 이 앨범은 그 공식과 일정부분 거리를 두고 있다. 부드러운 키보드 연주에 중저음의 클린 보컬이 어우러지는 조용하고 묵직한 곡들은 밴드의 기존 곡조와 궤도를 달리했다. 지금이야 이러한 시도를 행하는 밴드들을 워낙 많이 접하기 때문에 그리 이상할 게 없지만, 초기에 Dark Tranquillity가 이와 같은 기조의 변화를 감행하였을 때에는 비난의 목소리가 상당히 컸었다. 본래 선구자는 비난받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도 앨범 자체가 지닌 가치를 숨기지는 못했다. 앨범이 발표된지 오래지 않아 기존 팬들도 앨범에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지 않을 수 없었다. 많은 사람들이 Projector를 변질이 아닌 진화로 인식하는 데에는 그리 긴시간이 필요치 않았다. 아티스트에게 변화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그러나 변화는 항상 상당한 모험을 동반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모험이 언제나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으며, 실패하기가 더욱 쉬운 것이 엄연한 현실이다. 음악사에서 변화에 실패한 밴드는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성공사례보다도 실패사례가 압도적으로 많다고 보면 될 것이다. Projector는 모범적인 성공사례에 속한다. Dark Tranquillity의 새로운 모험은 이 앨범에서 그치지 않고 계속된다. 본작은 언제나 혁신을 시도하는 Dark Tranquillity의 기념비적인 역작으로 기억되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본작에서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데까지 나아갔다. 이러한 모습은 The Gallery와 The Mind's I에 익숙했던 팬층에 받아들여지는데에 시간이 걸리게끔 하였다. 익스트림 메탈 리스너들의 그로울링에 대한 유별난 집착을 고려해봤을 때 클린 보컬의 전면적인 도입은 기존 팬들에게 이 앨범은 실망감을 안겨주기에 충분했다. 게다가 앨범의 내용물도 표준적인 멜로딕 데스메탈의 규격을 벗어나 있었다. 멜로딕 데스메탈 초기의 기본 공식이 데스 or 스래쉬+멜로디였던 점을 감안했을 때 이 앨범은 그 공식과 일정부분 거리를 두고 있다. 부드러운 키보드 연주에 중저음의 클린 보컬이 어우러지는 조용하고 묵직한 곡들은 밴드의 기존 곡조와 궤도를 달리했다. 지금이야 이러한 시도를 행하는 밴드들을 워낙 많이 접하기 때문에 그리 이상할 게 없지만, 초기에 Dark Tranquillity가 이와 같은 기조의 변화를 감행하였을 때에는 비난의 목소리가 상당히 컸었다. 본래 선구자는 비난받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도 앨범 자체가 지닌 가치를 숨기지는 못했다. 앨범이 발표된지 오래지 않아 기존 팬들도 앨범에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지 않을 수 없었다. 많은 사람들이 Projector를 변질이 아닌 진화로 인식하는 데에는 그리 긴시간이 필요치 않았다. 아티스트에게 변화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그러나 변화는 항상 상당한 모험을 동반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모험이 언제나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으며, 실패하기가 더욱 쉬운 것이 엄연한 현실이다. 음악사에서 변화에 실패한 밴드는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성공사례보다도 실패사례가 압도적으로 많다고 보면 될 것이다. Projector는 모범적인 성공사례에 속한다. Dark Tranquillity의 새로운 모험은 이 앨범에서 그치지 않고 계속된다. 본작은 언제나 혁신을 시도하는 Dark Tranquillity의 기념비적인 역작으로 기억되기에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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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
1. | FreeCard | 4:34 | 91.9 | 20 | Audio |
2. | ThereIn | 5:57 | 91.2 | 19 | Music Video |
3. | UnDo Control | 5:13 | 91.3 | 17 | |
4. | Auctioned | 6:09 | 92.7 | 17 | |
5. | To a Bitter Halt | 4:51 | 83.6 | 16 | |
6. | The Sun Fired Blanks | 4:19 | 88.5 | 15 | |
7. | Nether Novas | 6:16 | 84.6 | 15 | |
8. | Day To End | 3:10 | 78.2 | 13 | |
9. | Dobermann | 4:41 | 86.2 | 15 | |
10. | On Your Time | 5:40 | 83.5 | 15 |
Line-up (members)
- Mikael Stanne : Vocals
- Niklas Sundin : Guitars
- Michael Niklasson : Guitars
- Martin Henriksson : Bass
- Anders Jivarp : Drums
- Martin Brandstrom : Keybo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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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k Tranquillity의 네 번째 앨범인 Projector는 The Gallery와 함께 밴드의 초기 명반으로 불리고 있다. 그러나 The Gallery가 Melodic Death Metal이라는 장르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기에 앨범의 선호와 상관없이 명작이라고 칭송받는 것에 비해 Projector는 호불호가 어느정도 갈린다. 그 이유는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