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ewhere in Time Review
Band | |
---|---|
Album | Somewhere in Time |
Type | Album (Studio full-length) |
Released | September 26, 1986 |
Genres | Heavy Metal |
Labels | EMI Records |
Length | 51:27 |
Ranked | #6 for 1986 , #111 all-time |
Album rating : 92.3 / 100
Votes : 60 (6 reviews)
Votes : 60 (6 reviews)
June 30, 2014
1986년은 세계 헤비 메탈 신에서 왕좌를 차지하고 있던 두 밴드, Judas priest와 Iron maiden이 동시에 앨범을 낸 해이다-물론 두 밴드가 한 해에 동시에 앨범을 발표한 게 처음 있는 일은 아니다. 1984년에 각각 [Defenders of the faith] 와 [Powerslave] 를 발표하기도 했었으니까-. 이 해에 두 밴드가 각각 발표한 앨범의 타이틀은 [Turbo] 와 [Somewhere in time] 이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이 두 장의 앨범은 각 밴드의 디스코그래피에서 받는 대접이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Judas priest가 낸 [Turbo] 의 경우 Ripper의 시대가 도래하기 이전에는 Judas priest 디스코그래피 내에서 최고의 문제작 중 하나라는 악명을 누렸지만, Iron maiden이 발표한 [Somewhere in time] 은 Maiden의 커리어에 새겨진 또 다른 명반 중 하나라는 명성을 얻어냈다. 두 앨범의 차이는 무엇일까?
Judas priest의 [Turbo] 앨범과 Iron maiden의 [Somewhere in time] 앨범은 둘 다 새로운 조류로 떠오르고 있던 기타 신디사이저를 도입하는 결정을 내린 앨범이다. 바꾸어 말하면, 양자가 받는 대접의 차이는 신디사이저의 도입 여부만 가지고서는 설명할 수는 없는 노릇이란 뜻이다. 밴드의 멤버들은 여전히 전성기, 즉 1984년의 [Defenders of the faith] 와 [Powerslave] 를 빚어낸 그 연장선상에 있는 인물들이다. 그렇다면 신디사이저 너머의 송라이팅이 결국 문제였다는 뜻일 것이다. Judas priest의 [Turbo] 는 그 부분이 문제였다. Judas priest, Metal gods의 이름에 어울리지 않는 그런 느낌의 곡들.
하지만 Iron maiden의 [Somewhere in time] 은 그런 쪽과는 거리가 멀다. 이 앨범은 오히려 가장 Maiden스러운 앨범이라고밖에 할 수 없을 곡들로 꾹꾹 눌러담아져 있다.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2000년 [Brave new world] 에서부터 확고하게 자리를 잡은 Iron maiden 특유의 작법, 즉 후기 Iron maiden의 노선 변화를 미리 반영하고 있는 그런 느낌을 주고 있다는 뜻이다. 이 앨범에 수록된 곡들 중 세 곡이 7분을 넘나드는 대곡이라는 걸 생각했을 때, 그런 생각이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이 앨범 이전까지의 Iron maiden이 강렬한 일격 속에 장대하고 복잡한 구성을 꾹꾹 눌러담는 느낌을 주는 밴드였다면, 이 앨범 이후의 Iron maiden은 장대하고 복잡한 구성 속에 강렬한 일격을 숨겨 넣은 느낌을 주는 밴드가 되었다. 이것이 개인적인 [Somewhere in time] 에 대한 소감이다.
