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ime of the Oath Review
Band | |
---|---|
Album | The Time of the Oath |
Type | Album (Studio full-length) |
Released | February 29, 1996 |
Genres | Power Metal |
Labels | Raw Power |
Length | 1:01:35 |
Ranked | #7 for 1996 , #211 all-time |
Album rating : 90.3 / 100
Votes : 64 (11 reviews)
Votes : 64 (11 reviews)
April 29, 2011
'왜 그들은 최고인가. 왜 그들은 전설이라 불리는가'
감정적인 이야기지만, 처음 헬로윈을 듣기 시작할적과 달리 현재는 키스케시절의 보컬링을 좋아하지않는다.(물론 키퍼시절의 음악자체에 대해서는 입이 마르고 닳도록 찬양한다.) 이후 앤디시기의 헬로윈이 말도 안될정도로 평가절하가 되었기때문인데 까놓고 말하면 키스케의 보컬링은 타고난 중후한 보이스 기반에 두성을 섞은 '매력적인 보컬링'일뿐 절대적인 의미에서 '메탈 보컬링'과는 거리가 있다.
뭐 그렇다고해서 앤디>>키스케 이런 빠심섞인 비논리적인 이야기를 하고 싶은건 아니다. 다만, 키스케시절의 헬로윈은 그때 그대로 두고 앤디 시절의 헬로윈은 별도로 논하자는것의 나의 주지이다. 키스케의 헬로윈에 밀려 앤디의 헬로윈을 버려두는 일은 없도록 하잔뜻이다.
그런 의미에서 난 이 앨범에게 상당히 높은 점수를 주고싶다. 이 앨범이야말로 키스케의 망령에서 헬로윈을 탈출시킬수있는 구심점을 마련해준 앨범이며, 앤디에게도 키스케와는 다른 특색이 있단걸 확실히 보여준 앨범이다.
여러가지면에서 이 앨범의 우월함을 증명할수 있지만 헬로윈 역사상 최고의 '뜨거운 감자'인 앤디의 보컬링에 대해서 알아보자. 앤디의 보컬적인 성향이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곡들은 Steel tormentor와 Power이다. Steel torment에서는 그의 저음 보컬링에 대한 성향이 잘 드러나며, Power에서는 고음 보컬링에 대한 성향(특히, 가성 기반의 두성)이 잘 드러난다. 키스케와 같이 처음부터 끝까지 고음역에서 놀지는 않지만, 간간히 폭발하는 특유의 보이스는 청자로 하여금 감탄을 하게 만들기 충분하다.
개인적으로 헬로윈 최대의 멤버 손실은 키스케가 아니라 울리 쿠쉬라고 생각한다. 그의 음악적 능력은 비단 드럼이라는 세션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그는 유능한 테크니컬 드러머인 동시에 유능한 작곡가였는데 그의 작곡 능력이 빛나기 시작한 앨범 역시 본작이다. 그는 데리스와 Wake up the mountain과 A million to one을 공동작업했는데 두 곡 모두 상당히 서정적인 멜로디를 가지고 있는 곡들이다. 이후 그는 지속적으로 앨범내에 자신들의 곡을 올렸고 모두 일관되게 서정적이면서 동시에 헤비한 느낌을 가진 곡들이 주류를 이뤘다. 그의 탈퇴이후 헬로윈이 강력한 작곡의 축을 잃어버렸다는것이 증명된 앨범이 A rabbit don't come easy이다. 물론 현재는 원상복구가 된 상태지만 밴드 음악에 있어서 상당한 위기였다 생각한다. (재밌게도 울리쿠쉬 역시 헬로윈 탈퇴 이후 음악적인 전성기를 서서히 잃어버리기 시작한다.)
지금이야 앤디윈이니 어쩌니 하면서 징징대는 사람이 거의 없지만 이 앨범이 발매될 당시만해도 그 논란이 엄청났다고 익히 들어왔다. 하지만 앤디는 자신만의 색깔로 헬로윈의 음악을 발전시켜나갔고, 지금은 키스케보다 그를 좋아하는 사람이 더 많아졌다.(유튜브에서는 '팝디바 키스케로부터 밴드를 구한 영웅 데리스'라는 표현까지 쓰일정도이다.) 그 여론의 향방을 바꾼데있어 결정적인 기여를 한 앨범이 이 앨범이라 난 확신하며, 이것이 밴드 디스코그라피 차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하다.
감정적인 이야기지만, 처음 헬로윈을 듣기 시작할적과 달리 현재는 키스케시절의 보컬링을 좋아하지않는다.(물론 키퍼시절의 음악자체에 대해서는 입이 마르고 닳도록 찬양한다.) 이후 앤디시기의 헬로윈이 말도 안될정도로 평가절하가 되었기때문인데 까놓고 말하면 키스케의 보컬링은 타고난 중후한 보이스 기반에 두성을 섞은 '매력적인 보컬링'일뿐 절대적인 의미에서 '메탈 보컬링'과는 거리가 있다.