여담이지만 그런 구성은 이 앨범의 후속작인 [Seventh son of a seventh son] 에서 절정에 이르렀다가 현재의 Iron maiden에서 완전히 폭발하고 있다... 고 말하고 싶다. 이 앨범이 주는 충격은 그 정도다. 개인적으로는 [The number of the beast]-[Piece of mind]-[Powerslave] 로 이어지는 Iron maiden의 클래식 3연타에 버금가는 정도의 명반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앨범이 받는 평가는 의외로 상당히 짜다는 느낌이다. 역시 [Turbo] 와 함께 엮여서 신디사이저를 도입한 변절의 작품, 이란 이미지를 받고 있기 때문일까? 어쩌면 이 앨범의 후속작이 밴드 디스코그래피 사상 최고의 명반으로 꼽히는 [Seventh son of a seventh son] 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여하튼, 대단한 앨범이라고밖에 할 수 없는 그런 앨범이다. 포효하는 Bruce Dickinson과 불을 뿜는 Murray/Smith의 트윈 기타, 굳건한 Harris와 McBrain이 받쳐주는 데다 이들 특유의 밀도 높은 빽빽한 구성이 돋보이는 멋진 앨범. 알 수 없는 이유로 저평가받고 있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Iron maiden이 빚어낸 앨범 중 최고의 점수를 주기에 부족함이 없을 멋진 앨범이다... 정도로 평가를 요약하고 싶다.
Judas priest의 [Turbo] 앨범과 Iron maiden의 [Somewhere in time] 앨범은 둘 다 새로운 조류로 떠오르고 있던 기타 신디사이저를 도입하는 결정을 내린 앨범이다. 바꾸어 말하면, 양자가 받는 대접의 차이는 신디사이저의 도입 여부만 가지고서는 설명할 수는 없는 노릇이란 뜻이다. 밴드의 멤버들은 여전히 전성기, 즉 1984년의 [Defenders of the faith] 와 [Powerslave] 를 빚어낸 그 연장선상에 있는 인물들이다. 그렇다면 신디사이저 너머의 송라이팅이 결국 문제였다는 뜻일 것이다. Judas priest의 [Turbo] 는 그 부분이 문제였다. Judas priest, Metal gods의 이름에 어울리지 않는 그런 느낌의 곡들.
하지만 Iron maiden의 [Somewhere in time] 은 그런 쪽과는 거리가 멀다. 이 앨범은 오히려 가장 Maiden스러운 앨범이라고밖에 할 수 없을 곡들로 꾹꾹 눌러담아져 있다.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2000년 [Brave new world] 에서부터 확고하게 자리를 잡은 Iron maiden 특유의 작법, 즉 후기 Iron maiden의 노선 변화를 미리 반영하고 있는 그런 느낌을 주고 있다는 뜻이다. 이 앨범에 수록된 곡들 중 세 곡이 7분을 넘나드는 대곡이라는 걸 생각했을 때, 그런 생각이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이 앨범 이전까지의 Iron maiden이 강렬한 일격 속에 장대하고 복잡한 구성을 꾹꾹 눌러담는 느낌을 주는 밴드였다면, 이 앨범 이후의 Iron maiden은 장대하고 복잡한 구성 속에 강렬한 일격을 숨겨 넣은 느낌을 주는 밴드가 되었다. 이것이 개인적인 [Somewhere in time] 에 대한 소감이다.
여담이지만 그런 구성은 이 앨범의 후속작인 [Seventh son of a seventh son] 에서 절정에 이르렀다가 현재의 Iron maiden에서 완전히 폭발하고 있다... 고 말하고 싶다. 이 앨범이 주는 충격은 그 정도다. 개인적으로는 [The number of the beast]-[Piece of mind]-[Powerslave] 로 이어지는 Iron maiden의 클래식 3연타에 버금가는 정도의 명반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앨범이 받는 평가는 의외로 상당히 짜다는 느낌이다. 역시 [Turbo] 와 함께 엮여서 신디사이저를 도입한 변절의 작품, 이란 이미지를 받고 있기 때문일까? 어쩌면 이 앨범의 후속작이 밴드 디스코그래피 사상 최고의 명반으로 꼽히는 [Seventh son of a seventh son] 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여하튼, 대단한 앨범이라고밖에 할 수 없는 그런 앨범이다. 포효하는 Bruce Dickinson과 불을 뿜는 Murray/Smith의 트윈 기타, 굳건한 Harris와 McBrain이 받쳐주는 데다 이들 특유의 밀도 높은 빽빽한 구성이 돋보이는 멋진 앨범. 알 수 없는 이유로 저평가받고 있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Iron maiden이 빚어낸 앨범 중 최고의 점수를 주기에 부족함이 없을 멋진 앨범이다... 정도로 평가를 요약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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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video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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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Caught Somewhere in Time | 7:26 | 96 | 29 | Audio |