뭐 그렇다고해서 앤디>>키스케 이런 빠심섞인 비논리적인 이야기를 하고 싶은건 아니다. 다만, 키스케시절의 헬로윈은 그때 그대로 두고 앤디 시절의 헬로윈은 별도로 논하자는것의 나의 주지이다. 키스케의 헬로윈에 밀려 앤디의 헬로윈을 버려두는 일은 없도록 하잔뜻이다.
그런 의미에서 난 이 앨범에게 상당히 높은 점수를 주고싶다. 이 앨범이야말로 키스케의 망령에서 헬로윈을 탈출시킬수있는 구심점을 마련해준 앨범이며, 앤디에게도 키스케와는 다른 특색이 있단걸 확실히 보여준 앨범이다.
여러가지면에서 이 앨범의 우월함을 증명할수 있지만 헬로윈 역사상 최고의 '뜨거운 감자'인 앤디의 보컬링에 대해서 알아보자. 앤디의 보컬적인 성향이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곡들은 Steel tormentor와 Power이다. Steel torment에서는 그의 저음 보컬링에 대한 성향이 잘 드러나며, Power에서는 고음 보컬링에 대한 성향(특히, 가성 기반의 두성)이 잘 드러난다. 키스케와 같이 처음부터 끝까지 고음역에서 놀지는 않지만, 간간히 폭발하는 특유의 보이스는 청자로 하여금 감탄을 하게 만들기 충분하다.
개인적으로 헬로윈 최대의 멤버 손실은 키스케가 아니라 울리 쿠쉬라고 생각한다. 그의 음악적 능력은 비단 드럼이라는 세션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그는 유능한 테크니컬 드러머인 동시에 유능한 작곡가였는데 그의 작곡 능력이 빛나기 시작한 앨범 역시 본작이다. 그는 데리스와 Wake up the mountain과 A million to one을 공동작업했는데 두 곡 모두 상당히 서정적인 멜로디를 가지고 있는 곡들이다. 이후 그는 지속적으로 앨범내에 자신들의 곡을 올렸고 모두 일관되게 서정적이면서 동시에 헤비한 느낌을 가진 곡들이 주류를 이뤘다. 그의 탈퇴이후 헬로윈이 강력한 작곡의 축을 잃어버렸다는것이 증명된 앨범이 A rabbit don't come easy이다. 물론 현재는 원상복구가 된 상태지만 밴드 음악에 있어서 상당한 위기였다 생각한다. (재밌게도 울리쿠쉬 역시 헬로윈 탈퇴 이후 음악적인 전성기를 서서히 잃어버리기 시작한다.)
지금이야 앤디윈이니 어쩌니 하면서 징징대는 사람이 거의 없지만 이 앨범이 발매될 당시만해도 그 논란이 엄청났다고 익히 들어왔다. 하지만 앤디는 자신만의 색깔로 헬로윈의 음악을 발전시켜나갔고, 지금은 키스케보다 그를 좋아하는 사람이 더 많아졌다.(유튜브에서는 '팝디바 키스케로부터 밴드를 구한 영웅 데리스'라는 표현까지 쓰일정도이다.) 그 여론의 향방을 바꾼데있어 결정적인 기여를 한 앨범이 이 앨범이라 난 확신하며, 이것이 밴드 디스코그라피 차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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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
1. | We Burn | 3:06 | 87.6 | 27 | |
2. | Steel Tormentor | 5:42 | 90.2 | 27 | Audio |
3. | Wake Up the Mountain | 5:05 | 85 | 25 | |
4. | Power | 3:32 | 95.6 | 33 | Music Video |
5. | Forever and One (Neverland) | 3:54 | 91.9 | 33 | Music Video |
6. | Before the War | 4:34 | 90 | 26 | Audio |
7. | A Million to One | 5:12 | 84 | 24 | |
8. | Anything My Mama Don't Like | 3:47 | 82.3 | 26 | |
9. | Kings Will Be Kings | 5:09 | 89.6 | 27 | Audio |
10. | Mission Motherland | 9:03 | 85.9 | 27 | |
11. | If I Knew | 5:31 | 86.7 | 27 | |
12. | The Time of the Oath | 6:59 | 91.1 | 27 | Music Video |
Line-up (members)
- Andi Deris : Vocals
- Michael Weikath : Guitars
- Roland Grapow : Guitars
- Markus Grosskopf : Bass
- Uli Kusch : Drums
10,446 reviews
cover art | Artist | Album review | Reviewer | Rating | Date | Lik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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