2. | Wasted Years | 5:07 | 94.8 | 32 | Audio Music Video |
3. | Sea of Madness | 5:42 | 90.5 | 26 | |
4. | Heaven Can Wait | 7:22 | 89.8 | 25 | Audio |
5. | The Loneliness of the Long Distance Runner | 6:31 | 89.5 | 25 | |
6. | Stranger in a Strange Land | 5:45 | 90.7 | 26 | Audio Music Video |
7. | Deja-Vu | 4:56 | 90 | 28 | |
8. | Alexander the Great | 8:35 | 96 | 29 | Audio |
Line-up (members)
- Bruce Dickinson : Vocals
- Dave Murray : Guitars, Guitar Synthesiser
- Adrian Smith : Guitars, Guitar Synthesiser
- Steve Harris : Bass, Bass Synthesiser
- Nicko McBrain : Drums
10,444 reviews
cover art | Artist | Album review | Reviewer | Rating | Date | Lik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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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guri11 85/100
Sep 4, 2021 Likes : 18
발매전부터 평론가들이 평균 4.7 이나 되는 점수를 주었는데
막상 발매되고 들어보니 그 정도 까지는 아닌것 같다
후기 아이언메이든 스타일 중에서 장엄하고 묵직한 미들템포
악곡 스타일을 참 좋아하는데 이 앨범은 그걸
극대화 한 느낌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메탈 밴드들이
나이가... Read More
KimiRaikkonen 100/100
Jan 24, 2011 Likes : 11
아이언 메이든식 프로그레시브 메탈.
아이언 메이든의 앨범 중 가장 자주 듣는 앨범이자 가장 좋아하는 앨범이다. 완성도 자체는 그래도 Powerslave가 약간 더 높다고 생각하지만... 아이언 메이든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아이언 메이든식 프로그레시브의 진수를 보여주는 게 이 앨범이다. 발... Read More
Senjutsu Review (2021)
Rin 50/100
Sep 6, 2021 Likes : 8
Ok so I will approach this album by listing how I felt about individual songs. I adore Iron Maiden's classic albums, but it has been a while since I heard anything other than middling LPs from them. Which is a huge bummer.
Also sorry for lack of any cohesion beforehand, because I'm writing this to curb my urge to do anything and everything. If you have problems, please fill ... Read More
Senjutsu Review (2021)
주난 70/100
Sep 12, 2021 Likes : 6
메이든의 첫 정규 풀랭스 앨범은 1980년에 나왔고 부르스 디킨슨은 1958년생이다.
메이든은 전성기의 힘과 속도를 잃은 지 오래다. 돌이킬 수 없는 사실이다.
이 돌이킬 수 없는 사실을 얼마나 감안하느냐에 따라 『Senjutsu』(2021)에 대한 평가가 갈린다.
좋게 말하자면,
메이든은 현재... Read More
Senjutsu Review (2021)
피규어no5 55/100
Sep 4, 2021 Likes : 6
영국 헤비메탈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밴드 중 하나인 Iron Maiden은 무려 40년이 넘는 기간 동안 헤비메탈 외길을 걸으며 메탈이라는 문화의 아이콘이자 큰 형님 같은 기둥으로 군림해 왔다. 이들은 초창기부터 밴드 내 최고 권력자 Steve Harris의 베이스가 주축이 되는 스타일을 일관적으로 보여줬... Read More
Rock in Rio Review (2002) [Live]
Inverse 90/100
Oct 15, 2013 Likes : 5
처음에 (아는 분을 통해서 DVD를 빌렸을 때) 이 실황공연을 별로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Live after Death'가 워낙에 훌륭한 실황공연이라서 그런 것도 있었고 멤버들의 - 특히 Bruce Dickinson의 목소리 - 상태에 대한 우려도 있었지요. 하지만 실황공연을 보고 난 후에 느낀 건 역시 이분들은 공연을... Read More